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마케팅] FC 서울 마케팅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1. 프로축구의 역사
1.1 프로축구의 역사
1.2 FC Seoul의 역사
2. 상황분석
2.1 시장분석
2.2 경쟁사 분석
2.2.1 내적 요소
2.2.2 외적 요소
2.2.2.1 직접 경쟁자 (야구의 SK Wyverns 사례 연구)
2.3 FC 서울 SWOT분석
3. 마케팅 목표 및 전략
4. 프로모션 목표 및 전략
4.1 프로모션 목표
4.2 프로모션 전략
5. 크리에이티브 전략
6. 매체 전략
7. 프로모션 그 후
※부록 I.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한편, 경기장에 직접 찾아와 경기를 관람하는 사람에 대한 자료는 다음 그림2, 3과 같다.그림 2 경기장 방문 경험3)
그림 3 경기장 방문 횟수3)
이를 통하여 알 수 있는 점은, 프로축구는 선호도에서 야구에서 뒤지듯, 경기장 방문경험에서도 야구에 뒤지고 있지만, 그 격차는, 선호도에서 만큼의 그 것만큼 크지는 않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 축구 펜들이 야구 펜들에 비해 더욱 더 적극적인 참여양상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축구와의 선호도 차이가 제법 큰 농구와 배구의 상황과 비교해 봤을 때 직접적인 참여 층이 이 두 종목과 비슷하다는 점(연간 2.5회)은 현재 프로축구가 해결해야 하는 과제이다.
한편, 프로 축구단내 선호도는 그림 4와 같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수도권 팀들인 FC 서울과 수원삼성의 팬이 가장 많다는 점이며, 한 가지 흥미로운 사실은, 성남 일화의 경우, 수도권 팀인데도 불구하고 펜 층이 두텁지 않다는 점이다. 성남 일화의 경우, 그동안의 상황을 고려했을 때, 마케팅보다는 팀 성적 위주의 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통일교재단이기 때문에, 일부 개신교 단체들과의 마찰 등으로 인하여 펜 층이 두텁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이는 프로축구단 운
영에그림 4 프로축구단 선호도
있어서 양질의 경기 내용을 확보하는 것 외에도 마케팅적 요소가 상당히 중요한 요소임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그림 프로야구단 선호도
한편, 선호도에서 1위를 달리고 있는 야구의 경우, 프로 야구단의 선호도는 그림 5와 같다.
눈여겨봐야 할 점은, 마케팅을 강조하고 있는 수도권 팀들의(SK Wyverns, 두산 베어스, LG 트윈즈) 노력과는 별다른 관계없이, 지역 색이 강한 팀들이 선호도에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마케팅이라는 개념이 도입되기 전, 고정된 펜 층이 워낙 공고히 다져졌기 때문으로 보인다.
2.2 경쟁자 분석
2.2.1 내적 요소
FC서울의 경우, 2007년부터 “Soul Of Seoul”이라는 일관된 캐치프레이즈를 가지고 연고지 팬들에게 집중어필을 하고 있으며, 야구의 경우 매 년 구단 캐치프레이즈가 바뀌는 현상과 차별화된 것이라 할 수 있다. '혼, 정신, 마음, 열정, 기백, 핵심, 정기'등의 뜻이 담긴 ‘Soul’이
- 참고문헌
-
I. 참고문헌
1) 네이버 백과사전
2) FC Seoul 홈페이지
http://fcseoul.com 클럽> 온라인 역사관
3) 프로경기 선호도와 프로야구 관람에 대한 조사
http://www.trendmonitor.co.kr/ Key word: 프로스포츠 선호도 검색
4) 마케팅의 제왕 SK 와이번스의 힘
http://sportsworldi.segye.com/Articles/Sports/BaseBall/Article.asp?aid=20100615004527&subctg1=05&subctg2=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