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관리의 개념] 경영관리의 의의와 원칙, 기능, 목표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기업관리의 기본 개념

Ⅰ. 경영관리의 의의 및 기본원칙

1. 경영관리의 의의
2. 경영관리의 기본원칙
3. 과업관리와 목표, 결과에 의한 관리

Ⅱ. 경영관리의 기능과 그 순환

1. 경영관리의 기능
2. 경영관리의 순환

Ⅲ. 목표관리

1. 목표관리의 의의
2. 목표관리의 특성 및 효과
3. 목표관리의 절차
4. 목표관리의 이론

본문내용
기업관리의 기본 개념

1. 경영관리의 의의 및 기본원칙

(1) 경영관리의 의의

매니지먼트(management)로서의 '관리' 내지는 '경영관리'란 한 마디로 기업의 경영목적을 달성키 위해 계획을 수립하여 다수인의 활동을 합리적, 효율적으로 조직하고 지휘하고 통제해 가는 인간활동이라 하겠다.
그런데 대규모경영을 그 특징으로 하는 현대경영에 있어서의 관리는 기업경영의 제 분야에서 구체적으로 전개되며 생산관리, 노무관리, 판매관리, 구매관리, 재무관리, 등 이른바 부문관리 내지는 부분관리로 나타나며, 한편 이러한 제 부문관리는 기업전체의 관점에서 종합돼 가지 않아서는 아니 되는 것이다. 이리하여 여러 부문관리에 대해 이들 부문관리를 기업전체의 입장에서 종합해 가는 전반관리 내지는 종합관리는 이를 특히 경영관리 또는 관리일반 이라고 일컫는다.
요컨대 경영관리란 기업의 각종 부문관리 위에 형성되는 고차적이고 포괄적인 관리이요, 주로 최고 경영층에 의해 전개되는 관리인 것이다.
역사적으로 말한다면 이러한 '관리' 개념은 일찍이 테일러(Taylor, W. F.)에 의해 제창되고 페이욜(Fayol, H.)에 의해 보다 구체화되었다고 볼 수가 있는 것이다. 즉, 테일러는
"매니지먼트는 管理하는 데 있다"고 주장하였는가 하면 페이욜은 "관리란 예측하고, 조
직하고, 지휘하고, 조정하고, 통제하는 것" 이라고 하였는데, 이러한 고전적, 전통적인 관리론적 사고는 그대로 오늘에 계승되었으며, 미국경영학과는 그 기조와 흐름을 달리하는 독일경영학에 있어서조차 놀트지이크(Nordsiek, F.)의 “경영조직의 합리화”, 슈누텐하우스의 “일반조직론”, 구텐베르히(Gutenberg, E.)의 “경영경제학원론”, “생산론” 등을 통해 일반화 되기에 이르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식업의 핵심 메뉴관리의 이해와 전략] 외식업의 핵심 메뉴관리의 이해와 전략
  • 원칙적으로 주문생산이므로 미리 모양을 보거나 맛을 볼 수 없으므로 모든 것을 메뉴에 의해 판단케 하는 구매시점 광고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다.이러한 관리가 메뉴에 의해서 실행될 수 있음을 감안할 때 성공적인 식음료부문의 운영에 있어서 메뉴의 역할이 차지하는 비중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할 수 있다.3. 관리기능(1) 관리기능의 의의 및 관리 과정관리의 기능은 경영활동 내지 경영자의 직능으로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 [재무행정] 정부의 회계와 보고
  • 목표는 모든 시민의 총체적 복지를 증진하는 것이다. 이러한 정부에 대한 시각은 정부회계가 기업회계와 많은 차이가 있음을 시사하며 정부회계가 기업회계와 기본 원리는 같게 하되, 정부조직의 특성에 맞게 재구축되어야 함을 보여준다. Ⅲ. 회계의 기본원리1. 회계의 의의회계의 전통적 개념 정의는 전통적 회계 기능의 관점에서 주로 회계보고서인 재무제표의 작성 및 보고와 관련된 정의이며, 실무적 성격을 강조한다. 이런 관점에서의 정의를

  • [인적자원관리] LG화학 인사관리
  • 경영성과 창출의 핵심요소로 자리잡고 기업의 차별적 경쟁우위의 원천이 되고있다. 한 기업이 핵심역량을 갖춤에 있어 우수한 인적자원을 확보, 육성, 유지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지고 따라서 인사관리 담당자의 기능과 역할 또한 그 중요성이 새롭게 부각 되고 있다. 한국의 대기업 중에 하나인 LG화학 인사부분의 분석을 통하여 우리나라의 인적관리 현황을 살펴보고 개선 방향을 살펴보는데 의의가 있다.LG화학의 인사관리 방침은 다른 기업과는 차별

  • [조직행위론] 조직문화에 대하여
  • 의의 11-1. 기업문화의 등장 배경 11-2. 기업문화의 정의 22. 기업문화의 기능 32-1. 기업문화의 중요성 32-2. 기업문화의 특성 52-3. 기업문화의 기능 62-4. 기업수명주기에 따른 기업문화의 역할 73. 기업문화의 구성요소 83-1. 샤인의 모형 83-2. 파스칼과 에토스의 모형 94. 기업 문화의 유형 104-1. 딜과 케네디의 문화유형 104-2. 해리슨의 조직문화 유형 124-3. 데니슨의 조직문화 유형 134-4. 기업문화 유형의 진단 145. 기업 문화의 관리 155-1. 문화 충돌의

  • [경영] 우리나라의 팀제에 대한 현황 분석 및 자신의 생각
  • 의의기업 환경이 급격히 변화함에 따라 지금까지의 피라미드식 수직형 조직은 많은 문제점을드러내고 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수평조직(flat organization)이 등장하였고 수평조직 중 대표적인 것이 팀조직이다. 팀조직(team organization)이란 상호 보완적인 기능을 가진 소수의 사람들이 공동의 목표달성을 위해, 상호 책임을 공유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공동의 접근방법을 사용하는 수평적 조직 단위이다라고 정의 되어 질수 있다. 여기서 팀 조직의 의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