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조직문화와 조직개발(조직문화의 정의와 구성요소, 조직개발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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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조직행동론

I. 조직문화
1. 조직문화의 정의
2. 조직문화의 구성요소

II. 조직개발
1. 조직개발의 정의
2. 조직개발기법
1) 감수성 훈련
2) 팀 구축법
3) 과정자문법
4) 매니지리얼 그리드 훈련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조직문화

1) 조직문화의 정의

테일러(Edward B. Taylor)에 의하면, 문화란 모든 삶의 방식(행동, 감정, 사고 등)으로서 집단학습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라고 하였다. 즉, 지식, 신념, 예술, 도덕, 법, 관습 등 인간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사회적 학습에 의해 획득되는 것 일체가 바로 문화인 것이다. 한 국가나 민족, 경제단위 또는 특정지역의 문화를 거시문화라고 한다면, 조직문화 또는 기업문화는 어떤 기업조직 내에 존재하는 문화를 말한다.
결국, 조직문화(organizational culture)는 조직 내에서 역사적으로 형성되어 온 조직구성원들의 가치관, 행동양식, 조직 고유의 상징 및 특성, 관리 관행, 경영이념 등으로 구성되는 조직 특유의 가치체계라 할 수 있다.
<그림> 조직문화의 구성요소
2) 조직문화의 구성요소

위의 그림의 조직문화의 구성은 조직문화의 중요요소와 이들 간의 상호관계를 개념화하여 조직문화 연구와 조직개발에 많은 도움을 주도록 개발된 것으로서 이를 '7S'모형이라 부른다. 이는 파스칼(R. Pascale)과 에도스(A. Athos) 그리고 피터스(T. Peters)와 워크만(R. Waterman)이 개발한 것이다. 이중에서도 조직문화 형성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공유가치로서 이를 다른 말로 바꾸어 표현하면 바로 조직문화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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