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경영학] 한미 프로야구 구단의 비교를 통한 수익증대방안과 선수들의 페어플레이를 위한 개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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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 한국 프로야구 구단들의 마케팅 전략

1)입장권

2)예매율

3) 시설

4) 이벤트

3. 외국 구단의 마케팅

1) ‘유류비 디스카운트 ’ 마케팅.

2) 다우 존스 지수 마케팅.

3) 가족 단위 관중 동원을 목표로 하는 마케팅.

4) 맨유의 올드 트래포드 투어

5) 메이저리그 구단의 역사관 운영.

6) 봉사와 지역사회 활동.

4. 한국과 미국의 마케팅 전략 비교

1) 입장권

2) 예매율

3) 시설

4) 마케팅

5. 결론

참고자료



프로야구에서의 페어 플레이를 위한 개선 방안
- 경기 중의 거친 플레이로 인한 충돌을 중심으로

Ⅰ.서론

Ⅱ.본론

1. 투수의 빈볼(beanball)

1) 현황

2) 설문조사 내용

3) 설문조사 결과 및 분석

4) 개선방향

2. 주자의 수비 방해성 슬라이딩
1) 현황

2) 설문조사 내용

3) 설문조사 결과 및 분석

4) 개선방향

3. 포수의 홈 블로킹

1) 현황

2) 설문조사 내용

3) 설문조사 결과 및 분석

4) 개선방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예매율
우리나라 프로야구 구단의 입장권의 판매는 현장판매와 전화 판매, 인터넷 예매, 우체국, 은행 예매 등으로 이루어진다. 예매 매체의 다변화를 통해서 예매율을 높이고, 관중들의 빠르고 편리한 입장을 도모하려는 노력이 진행 중에 있다.

표2)두산의 입장권예매(출처- 두산베어스 홈페이지)

3) 시설
우리나라의 경기장은 노후화 되었고, 그 규모도 작다. 그렇지만 경기장 시설 개선을 위해 관람석을 교체하고, 내부 시설도 차츰 바뀌고 있다. 자금난에도 불구하고 변화의 노력을 시도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기본적인 고객의 불만을 해결해주는 수준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롯데의 경우 매점 판매 품목의 차별화 방안으로 선수들의 이름을 삽입한 음식을 판매하고 있었다. 일반적인 음식보다는 더 정감이 가고 먹고 싶게 해서 관중들의 소비심리를 촉진시키는 전략이라 하겠다. 이렇듯 돈을 들이지 않고도 할 수 있는 마케팅도 알고 보면 꽤 많다. ‘마케팅=돈’이라는 생각을 버리고, 아주 세심한 공간부터 스포츠소비자들을 자극할 수 있는 획기적인 마케팅을 준비해야 할 것이다.

표3)롯데의 선수이름 음식
품목
선수
브랜드명
판매가격
치킨
강민호
민호99마일치킨
소-11,000
중-15,000
삼각김밥
손민한, 이대호
손민한 삼각김밥
이대호 삼각김밥
1.000
김밥
강민호
강민호 김밥
3.000
도시락
홍성흔
홍성흔 도시락
5,000
샌드위치
가르시아
가르시아 샌드위치
2,000
햄버거
이대호
이대호 햄버거
3,000

4) 이벤트
아직까지는 단기적인 고객 만족에 초점이 맞춰진 단발성 이벤트가 주를 이루고 있다. 그렇지만 각 구단의 노력으로 여러 가지 이벤트들을 개최하여 관중들을 경기장으로 유인하고 있다.
사례4-1 "여성팬을 잡아라." 야구장에 여성 관중이 크게 늘어나면서 프로야구 구단들이 여성팬 유치를 위한 다양한 팬 서비스를 마련하는 등 '야구장 여풍(女風) 마케팅'이 활발해지고 있다. 여성팬들의 시선을 끄는 톡톡 이벤트에서부터 여성전용화장실이나 수유실 등 여성팬들이 평소 불편해 했던 편의시설 확대에 이르기까지 그 영역이 점차 다양해지고 있는 것이다. 가장 적극적으로 여성 마케팅을 펼치는 팀은 두산베어스. 두산은 매월 홈경기가 열리는 특정한 날을 정해 여성 고객을 위한 '퀸즈데이'를 운영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날 야구장을 찾는 여성팬들에게는 입장료를 20% 할인해주고, 원두커피, 수제쿠키 등 간단한 다과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것. 또 여성팬들이 좋아하는 남자 연예인을 시구자로 선정하는가 하면, 여성팬들을 대상으로 한 퀴즈나 게임을 통해 패밀리 레스토랑 식사권을 증정하고 있다. 올초에는 유아를 동반한 여성들을 위해 수유실을 확대하기도 했다. LG트윈스는 시즌 중반인 7월말부터 눈싸움 이벤트를 펼쳐 여성팬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홈경기 3연전이 있는 날 홈팀 여성팬과 상대팀 여성팬이 눈싸움을 펼치는 이색 이벤트를 대형 전광판을 통해 중계하는 것. 이긴 여성에게는 패밀리레스토랑 식사권을 증정하고 있다.  삼성라이온즈는 기발한 소규모 이벤트를 진행해 여성팬들 유치에 힘을 쏟고 있다. 지난 8월에는 교복 차림의 중고생이 친구와 함께 오면 한 명은 무료 입장을 시켜주는 이벤트를 펼쳤는데, 이중 80% 가량이 여자 중고생이었다. 삼성라이온즈 마케팅팀 박재영 과장은 "재밌고 기발한 응원 문구를 담은 플래카드를 관중들의 박수로 심사해 1등에게는 해당 선수의 사인볼을 무료로 증정하고 있는데, 참가자 대부분이 젊은 여성들"이라면서 "맥주 빨리 마시기나 아이스크림 빨리 먹기 등 이벤트를 진행할 때 가급적 여성팬들을 많이 참여시킨다"고 말했다. 또 여성 전용 화장실 4군데를 확장해 여성들의 불편을 최소하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마케팅 전략이다. 한화이글스는 지난해 좋은 반응을 얻은 '여인천하 이벤트'에 이어 올해는 '여성회원의 날'을 운영하고 있다. 월 1회 여성회원의 날을 마련해 입장료 할인과 할인 포인트 더블 적립 혜택을 제공하고, 5만원 상당의 기념품을 무료로 증정한 것. 또 이닝과 이닝 사이에 댄스퀸 선발대회를 열고, 사랑의 포러포즈를 전광판을 통해 중계하는 등 톡톡 튀는 감성 이벤트로 여성팬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앞으로 남은 홈 경기에서는 네일아트나 장미꽃을 선물할 계획이다. 이밖에 히어로즈는 여성들이 좋아하는 투명 핑크빛 응원용 막대와 응원용 팔찌 등을 제공하고 있다. 경기에 이긴 날에는 여성팬들과 선수들의 만남의 시간을 마련하기도 한다. SK와이번스는 여성팬들이 크게 늘자 수유실에 이어 화장실 앞에 여성용품 자판기를 설치해 여성팬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두산베어스 운영팀 조성일 차장은 "우리 팀은 여성팬들이 특히 많아 팬 서비스 차원에서 다양한 이벤트를 운영중"이라면서 "내년에는 젊은 여성팬을 위한 차별화된 마케팅에 더욱 힘을 쏟을 생각"이라고 말했다.
-출처: sc페이퍼진 (2009년 9월 14일 보도자료)

참고문헌
1) 임석원.<경쟁 스포츠에서 페어플레이 담론>.《한국체육학회지》44. 한국체육학회, 2005.
2) 이강우. <체육철학 : 아비투스(habitus)로서의 스포츠팬덤문화와 그 생산성>. 《움직임의철학》16. 한국체육철학회, 2008.
3) 김화룡, 김성겸. <사회체육 경영,관리,행정,정책 편 : 프로야구 관람요인 특성과 만족 및 재구매행동의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35. 한국체육학회, 2009.
4) 레너드 코페트. 《야구란 무엇인가》. 황금가지, 2009.
5) 채한승, 이종호. <프로스포츠팬 성향 및 경기관람 결정요인에 관한 조사 연구>.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5.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2000.
6) 한국야구위원회 규칙설명
7) "SK 나주환, 히어로즈의 송신영과 빈볼 시비로 '눈살'"

2009. 7.31
8) 빈볼 규칙설명
9) “조범현 감독 "포수 블로킹,플레이트 한면 막는 것이 이상적" ”

10) "SK 안방 '비상'...포수 정상호, 부상으로 27일 선발 결장"

2009. 08. 27
11) 포수 역할설명

12) 동영상
13) 동영상
14) 동영상
15) 동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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