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태평양 `라네즈` 성공중국진출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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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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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목적
1) 한국화장품 기업의 중국진출 성공방안
2. 기업선정동기
3. 중국화장품시장동향
1) 중국 화장품 기업 현황
2) 중국 화장품 시장 현황
3) 중국 화장품 시장의 특징
4) 국내 화장품 진출 현황
4. 우리나라 화장품 기업의 해외진출에 대한 SWOT분석
5. 태평양과 라네즈
1) 태평양이란
2) 라네즈란
6. 태평양의 중국 진출
1) 태평양의 해외진출 역사
2) 중국 진출
7. 태평양의 경영전략 및 경영관리
1) 태평양의 해외사업 관련 조직구조
2) 중국진출 전략과 경영관리
8. 라네즈의 중국 진출에 대한 평가
1) 잘하고 있는 점
2) 문제점
9. 앞으로 태평양이 중국에서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
1)명확한 포지셔닝 전략을 바탕으로 세분시장을 공략해라
2) 철저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서 중국인들의 마음을 빼앗아라
3) 중국 시장의 경쟁사 관리가 필요하다
- 본문내용
-
1. 연구목적
1) 한국화장품 기업의 중국진출 성공방안
국내산업이 어느 정도 발전하면 당연히 해외로 눈을 돌리는 것이 사업의 수순이다. 현재, 국내의 화장품산업도 이제는 성숙기에 들어서고 있다. 소매가로 6조원을 넘는 시장규모에 제조업체도 100여개를 훨씬 넘어서고 있을 뿐 아니라 국내에 진출한 수입브랜드가 수십여개를 넘어서고 있다. 이제는 우리나라의 화장품업체들도 해외진출을 모색할 때다.
중국은 70년대 이후 연평균 10%의 고도성장을 지속하여 2000년 GDP 1천63억달러, 2000년 수출 2천4백92억달러, 수입 2천2백51억달러나 되는 세계 7위의 경제대국이 되었다. 이러한 중국의 인구는 약 13억명으로 전세계 인구의 1/5에 해당하며 1인당 GDP는 8백40달러로 구매력으로 환산하는 경우4천7백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 중국은 WTO에 가입함으로 개혁과 개방의 가속화와 산업전반의 경쟁력 강화가 일어나 경제대국으로 급부상할 것으로 예상되어 세계 경제는 미국, EU, 중국등 3극 체제로 개편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러한 지속적 경제발전은 화장품의 소비를 사치품에서 일상생활의 필수품으로 자리잡게 하고있다.
중국내에서의 이러한 변화 가운데 한국 화장품 업계는 이미 중국에 광범위하게 진출해 있다. 화장품 업계의 중국진출은 기업의 크기에 상관없이 골고루 분포해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미 태평양, 한불화장품, 동양화장품 등 주요 화장품업체들이 현지 공장을 설립하고 중국 업체와 합작 법인을 만들어 상당한 기반을 확충했다.
자료평가
- 자료가 열려야 평가를 하던지 말던지 하지
- mu***
(2006.10.13 11:4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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