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조직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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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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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조직문화의 개념
2.조직문화의 유형
3.악순환과 순기능적 순환으로서의 조직문화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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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문화의 정의
테일러에 의하면 문화란 모든 삶의 방식으로서 집단 학습에 의해 형성되는 것. 즉 지식, 신념, 예술, 도덕, 법, 관습 등 인간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사회적 학습에 의해 획득되는 것 일체가 바로 문화라고 함.
결국, 조직 문화는 조직내에서 역사적으로 형성되어 온 조직 구성원들의 가치관, 행동 양식, 조직 고유의 상징 및 특성, 관리관행, 경영이념 등으로 구성되는 조직 특유의 가치체계라 할 수 있음.
조직문화의 구성요소
조직문화는 조직구성원의 행동과 전체 조직체 행동을 지배하는 중요 개념으로서 가치관과 신념, 규범과 관습 등 여러 가지 요소로 형성되어 있으며 이들 요소들은 전체적인 연관관계 속에서 조직 구성원의 행동과 전체 조직체 행동에 영향을 주고 있으므로, 각 요소가 개별적으로 구성원 행동과 조직체 행동에 얼마나 작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계량적 측정이 매우 어려움.
1)공유가치 : 기업구성원이 함께하는 가치관으로서 다른 조직문화의 구성요소에 영향을 주는 핵심요소이다. 따라서 조직문화형성에 가작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2) 전략 : 기업의 장기적인 계획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자원배분과정을 포함하며 기업의 장기적인 방향과 기본성격을 결정하고 다른 조직문화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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