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베어스 마케팅의 분석과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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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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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1. 현재 두산의 마케팅 상황은?>
1. 두산 베어스 선정 이유
2. SWOT 분석
3. SWOT결합 분석
4. 두산 베어스의 현행 마케팅전략 4p 분석
Product
Price
Price
Promotion
사회 기부활동과 봉사활동 : 사랑 3종 세트, 시즌 종료 후 사회 공헌 활동 기금으로 기부
<PART2. 어떻게 바꿀 것인가?>
1. 문제제기
2. SWOT분석
3. STP전략
4. 4P
5. 결론
- 본문내용
-
<Weakness>
1. 두산 베어스라는 팀 자체 보다는 서울에 위치했다는 이유, 스타 플레이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 선수 트레이드 시 팬들이 많이 유실된다.
2. 잠실 구장 임대료가 높아 수익 창출을 위해 타 구장에 비해 입장료가 2,000원 정도 비쌈.
3. LG트윈스와 공동 임대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구장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이 어렵고, 시설 개발, 관리에 상대팀의 의견을 조율해야 하므로 제한적인 운영.
4. 국제 대회를 겨냥하여 잠실 구장을 설립하였기 때문에 타석부터 팬스까지의 거리가 멀어서 야구의 꽃인 '홈런'이 잘 나오지 않는다. 역동적이고 흥미로운 경기가 펼쳐지기 어려움.
<Opportunity>
1. WBC 준우승, 베이징 올림픽 금메달 등 대외 경기 선전과 2010 아시안 게임 정식종목으로 채택되는 등, 야구에 대한 전반적인 인기가 증가하는 추세.
2. 최근 몇 년 동안 팀이 우승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해.
3. 스포츠 관람 문화가 확대되고, 구단별로 고유한 응원 문화가 자리잡기 시작하며 여성, 어린이 관객이 증가.
4. KBO의 야구 관중 유치를 위한 활동이 증대되고, 재미를 더하기 위한 룰 조정에 긍정적.
5. 케이블채널과 인터넷TV, DMB 보급으로 스포츠 중계가 확대되어 접근성이 높아짐.
6. 야구에 대한 관심이 온라인에 전해져 뉴스와 정보의 활발한 교류.
7. 최근 잠실 구장이 리모델링을 전격적으로 실시하고, 지정 좌석제를 시행함으로 고정팬을 확충할 수 있는 기회.
<Threat>
1. 서울 연고 라이벌 구단인 LG트윈스의 공격적인 마케팅.
2. 2010 남아공 월드컵으로 인한 경쟁 스포츠인 축구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크게 증가.
3. 2군 전력에 대한 지원을 감소함으로 팀 내에서 양질의 선수 양성이 어렵다.
4. 최근 기후 변화로 잦아진 우천에 대한 대응책이 없다. 돔구장의 부재.
5. 가족들이 함께모여 찾아오는 야구장에 최근 모기업의 형제 간 경영권 분쟁으로 안좋은 이미지.
3. SWOT결합 분석
(SO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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