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2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화면 속 그들의 꿈같은 연애

3. 순진한 공주, 백마 탄 왕자를 꿈꾸지만...

4. 매체와 현실에서 나타나는 성 역할에 관하여

5. 논의
본문내용
1. 들어가며

흔히 사람들은 현대 사회는 예전에 비해 개인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사회가 많이 개방되었다고들 말한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우리 사회가 강요하는 이상적인 가족의 형태는 돈 버는 아빠와 가사 일을 하는 엄마 중심의 이성애 가족이며, 여성에게는 ‘여성스럽다’ 혹은 남성에게는 ‘남자답다’ 라는 식의 표현이 칭찬으로 받아들여진다. 개인의 다양성은 존중되나 성에 관해서는 고정적인 생각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다. 단순한 생물학적 성차에 따라 사람들은 성 역할을 강요받고 자신도 나름의 성 각본을 갖게 된다. 자신 역시 성을 이유로 억압 받으면서 또한 타인을 성을 이유로 억압하며 살아가는 것이다. 인간은 독립체가 아닌 사회관계 속에서 영향을 받는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이에 따라 성은 한 인간의 일생동안 사회문화적 조건 속에서 사회화의 과정에 의해 학습된다. 이렇게 학습된 성은 사회화된 관계 속에서 표현되며 사회적 조건의 변화에 따라 성의 개념도 변화 한다. 즉, 우리가 억압받고 억압하면서 갖고 있는 성에 대한 관념은 사회 문화에 강한 영향을 받으며 개개인의 행동과 사고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미디어 매체는 그 시대의 사회상을 반영하기도 하고 가치관의 형성과 사회구조 변화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새로운 문화를 창조한다. 또한 드라마 영화 인쇄매체 광고 등 매우 다양한 부분에서 습관처럼 파고들어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에 미디어 매체를 제외하고서는 우리의 삶을 말하기 어려울 정도이다. TV와 영화뿐만 아니라 컴퓨터가 현대인의 생필품으로 자리 잡으면서 인터넷 뉴스까지 근래에 들어서는 스마트폰 이용이 급증하면서 사람들은 하루 종일 미디어 매체를 접하게 되었다. 현대 사회에서 미디어 매체는 가장 강력한 사회화의 주체로서 작용하며 사람들이 갖는 성에 대한 관념 사회화되는데 이러한 드라마, 광고, 영화, 인터넷 기사와 같은 미디어 매체가 보여주는 내용의 주제는 거의 한가지로 통한다. 바로 연애 혹은 사랑이다. 연애 이야기가 주를 이루는 드라마와 영화가 대부분이고 연애가 주된 이야기 거리가 아닌 추리물, 공포물에도 연애는 이야기의 흐름을 돕는 주변 이야기로 꼭 등장한다. 그야말로 현대는 연애시대, 연애 중심사회이다. 이러한 미디어 매체의 역할 때문인지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데 있어서 연애는 삶의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고, 언제부터인가 우리는 연애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연애를 하지 않으면 불안해한다. 불안을 넘어서 연인이 없음을 곧 결핍으로 생각하기도 한다. 이는 자신의 모습을 볼 때와 타자를 바라보는 데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면서 사람들은 연애를 강요받고 연애를 강요한다. 온통 연애이야기가 가득한, 성적 사회화를 수행하는 미디어 매체는 -특히 드라마와 광고- 성 역할 이데올로기를 통해 남성성과 여성성에 대해 고정관념을 심어주어 실질적으로 연애를 할 때 혼란과 어려움을 주고 있다. 우리는 이와 같이 이데올로기적 도구로 사용되는 미디어 매체의 영향 중 무의식 중 우리에게 학습되어지고 있는 고정관념에 대해 초점을 맞추어 미디어 매체가 우리의 현실 연애에서 성역할 고정화와 성역할 변화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드라마] `내 이름은 김 삼순`을 통해 들여다 본 드라마(Drama)의 스토리텔링(StoryTelling)
  • 미디어에 담기는 내용물이다.이러한 단어의 정의에서 살펴볼 때, 콘텐츠라는 단어 자체가 대중의 욕구에 맞추어 기획 생산된 장르로서, 그 상업적인 성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주요 문화 콘텐츠로는 문학,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게임, 에듀테인먼트, 테마파크, 축제 등을 들 수 있는데, 실질적으로 대중 소비문화의 중심기반을 이루고 있는 콘텐츠들이다. 2. 기존 문학매체의 내러티브와 미래의 스토리텔링내러티브가 자

  • [성격심리학] 모델링(Modeling)
  • 성은 있지만 아직 연구가 덜 이루어진 상태이다. Ⅱ 매스 미디어를 통한 모델링으로 습득된 성역할 분석※ 매스 미디어에 나타난 성차별우리나라는 대중매체나 대중매체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여성 또는 여성을 바라보는 시각이 매우 보수적이다. 대중매체에 비추어지는 바람직한 여성상은 여성으로서 당당하고,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는 모습을 가진 인간일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대중매체에서 드러나는 여성상은 위의 모습과는 거리감이 느껴지

  • [성심리학]사랑, 연애, 스킨쉽, 섹스에 관한 남녀심리의 모든것
  • 연애(사랑)의 과정 및 남녀의 심리가 잘 드러난 작품소개(책 & 영화)Ⅸ.설문조사 결과 및 분석Ⅹ. 결론 (발표를 마치면서.)Ⅱ. 성문화와 심리 책 내용 요약 및 정리1. 사랑의 형태사랑의 세 가지 요소-친교, 열정, 결정 및 언약(심리학자 스턴버그)1. 친교 : 사랑의 관계에서 개인이 경험하는 친근성, 상대방의 행복에 대 한 관심 및 상대방과 결합되고 싶어하는 감정을 말한다. 정서적 요소로 초기에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나 나중에는 더 이 상 증가하지

  • [졸업] 대중문화분석을통한청소년커뮤니케이션연구
  • 성과 연구목적 12. 논문의 구성과 연구방법 2Ⅱ. 현대 대중문화사회의 청소년 이해 21. 발달론적 특성에 따른 이해 2(1) 신체 발달을 통한 이해 2(2) 정서적 발달을 통한 이해 4(3) 지적 발달을 통한 이해 4(4) 사회적 발달을 통한 이해 5(5) 영적인 발달을 통한 이해 5(6) 성경에 나타난 청소년의 위상과 특징 6Ⅲ. 청소년의 가치관 형성에 미치는 현대 대중문화 현상 분석 81. 현대 대중문화 속에서 청소년의 정체성 82.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비교분석 103.

  • [현대문화론] 한국영화속의 여성
  • 한국 영화와 여성 목 차Ⅰ. 영화란?1. 영화의 개념정의Ⅱ. 이론 배경1.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와 여성다움2 한국 현대사회의 변화와 페미니즘의 등장Ⅲ. 90년대 이전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1. 최초의 영화 2. 최초 여성이 출연한 영화와 최초의 여배우3. 60년대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4 70년대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5. 80년대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Ⅳ. 90년대 이후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1 마요네즈, 고양이를 부탁해를 통해본 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