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현대백화점과 삼성테스코 홈플러스간의 교육제도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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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 선정 이유

Ⅱ. 역할 분담 및 기업조사 일정

▣ 현대 백화점
1. 현대백화점의 교육 목표
2. 현대백화점의 인재상
3. 현대백화점의 교육과정
4. 현대백화점의 교육구조
5. 현대백화점의 신입교육 시스템
6. 현대백화점 인터뷰정리

▣ 삼성 테스코

Ⅴ. 현대 백화점과 삼성테스코 홈플러스간의 교육제도 비교

Ⅵ. 결 론
본문내용
Ⅰ. 기업 선정 이유

우리는 어떠한 분야의 업종이 교육제도가 특이하고 비교하기 용이할 것인지 생각해보고 토론하였다. 그 결과, 유통 분야의 업종을 조사하기로 결정했다. 유통분야는 서비스 분야의 꽃이라 할 수 있다. 유통은 다양한 형태로 분할되어있고 그에 따라 그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 상이 다르다. 따라서 유통분야의 기업은 그들이 요하는 인재를 배출하기 위해 각자의 기업 상황에 맞는 독특한 교육제도를 가지고 있으므로 비교하는 것이 용이할 뿐 아니라 기업의 목적과 상황에 맞는 교육제도를 정립하는 것에도 큰 도움을 준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유통분야를 조사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특히 고객에게 직접 물건을 팔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통업체를 선정하여 비교하기로 했다. 왜냐하면 유통업체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대인적인 직종에 종사하는 사람들로서 최근에는 물건을 팔기보다는 서비스를 팔아 이윤을 남기는 직종에서 근무하고 있으므로 다른 업종의 업체들에 비해 여러 가지 다양한 교육제도가 업체 내에 있어야 경쟁우위를 유지 할 것이라고 판단되었다. 실제로 우리들이 대형 할인점이나 백화점에 가면 매장에서 직접 만나는 직원들을 보면 항상 친절하게 웃으며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몸으로 보여준다. 매장에서 직접 일하지 않는 사람도 마찬가지이다. 그 사람들은 고객에게 어떻게 하면 더 가까이 다가가서 좋은 이미지로 어필할 수 있느냐를 생각할 것이다. 이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업체는 직원 교육을 다른 업체에서 다 하는 교육뿐만 아니라 다른 그 외의 다양한 교육들도 수반하여 행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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