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지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3 / 2019.12.24
  • 61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지휘의 의의
II. 리더십
III. 동기부여
IV. 팀과 팀워크
V. 의사소통과 인간의 이해
본문내용
리더가 갖추어야 하는 많은 공통적인 특성이 제시됨

성공적인 리더의 특성(BY E. Locke)
추진력, 자신감, 창조성, 인지능력, 경영지식, 동기부여, 유연성,정직과 청렴 등
생각해보기
때로는 조직 성격에 따라 특성이론이 타당할 수도 있다.
어떤 조직에 어떤 특성을 가진 리더가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겠는지 생각해보자
개념 : 리더의 행동을 ‘생산에 대한 관심’ 차원과 ‘사람에 대한 관심’ 차원의 두 가지 행동으로 구분하고 리더가 어느 차원에 더 관심을 가지는지에 따라 리더십 유형을 구분한 후 어떤 리더십 유형이 바람직한 가를 설명하려는 이론
행위이론의 예 : 리더십 격자이론(the Leadership Gridⓒ) 또는 관리격자(managerial grid) 이론(BY R. Blake & J. Mouton)
[1,1] 무관심형 리더 조직 구성원에 대한 관심과 업무에 대한 관심도 없어 과업 달성에 최소한의 노력만을 하는 리더
[9,1] 능력 지향형(과업형) 리더 부하에 대해서는 관심이 낮지만 업무에만 관심을 둠, 사람보다는 업무 중심의의사결정, 업무 능력에 관심을 두는 유형
[1,9] 컨트리 클럽(countru club)형 리더 부하 직원에 대한 관심은 아주 높고 조직 내 인간관계에는 많은 관심을 기울임, 생산에는 관심이 별로 없는 유형
[5,5] 중간형 리더 인간과 생산에 적절한 수준의 관심을 기울이는 유형의 리더
[9,9] 팀(team) 형 리더 생산과 사람 모두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은 유형의 리더, 부하직원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의사결정을 공유, 높은 수준의 업무 성과달성을 위하여 필요한 팀워크를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이 때문에 팀형 리더라고 부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관리의 개념] 경영관리의 의의와 원칙, 기능, 목표관리
  • 지휘하고, 조정하고, 통제하는 것 이라고 하였는데, 이러한 고전적, 전통적인 관리론적 사고는 그대로 오늘에 계승되었으며, 미국경영학과는 그 기조와 흐름을 달리하는 독일경영학에 있어서조차 놀트지이크(Nordsiek, F.)의 “경영조직의 합리화”, 슈누텐하우스의 “일반조직론”, 구텐베르히(Gutenberg, E.)의 “경영경제학원론”, “생산론” 등을 통해 일반화 되기에 이르렀다.(2) 경영관리의 기본원칙한편 이상과 같은 의미의 경영관리를 합리적, 효율

  • 기업 PR 전략과 사례
  • 지휘하는 비즈니스 주체※출처 : 반병길.『경영학개론:현대기업의 이해』PR이란, PR이란 사적 및 공적인 조직체와 관계할 수 있는 사람들의 이해와 동조를 유지하는 지속적이고 계획된 성격의 경영 기능※출처 : 국제 PR협회(IPRA)기업 PR의 정의기업PR이란?기업 PR이란, 커뮤니케이션 경영, 즉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일련의 의도적인 커뮤니케이션 경영활동 ※출처 : 김정기,『새PR원론』 기업PR기업PR기업의 PR 전략PR 전략과 PR 전략의 관

  • 경영학 이론 종합
  • 지휘감독자일 뿐만 아니라 업무수행과정에서 부하직원의 능력향상을 책임지는 교육자이어야 한다는 생각을 기반으로 하여 추진되고 있기 때문에, 지도자와 피교육자 사이에 친밀감을 조성하며 시간의 낭비가 적고 기업의 필요에 합치되는 교육훈련을 할 수 있다는 등의 장점이 있으나, 반면에 지도자의 높은 자질이 요구되며 교육훈련 내용의 체계화가 어렵다는 등의 난점이 있다. 이에 따라 OJT의 대상은 비교적 하부조직의 직종이 된다. 이 방법과는

  • [경영학원론] 경영학의 발전과 시스템이론
  • 경영학원론의 교육방법으로는 바람직하지 않다. 그 이유는 복합적인 성격을 보이는 경영 현상을 저자 가 보고자 하는 몇 가지 임의적이거나 “장님 코끼리 만지기 식” 의 주제들만을 선택하게 될 수 있기 때문이다.ㆍ경영학을 처음 배우는 이들에게 다른 영역에 대한 비하나 저자의 전공분야에 대한 우월감을 표출하는 편견을 심어주기도 한다.2) 관리과정적 접근 (management process approach)-관리과정적 접근 :경영의 계획, 조직, 지휘, 조정, 통제 등의 순

  • [경영학원론]역대 국가대표 축구감독들의 리더십 비교분석
  • 것이다참고문헌․문규현,『경영학 원론』, 대명출판사, 2002․김광열,『차범근식 리더십을 배우자』, 보성출판사, 1998.․황보윤,『히딩크에게 배워라』, 가리온, 2002․윤정민,『CEO 히딩크』, 하서출판사, 2002․차범근,『그라운드 산책;사랑과 집념의 축구인생』, 우석, 1997․삼성경제연구소, 『스포츠와 경영:이기기위한 리더십(연구 보고서)』, 1997․최영균,『세계가 놀란 히딩크의 힘』,중앙 M&D, 2002․이동현『CEO히딩크 게임의 지배』, 바다, 200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