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와 관련된 소비트렌드<막걸리열풍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31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본 자료는 신촌 Y대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6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책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자료입니다.
그래서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레포트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레포트입니다.
많은도움될겁니다^-^
- 목차
-
Ⅰ. 서론
1. ‘전통의 재발견’ - 전통 문화와 관련된 소비트렌드
1.1 트렌드의 정의
1.2 전통문화와 소비트렌드
1.3 ‘막걸리 열풍’을 트렌드의 주 분석 대상으로 삼은 이유
2. ‘막걸리 열풍’ 용어에 대한 제언
2.1 ‘막걸리 열풍’ 의 근거
2.2 전통문화 관련 트렌드에서 ‘막걸리 열풍’의 의미
3. 조사 방법 및 전체적인 내용 구성
3.1 조사 방법
3.2 내용 구성
Ⅱ. 본론
1. 막걸리 열풍의 배경
1.1 막걸리의 효능
1.2 홍보로 인한 이미지 고급화
1.3 주류 트렌드의 순환
2. 구체적 통계수치를 통해 알아본 막걸리의 현재 소비 형태
2.1 국내 판매량
2.2 수출 판매량
3.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본 막걸리의 현재 소비 형태
3.1 설문조사의 목적
3.2 설문조사 대상
3.3 설문조사 문항 선정 의도
3.4 결과
4. 막걸리 마케팅
4.1 막걸리 소믈리에와 막걸리 학교
4.2 막걸리 만화
4.3 막걸리 광고
4.3.1 막걸리 광고의 기호학적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3 ‘막걸리 열풍’을 트렌드의 주 분석 대상으로 삼은 이유
1.1의 정의와 같이 트렌드에는 사회의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넓은 범위와 비교적 긴 시간을 두고 지속된다. 본 보고서에서는 막걸리 소비의 증가가 전통 문화와 관련된 트렌드를 보여준다는 전제 하에 분석을 시도하고, 이후 소비 트렌드와 연결시키는 시도를 통해 간접적으로나마 트렌드를 알아보고자 한다.
2. ‘막걸리 열풍’ 용어에 대한 제언
2.1 ‘막걸리 열풍’ 의 근거
막걸리에 대한 소비가 증가했다는 점은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체감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이것이 본 조사에서 막걸리 소비의 증가 현상을 ‘열풍’으로 부를 수 있는 근거로서는 부족하기에, 사회 현상을 비교적 전문적으로 분석하여 전달하는 매체인 신문에서 그 근거를 찾았다. 한국 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이 읽고 공유할수록 사회 현상에 대해 더 정확한 분석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여겨, 규모가 큰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한겨레신문 등 네 신문의 홈페이지에서 막걸리에 대한 언급을 검색해보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