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태평양의 중국진출 성공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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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 론 >
1. 서론
2. 한국 기업의 중국진출 현황
3.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사례(태평양)
- (주)태평양의 기업소개 및 연혁
4. 중국 시장 분석

< 본 론 >
5. 태평양의 성공요인
6. 태평양의 SWOP 분석
- 라네즈의 SWOP 분석
7. 태평양의 4P 분석
8. 태평양(롤리타 램피카)의 브랜드 글로벌 경영 성공 사례


< 결 론 >
9. 중국 진출의 문제점 및 과제
10. 향후 전략
11. 결론
본문내용
(4) 증가하는 여성의 사회, 경제적 지위
“중국 시장을 13억 인구로 구성된 하나의 거대한 시장이다” 중국 시장을 이해하는 첫걸음은 바로 이 사고에서부터 벗어나는 것이다. 여기서는 13억 인구 중 49% 인구를 차지하는 여성 소비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최근 시장경제가 성숙해짐에 따라 여성이 전체 소비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중국에서 화장품의 경제적, 사회적 지위 역시도 증가하고 있다.
산업별 여성 취업 인구 추이를 보면, 농/임/어업, 제조업, 건축업 등 1, 2차 산업에 있어 여성 취업인구는 지속적인 감소 추세에 있는 반면, 금융/보험, 교육/문화 등 3차 산업의 여성 취업인구 비중은 전체의 44%, 금융/보험업의 경우 44.5%로 여성의 비중이 상당히 높은 것을 볼 수 있는데, 이처럼 여성의 사회활동 참여는 질적인 측면에서도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다.
가족 내에서의 여성의 의사결정권한 역시 남성에 못지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조사 결과에 의하면, “금융 투자”, “부동산 구입” 등 가내 중대사에 있어 여성의 참여율은 70%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타 지출에 관한 여성의 권한은 이를 능가하는데, 가전제품 등 가계공동용품을 구매하는 경우 여성의 의사결정권한이 남성보다 더 높다는 조사 결과도 있다. 이렇게 중국에서의 경제적, 사회적 지위가 높아지고 있는 여성을 소비자로 타겟을 잡고, 공략해나간다면 성공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동남아시아, 특히 중국은 지역적으로 근접하고 여성들이 희고 고운 피부를 가진 한국 여성들을 동경하기 때문에 한국 제품의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따라서 품질, 가격 등 마케팅적 요소를 고려할 때 자사 브랜드 중 가장 수용도가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라네즈” 브랜드가 시장 공략의 선봉장 역할을 담당할 계획이다.

5. 태평양의 성공요인
(1) 태평양만의 신기술인 “나노 테크놀로지”와
20대 젊은 여성들의 피부고민에 착안한 명확한 컨셉이 있는 브랜드
물과 빛이라는 컨셉으로 20대 젊은 여성들의 신선하고 감각있는 감성을 일깨워, 화장을 함으로써 행복함을 체험하도록 하는 브랜드인 라네즈는 태평양 기술 연구원만의 집약된 나노 테크놀로지를 바탕으로 젊은 층의 최대 고민인 수분 부족에 적극 대응한다. 대표 제품으로는 ‘라네즈 워터슬리핑팩’ ‘라네즈 워터뱅크 에센스’가 있다. 특히 라네즈 워터슬리핑 팩은 바르고 자면 된다는 사용상의 편리함과 수면 중에 충분한 보습효과를 발휘해 아침이면 촉촉하게 달라진 피부를 느낄 수 있다는 장점의 상호 작용으로 라네즈를 단기간에 수분전문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는데 큰 공헌을 했다. 그리고 태평양이 나노테크놀로지 기술로 올리브 오일에서 주름개선 성분을 추출해 만든 보디크 ‘헤라 에이지 어웨이 바디크림’가 있다.
(2) 브랜드와 마케팅 고급화(중국 백화점 내 단독매장 운영)
태평양은 브랜드와 마케팅 고급화로 중국 시장에서 화장품 매출 톱10으로 자리잡았다. 라네즈와 마몽드 브랜드를 중심으로 중, 고가시장을 집중 공략한 것이 성공의 주요인으로 꼽힌다. 유통망도 고급 백화점을 중심
참고문헌
- (주)태평양 사이트 www.amorepacific.co.kr
라네트 사이트 www.laneige.com
- (주)태평양의 유럽시장 진출사례(http://ns.dure.net/~kaib/archives/99-11/pac.ppt)
- 중앙, 동아, 한겨레 일보 사이트 중 (주)태평양 기사 검색
- 한국 화장품 신문
- 대한 화장품 공업협회 www.kcia.or.kr
- 검색사이트 www.naver.com
www.yahoo.com
www.empas.com
-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 성공 사례집2(장세진 지음 / 박영사)
- KOTRA 해외조사팀, ‘04 해외진출 한국기업 현황분석, 2004.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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