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론] 삼성테스코 `TESCO`의 한국진출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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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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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TESCO에 관하여..
2.
1) TESCO의 한국진출 전략
- PEST 분석
2) TESCO의 마케팅 전략
3. TESCO의 마케팅 전략
4.삼성 TESCO Homeplus의 현지화 전략
5. TESCO의 한국 진입과정
6. 결론
1) 삼성Homeplus의 문제점
2) 삼성Homeplus의 해결 방안
3) 삼성 Homeplus의 미래 방향à 가치를 제공하는 복합쇼핑공간 (엔터테인먼트 도입)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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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SCO는 점포의 반 이상을 주유소와 같이 운영하며, Tesco.com으로 온라인 유통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Tesco.com의 매출은 약 4억5천만 달러이며 총 순이익은 2천2백만 달러로 세계 최고의 인터넷 식료품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TESCO는 93년부터 해외 유통업에 진출하고 있으며, 미국, 유럽, 아시아 지역에 걸쳐 총 980여 개가 넘는 점포를 가지고 세계적인 할인점으로 자리잡고 있다.
TESCO가 이러한 위치에 오기까지는 TESCO만의 특유한 성장배경이 있다. TESCO는 식료품 인터넷 비즈니스의 물류정보시스템을 통해 다른 할인점과의 차별화를 시도하였는데 이것이 성공으로 이끈 중추적인 역할을 하였다. TESCO는 1996년부터 점진적으로 온라인 유통에 진출하기 시작하였다. 온라인 식료품점을 운영할 경우 신선도의 문제와 온라인 주문에 대한 장소의 문제가 해결해야 할 문제였다. 이에 TESCO는 다양한 정보시스템을 개발하여 문제를 극복하였는데 그것이 바로 ‘Low-Tech 형 온라인 주문 배달 시스템’이다.
낮은 비용의 매장형 주문-배송 시스템을 선택하고 매장에서 혼잡한 주문처리가 되지 않기 위해 ‘디지털 카트 시스템’을 도입하였다. 이것은 온라인으로 주문된 내역이 종업원의 디지털 카트에 표시되도록 고안해 낸 TESCO만의 네트워크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으로 효율적인 주문처리가 이루어지도록 하였으며 체계적인 점포 배송 시스템을 도입하여 고객이 주문한 상품이 원하는 시간에 적절히 배송 되도록 하였다. 이 같은 배송시스템으로 매주 7만 건의 주문과 114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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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ll, C, 2002, International Business, 4th Edition, McGraw-Hill
장세진, 글로벌 경영, 박영사 1998
반병길 외, 한국기업의 세계화전략 사례연구, 신원문화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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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헌 , 21세기 새물결 교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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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윤대 외, 국제경영, 학현사, 1998
강태구, 국제경영학, 박영사, 1997
한국 통계청 인터넷 사이트
매일경제
한국은행, 경제지표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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