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와 관련된 소비트렌드<막걸리열풍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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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신촌 Y대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6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책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자료입니다.
그래서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레포트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레포트입니다.


많은도움될겁니다^-^

목차
Ⅰ. 서론
1. ‘전통의 재발견’ - 전통 문화와 관련된 소비트렌드
1.1 트렌드의 정의
1.2 전통문화와 소비트렌드
1.3 ‘막걸리 열풍’을 트렌드의 주 분석 대상으로 삼은 이유
2. ‘막걸리 열풍’ 용어에 대한 제언
2.1 ‘막걸리 열풍’ 의 근거
2.2 전통문화 관련 트렌드에서 ‘막걸리 열풍’의 의미
3. 조사 방법 및 전체적인 내용 구성
3.1 조사 방법
3.2 내용 구성

Ⅱ. 본론
1. 막걸리 열풍의 배경
1.1 막걸리의 효능
1.2 홍보로 인한 이미지 고급화
1.3 주류 트렌드의 순환
2. 구체적 통계수치를 통해 알아본 막걸리의 현재 소비 형태
2.1 국내 판매량
2.2 수출 판매량
3.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본 막걸리의 현재 소비 형태
3.1 설문조사의 목적
3.2 설문조사 대상
3.3 설문조사 문항 선정 의도
3.4 결과
4. 막걸리 마케팅
4.1 막걸리 소믈리에와 막걸리 학교
4.2 막걸리 만화
4.3 막걸리 광고
4.3.1 막걸리 광고의 기호학적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3 ‘막걸리 열풍’을 트렌드의 주 분석 대상으로 삼은 이유

1.1의 정의와 같이 트렌드에는 사회의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넓은 범위와 비교적 긴 시간을 두고 지속된다. 본 보고서에서는 막걸리 소비의 증가가 전통 문화와 관련된 트렌드를 보여준다는 전제 하에 분석을 시도하고, 이후 소비 트렌드와 연결시키는 시도를 통해 간접적으로나마 트렌드를 알아보고자 한다.

2. ‘막걸리 열풍’ 용어에 대한 제언

2.1 ‘막걸리 열풍’ 의 근거

막걸리에 대한 소비가 증가했다는 점은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체감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이것이 본 조사에서 막걸리 소비의 증가 현상을 ‘열풍’으로 부를 수 있는 근거로서는 부족하기에, 사회 현상을 비교적 전문적으로 분석하여 전달하는 매체인 신문에서 그 근거를 찾았다. 한국 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이 읽고 공유할수록 사회 현상에 대해 더 정확한 분석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여겨, 규모가 큰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한겨레신문 등 네 신문의 홈페이지에서 막걸리에 대한 언급을 검색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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