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14장 조직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31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절 조직문화의 기본 개념
1. 조직문화에 대한 정의
2. 조직문화의 세 가지 구성 단계
3. 조직문화의 네 가지 기능
4. 조직적 문화의 유형
5. 조직문화와 조직 성과의 관계
6. 조직문화의 형성 및 정착 과정
제2절 조직사회화 과정
1. 조직사회화의 3단계
2. 사회화와 강한 기업문화
3. 사회화의 수준과 멘토링
4. 사회화와 윤리적 행동규범
- 본문내용
-
일반적으로 조직문화는 사회적성과(직무만족)와 경제적
성과(수익성 실현)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며 사회적성과
측면에 더욱 깊은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① 조직문화는 종업원의 행동 및 태도와 높은 연관성이 있다.
예)건설적 주도형 조직문화 -긍정적 영향-> 직무만족, 낮은 이직률, 혁신 의지
-부정적 영향-> 책임회피의사
수동적, 공격적 방어형 조직문화 -부정적 영향-> 직무만족과 낮은 이직율
② 개인적 가치와 조직적 가치 사이의 일치성 ->높은 조직몰입과 직무만족,
낮은 이직율
③ 재무적 성과를 보장해주는 조직문화는 없지만 대체적으로 적응적이고
유연한 조직문화를 가진 기업에서 재무적 성과가 높게 나타난다.
④ 기업 간 합병의 경우 조직문화의 차이로 실패하는 경우 발생,
새로운 통합조직에 맞는 새로운 조직문화의 창출이 성공의 관건이다.
[조직문화의 초기형태는 창업자의 경영이념이나 경영철학이 대부분이다.
환경변화에 적응하기위해 변화를 겪기도 한다.
조직문화 정착과정 = 학습과정 (샤인, 1983)
조직문화의 정착 활동은 430~431p의 ①~⑪의 메커니즘에 의한 사회화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사회화란? - 입사와 동시에 과거의 습관이나 사고방식을 대체하는
해당조직의 구성원들이 공통적으로 따르는 방식을 익혀가는 과정)
조직사회화는“조직의 새로운 구성원으로 참여하도록 허락하는 가치, 규범, 행동
방식등을 학습하는 과정”
조직사회화란?...
조직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조직에서 활용되는 핵심 메커니즘
→ 조직의 핵심가치와 경영이념을 확실하게 습득함으로써 아웃사이더의
상태로부터 인사이드, 내부 구성원으로 변화 시키는 활동이다.
조직사회화는 리더십이나 관리자의 역할 문제와도 직결되는 이슈이다.
→ 현장용 리더십으로 멘토링(mentoring)방식이 확산되고 있다.
기업에서의 멘토 제도 - 일반적인 교육 이외 개별적 업무 및 구체적 이슈에 대하여
지속적인 지원 및 교육을 위하여 신참직원과 고참직원을 맺어 줌으로써 교육차원
이상의 지혜와 경험적 지식을 전해주는 수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