[소비자 행태론] 전통문화와 관련한 소비트렌드-막걸리 열풍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9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전통의 재발견’ - 전통 문화와 관련된 소비트렌드
1.1 트렌드의 정의
1.2 전통문화와 소비트렌드
1.3 ‘막걸리 열풍’을 트렌드의 주 분석 대상으로 삼은 이유
2. ‘막걸리 열풍’ 용어에 대한 제언
2.1 ‘막걸리 열풍’ 의 근거
2.2 전통문화 관련 트렌드에서 ‘막걸리 열풍’의 의미
3. 조사 방법 및 전체적인 내용 구성
3.1 조사 방법
3.2 내용 구성
Ⅱ. 본론
1. 막걸리 열풍의 배경
1.1 막걸리의 효능
1.2 홍보로 인한 이미지 고급화
1.3 주류 트렌드의 순환
2. 구체적 통계수치를 통해 알아본 막걸리의 현재 소비 형태
2.1 국내 판매량
2.2 수출 판매량
3.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본 막걸리의 현재 소비 형태
3.1 설문조사의 목적
3.2 설문조사 대상
3.3 설문조사 문항 선정 의도
3.4 결과
4. 막걸리 마케팅
4.1 막걸리 소믈리에와 막걸리 학교
4.2 막걸리 만화
4.3 막걸리 광고
4.3.1 막걸리 광고의 기호학적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현재 13개국에 수출되는 막걸리는 수출량이 5천457㎘로 2007년 4천312㎘에 비해서 26.6% 증가하였다. 막걸리의 수출 증대는 농가소득 증대와 전통주산업 활성화에 기여하므로 우리나라에 막대한 이익을 창출한다. 막걸리의 제조․보관기술이 과학화됨에 따라서 실온에서 장기간 본래의 맛을 유지하는 것이 가능해진 것은 수출 증대의 요인 중 하나로 꼽힌다.
<연도별 막걸리 수출량 추이> 국세청 보도자료, 「세계 애주가들 ‘우리술’ 참맛에 빠지다 」, 2009.05.19.
<08년 국가별 막걸리 수출량> 국세청 보도자료, 「세계 애주가들 ‘우리술’ 참맛에 빠지다 」, 2009.05.19
08년도 국가별 막걸리 수출량을 보면 일본이 90%에 달하는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일본에서 막걸리의 수출량이 증가한 이유는 예술, 문화 영역에서의 한류 붐의 영향과 더불어 발효주인 막걸리가 건강에 좋다는 인식이 퍼지면서 막걸리 애호가의 수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3.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본 막걸리의 현재 소비 형태
3.1 설문조사의 목적
구체적인 통계 수치를 살펴보았지만, 문서 형태로 나온 심리적 요인은 사회 전체적 배경과 연관되어 제시되는 경우가 많아 본 보고서가 알고 싶은 점을 명확히 알기 힘들었다. 따라서 소비자 이론에서 배운 점을 응용하여 소비자 심리요인에 대한 설문조사를 시행했다.
3.2 설문조사 대상
첨부자료로 제시된 설문지를 통해 오프라인 설문조사를 진행서 현실적으로 APPLE조 조원들이 쉽게 접촉할 수 있는 집단을 대상으로 정했다. 따라서 대학생을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대학생 중심의 설문조사는 나름의 장점을 가진다. 소비트렌드 분석의 접근 방법 중 ‘거리문화 접근 방법’은 청년문화를 중심으로 소비트렌드를 읽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주변 문화나 특정 제품에 대한 시각 및 정서 등을 이해하고 파악하여 트렌드를 읽는 방식으로, 거리 문화를 형성하는 청년문화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서정희, 앞의 책, p105.
막걸리 열풍에 대한 뉴스 기사에서도 막걸리가 떠오른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홍대나 신촌에 막걸리 바나 퓨전 주점이 생겨난다는 것을 화두로 삼은 경우가 많았다. 따라서 대학생들이 막걸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분석한 것은 나름의 의미를 갖는다.
3.3 설문조사 문항 선정 의도
성별 및 나이에 관한 1,2번 질문은 소비자층을 나누는 한편 남녀 비율을 비슷하게 맞추기 위하여 질문으로 정했다. 술에 대한 선호도에 따라 막걸리에 대한 태도가 다를 것이라고 예상하여 3번 질문을 설정했고, 전반적으로 대학생들이 어떤 술을 선호하는지를 4번 및 4.1번 질문으로 알아보고자 했다.
술에 기대하는 점, 즉 음주와 관련된 가치를 알아보고, 막걸리와 이러한 가치의 연관성도 알기 위해 5번, 5.1번, 5.2번 문항을 제시했다. 비슷하게 음주 상황과 막걸리의 연관성에 대한 6번, 6.1번 문항을 제시했다. 7번의 작은 4개 문항은 인간의 주요 욕망으로 배운 존재욕망, 승인욕망, 권력욕망, 성적욕망을 암시하는 상황을 주고 이와 부합되는 술을 고르게 했
- 참고문헌
-
Ⅳ. 참고문헌
국내 논저
1. 서정희, 「소비트렌드 예측의 이론과 방법」, 서울 : 내하출판사, 2005.
2. 안상락, 「막걸리패키지디자인의 그래픽이미지 연구」, 한국일러스트학회 Vol.13 No.1, 2010.
3. 이영희 「문화요소로서 톤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 소비자 ․ 광고 Vol 3 No 2, 2002.
4. 이현숙, 홍경희, 김재영, 김동희, 윤철호, 김순미,
「막걸리박 열수추출물 첨가 식이가 선천성 고혈압쥐(SHR)의 혈압 저하에 미치는 영향」,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Vol.24, No.3, 2009.
신문기사 자료
1. 공감코리아
2. 국세청
3. 농림수산식품부
4. 동아일보
5. 조선일보
6. 주간한국
7. 중앙일보
8. 한겨레신문
9. 네이트
10. 뉴스천지
11. 다이어리R
12. 데일리안
13. 스포츠 서울
14. 아시아투데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