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조직문화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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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문화에 대한 레포트로
열심히 작성하였습니다.
강한 조직문화가 되기위한 단계등을 밝히고 있습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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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한 조직문화란?
강한 조직문화 구축의 포인트
조직 문화의 단계
조직가치 정립 단계
상징적 활동 단계
경영 시스템 정립 단계
조직문화 변화
조직문화 구축의 핵심
지속적 실행력이 성패를 결정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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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한 기업문화 없이 세계적인 기업이 된다는 것은 불가능 한 시대가 되었다. 이제까지 장식품에 불과하였던 조직의 이념을 꺼내어 살아 숨쉬게 만들자. 이를 존중하고 준수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 이러한 노력이 없으면 기업의 경쟁력을 해치는 부정적인 문화가 지배적인 문화로 자리잡게 되고 혁신의 발목을 잡는다. 흔히들, 조직문화는 개념도 모호하고 형체도 쉽게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문화를 만들거나 변화시키기가 상당히 어렵다고 한다. 그러나, 각종 제도나 활동들이 실패할 때면, 꼭 등장하는 말이 있다. 우리 회사는 문화가 그래서 안돼....라는 말이 그것이다. 보이지 않고, 관리하기도 힘들지만, 그 만큼 조직의 성공을 위해서는 조직문화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조직문화란 무엇인가? 그 개념은 학자나 기업마다 달라서 딱히 한 마디로 정의하기 어려우나, 일반적으로 구성원들의 사고와 행동을 지배하는 공유 가치(Shared Value)라고 정의할 수 있다. 구성원들의 공감에 근거하여 이루어진 굳건한 가치나 신념은 구성원들의 태도나 행동, 가치관 형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우리 조직에서 무엇이 중요하고, 가치 있는 것인가에 대한 믿음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한번 설정해 놓으면 외부의 변화에 흔들림 없이 항상 정확히 남과 북을 가리키는 나침반과 같이, 가치와 신념은 기업이라는 큰 함대가 나아갈 길을 안내해 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러한 기능을 하는 것이 바로 조직문화이다. 문화 구축의 첫 걸음인 조직의 방향성과 핵심 가치를 정립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진단이 필요하다. 이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조직 내부 분석, 산업 특성 분석, 선진 사례 분석 등 다각적인 활동을 통해 최종적으로 가치를 정립해야 한다. 예컨대 조직 내부 분석에서 경영진과 임직원들과의 인터뷰나 설문 조사를 통해 향후 조직이 나아갈 방향과 구성원들이 중시하는 가치를 파악하는 문화 진단 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 과정에서 특히 유념할 사항은 다양한 워크샵을 통해 구성원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야 한다는 점이다. Charles Schwab사의 CEO인 David. S. Pottruck은 가치나 문화는 문서를 만드는 활동이 아니라, 구성원의 몰입을 이끌어 내는 활동이다라고 말한 바 있다. 즉, 문화를 실현하는 주체인 구성원들이 제대로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어가는 노력이 반드시 병행되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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