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삼성테스코의 기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3 / 2019.12.24
- 3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기업소개
기업현황
환경
1.문화적 환경
2.법적 환경 3.기술적 환경
4.윤리적 환경
경영
1.재무, 회계
2.인적자원관리
3.생산운영관리
4.마케팅
문제점
개선방안
- 본문내용
-
3.기술적 환경
1).삼성과 테스코의 합작 과정
1999년 5월 1일 출범한 합작법인은 삼성물산과 테스코 양사의 전략적 필요와 이해일치의 산물이라 할 수 있다. IMF 위기를 겪으면서 삼성그룹은 구조조정 차원에서 유통부문에 대한 외자유치를 결정하고, 미국의 월마트, 프랑스의 까르푸와 프로모데스, 영국의 세인스베리와 테스코를 협상 대상으로 삼아 사전조사와 협상을 시도하였다. 한편 영국 최대의 유통기업이었던 테스코 역시 적극적인 아시아 지역 시장진출을 모색하던 차에 높은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는 삼성을 파트너로 삼을 수 있다는 생각에 매우 적극적으로 협상에 임하게 된다. 삼성이라는 브랜드와 한국 내 시장에서의 입지를 활용하는 것이 한국시장에 안착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판단 때문이었다. 삼성이 테스코를 파트너로 결정한 데에는 테스코가 가장 적극적인 자세를 보였다는 점 이외에도 양사의 전략적 방향이 가장 근접해 있다는 점도 크게 작용했다. 당시 협상을 주도했던 삼성 측의 이승한 사장은 삼성의 전략적 방향에 따라 시장전략과 고객전략이 철저히 현지화 되어야 한다는 원칙을 고수하였다. 그 결과 스스로의 표준과 원칙을 범세계적으로 적용하려는, 즉 이른바 글로벌 스탠다드를 중시하는 월마트나 까르푸와는 의견의 접근이 쉽지 않았다. 반면 테스코는 자신들의 원칙을 고수하기보다는 지역 및 시장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대응하는 입장을 보였기 때문에 협상이 비교적 순조롭게 진행 될 수 있었다. 협력업체와의 공존공영을 강조하는 삼성의 경영철학, 파트너와의 상생(win-win)의 파트너 쉽을 존중하는 테스코의 기업문화가 유사하다는 점도 합작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었다. 이러한 합작을 이용한 현지 진출은 무역장벽의 위험을 낮춰주고 문제가 발생할 시에 현지를 잘 이해하고 있는 파트너를 둠으로써 해결하는 과정에서 더 유연하게 대처 할 수 있다.
2).본사-자회사 관계
자료평가
- 좋습니다.........................................
- nn2***
(2011.04.11 20:00:3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