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삼성테스코의 기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3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기업소개

기업현황
환경
1.문화적 환경
2.법적 환경 3.기술적 환경
4.윤리적 환경
경영
1.재무, 회계
2.인적자원관리
3.생산운영관리
4.마케팅

문제점

개선방안
본문내용
3.기술적 환경

1).삼성과 테스코의 합작 과정

1999년 5월 1일 출범한 합작법인은 삼성물산과 테스코 양사의 전략적 필요와 이해일치의 산물이라 할 수 있다. IMF 위기를 겪으면서 삼성그룹은 구조조정 차원에서 유통부문에 대한 외자유치를 결정하고, 미국의 월마트, 프랑스의 까르푸와 프로모데스, 영국의 세인스베리와 테스코를 협상 대상으로 삼아 사전조사와 협상을 시도하였다. 한편 영국 최대의 유통기업이었던 테스코 역시 적극적인 아시아 지역 시장진출을 모색하던 차에 높은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는 삼성을 파트너로 삼을 수 있다는 생각에 매우 적극적으로 협상에 임하게 된다. 삼성이라는 브랜드와 한국 내 시장에서의 입지를 활용하는 것이 한국시장에 안착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판단 때문이었다. 삼성이 테스코를 파트너로 결정한 데에는 테스코가 가장 적극적인 자세를 보였다는 점 이외에도 양사의 전략적 방향이 가장 근접해 있다는 점도 크게 작용했다. 당시 협상을 주도했던 삼성 측의 이승한 사장은 삼성의 전략적 방향에 따라 시장전략과 고객전략이 철저히 현지화 되어야 한다는 원칙을 고수하였다. 그 결과 스스로의 표준과 원칙을 범세계적으로 적용하려는, 즉 이른바 글로벌 스탠다드를 중시하는 월마트나 까르푸와는 의견의 접근이 쉽지 않았다. 반면 테스코는 자신들의 원칙을 고수하기보다는 지역 및 시장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대응하는 입장을 보였기 때문에 협상이 비교적 순조롭게 진행 될 수 있었다. 협력업체와의 공존공영을 강조하는 삼성의 경영철학, 파트너와의 상생(win-win)의 파트너 쉽을 존중하는 테스코의 기업문화가 유사하다는 점도 합작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었다. 이러한 합작을 이용한 현지 진출은 무역장벽의 위험을 낮춰주고 문제가 발생할 시에 현지를 잘 이해하고 있는 파트너를 둠으로써 해결하는 과정에서 더 유연하게 대처 할 수 있다.

2).본사-자회사 관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습니다.........................................
  • nn2***
    (2011.04.11 20:00:38)
회원 추천자료
  • 국제 마케팅 마케팅 개념 마케팅 현지화 의미 마케팅 현지화 필요성
  • 삼성전자6) 애니콜7) 노키아8) 대상그룹Ⅲ. 국제 마케팅의 현지화와 표준화 실패사례1) 노키아2) 마트3) 까르푸4) 구글Ⅳ. 결론 및 후기Ⅰ. 서론1.마케팅개념현재 세계는 국가 간의 상호의존성이 증가하고 세계화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추세는 국가의 사회, 경제, 문화 등에 커다란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세계화 추세 속에서 기업들은 치열한 생존 경쟁을 펼쳐야 하고 그에 따라 기존의 판매개념의 marketing에서 벗어나 소비자의 욕

  • [인적자원관리] 현대백화점과 삼성테스코 홈플러스간의 교육제도 비교
  • 기업 제안4월 25일주제 내용 압축: 복리 후생, 교육> 교육 분야 선정기업 선정: 현대 백화점, 삼성 테스코 홈플러스기획서에 들어가야 할 내용 설정 및 역할 분담4월 28일회사에 대해 전반적인 조원 개개인의 학습인터뷰 내용에 대한 분석적 접근: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자세한 인터뷰 질문 사항 추가4월 29일편집 및 보충 설명 후 제본기업에 대한 재연락, 학습을 위한 자료 요청4월 30일 기획서 제출5월 1일∼ 5월 6일까지인터뷰

  • 구조조정 레포트
  • 기업과 제휴하여 새로운 기술을 개발시킨다거나 전략적으로 다른 사업 분야와 공동사업을 추진하는 방법 등은 적극적 기법이다. 이 리스트럭처링은 기업 중장기 경영전략의 핵심적 부분이기도 하다.BPR(Business P.Restructuring)이라 불리는 리엔지니어링(reengineering)은 이른바 리스트럭처링의 하위개념에 속한다.구조조정의 진정한 의미 우리나라가 국제통화기금(IMF) 관리체제에 들어간 이후 현재까지 가장 많이 사용되는 단어가 바로 ‘구조조정’이

  • [국제경영학] 국제마케팅의 성공 실패-오리온 초코파이와 월마트중심으로
  • 국제라는 무대에서의 마케팅수행에 있어 성공과 실패라는 두 가지 사례를 보았다. 여기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단순히 성공이나 실패의 원인과 결과가 아니라 이들 사례를 통해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간접적인 경험이라 할 수 있다. 이것을 통해 우리 나라의 기업들이 국제 무대로 나가기에 앞서 보다 손쉽게 그리고 성공적인 사업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 사례들을 통해 국제 마케팅에 있어서 중요시 해야할 몇 가지 점들을 제시해

  • [삼성기업][삼성그룹][삼성기업 인재감별법]삼성기업(삼성그룹)의 인재유형, 삼성기업(삼성그룹)의 인재변화과정, 삼성기업(삼성그룹)의 인재상, 삼성기업(삼성그룹)의 인재육성, 삼성기업(삼성그룹)의 인재감별법
  • 삼성그룹)의 인재육성, 삼성기업(삼성그룹)의 인재감별법 분석Ⅰ. 서론Ⅱ. 삼성기업(삼성그룹)의 인재유형1. 창조인2. 세계인3. 학습인4. 사회인Ⅲ. 삼성기업(삼성그룹)의 인재변화과정1. 21세기 환경변화의 MEGA TRENDS2. 21세기를 읽는 7대 키워드1) 모험2) 응축3) 유연4) 공유5) 특이6) 지식7) 기본3. 경영패러다임 변화(기업)4. 경영패러다임 변화(개인)5. 인사 및 교육환경의 변화Ⅳ. 삼성기업(삼성그룹)의 인재상1. 삼성2. 삼성물산3. 삼성테스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