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26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
2. 화면 속 그들의 꿈같은 연애
3. 순진한 공주, 백마 탄 왕자를 꿈꾸지만...
4. 매체와 현실에서 나타나는 성 역할에 관하여
5. 논의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흔히 사람들은 현대 사회는 예전에 비해 개인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사회가 많이 개방되었다고들 말한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우리 사회가 강요하는 이상적인 가족의 형태는 돈 버는 아빠와 가사 일을 하는 엄마 중심의 이성애 가족이며, 여성에게는 ‘여성스럽다’ 혹은 남성에게는 ‘남자답다’ 라는 식의 표현이 칭찬으로 받아들여진다. 개인의 다양성은 존중되나 성에 관해서는 고정적인 생각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다. 단순한 생물학적 성차에 따라 사람들은 성 역할을 강요받고 자신도 나름의 성 각본을 갖게 된다. 자신 역시 성을 이유로 억압 받으면서 또한 타인을 성을 이유로 억압하며 살아가는 것이다. 인간은 독립체가 아닌 사회관계 속에서 영향을 받는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이에 따라 성은 한 인간의 일생동안 사회문화적 조건 속에서 사회화의 과정에 의해 학습된다. 이렇게 학습된 성은 사회화된 관계 속에서 표현되며 사회적 조건의 변화에 따라 성의 개념도 변화 한다. 즉, 우리가 억압받고 억압하면서 갖고 있는 성에 대한 관념은 사회 문화에 강한 영향을 받으며 개개인의 행동과 사고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미디어 매체는 그 시대의 사회상을 반영하기도 하고 가치관의 형성과 사회구조 변화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새로운 문화를 창조한다. 또한 드라마 영화 인쇄매체 광고 등 매우 다양한 부분에서 습관처럼 파고들어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에 미디어 매체를 제외하고서는 우리의 삶을 말하기 어려울 정도이다. TV와 영화뿐만 아니라 컴퓨터가 현대인의 생필품으로 자리 잡으면서 인터넷 뉴스까지 근래에 들어서는 스마트폰 이용이 급증하면서 사람들은 하루 종일 미디어 매체를 접하게 되었다. 현대 사회에서 미디어 매체는 가장 강력한 사회화의 주체로서 작용하며 사람들이 갖는 성에 대한 관념 사회화되는데 이러한 드라마, 광고, 영화, 인터넷 기사와 같은 미디어 매체가 보여주는 내용의 주제는 거의 한가지로 통한다. 바로 연애 혹은 사랑이다. 연애 이야기가 주를 이루는 드라마와 영화가 대부분이고 연애가 주된 이야기 거리가 아닌 추리물, 공포물에도 연애는 이야기의 흐름을 돕는 주변 이야기로 꼭 등장한다. 그야말로 현대는 연애시대, 연애 중심사회이다. 이러한 미디어 매체의 역할 때문인지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데 있어서 연애는 삶의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고, 언제부터인가 우리는 연애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연애를 하지 않으면 불안해한다. 불안을 넘어서 연인이 없음을 곧 결핍으로 생각하기도 한다. 이는 자신의 모습을 볼 때와 타자를 바라보는 데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면서 사람들은 연애를 강요받고 연애를 강요한다. 온통 연애이야기가 가득한, 성적 사회화를 수행하는 미디어 매체는 -특히 드라마와 광고- 성 역할 이데올로기를 통해 남성성과 여성성에 대해 고정관념을 심어주어 실질적으로 연애를 할 때 혼란과 어려움을 주고 있다. 우리는 이와 같이 이데올로기적 도구로 사용되는 미디어 매체의 영향 중 무의식 중 우리에게 학습되어지고 있는 고정관념에 대해 초점을 맞추어 미디어 매체가 우리의 현실 연애에서 성역할 고정화와 성역할 변화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대문구 지역탐방보고서
- 서대문장애인종합복지관 실습기관분석보고서
- [무역관계법] Korea vs US - DRAMs 사건
- [투자론] 포트폴리오 이론
- 수직계열화,현대자동차의환경분석,현대자동차의전략,수직계열화분석,현대자동차의수직계열화
- 신라호텔 성공요인과 신라호텔 경영전략과 마케팅 SWOT,7P전략분석및 신라호텔 미래발전방향 제시
- 마케팅관리론_마케팅 조사의 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별로 주요 특징을 제시하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본인 의견을 기술하세요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2006년 6월 파업에 대한 조사
- 나이키 광고전략 분석
- [마케팅 전략] 뷰티크레딧의 STP, 4P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