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마케팅] FC 서울 마케팅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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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프로축구의 역사
1.1 프로축구의 역사
1.2 FC Seoul의 역사
2. 상황분석
2.1 시장분석
2.2 경쟁사 분석
2.2.1 내적 요소
2.2.2 외적 요소
2.2.2.1 직접 경쟁자 (야구의 SK Wyverns 사례 연구)
2.3 FC 서울 SWOT분석
3. 마케팅 목표 및 전략
4. 프로모션 목표 및 전략
4.1 프로모션 목표
4.2 프로모션 전략
5. 크리에이티브 전략
6. 매체 전략
7. 프로모션 그 후


※부록 I.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편, 경기장에 직접 찾아와 경기를 관람하는 사람에 대한 자료는 다음 그림2, 3과 같다.그림 2 경기장 방문 경험3)
그림 3 경기장 방문 횟수3)
이를 통하여 알 수 있는 점은, 프로축구는 선호도에서 야구에서 뒤지듯, 경기장 방문경험에서도 야구에 뒤지고 있지만, 그 격차는, 선호도에서 만큼의 그 것만큼 크지는 않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 축구 펜들이 야구 펜들에 비해 더욱 더 적극적인 참여양상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축구와의 선호도 차이가 제법 큰 농구와 배구의 상황과 비교해 봤을 때 직접적인 참여 층이 이 두 종목과 비슷하다는 점(연간 2.5회)은 현재 프로축구가 해결해야 하는 과제이다.
한편, 프로 축구단내 선호도는 그림 4와 같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수도권 팀들인 FC 서울과 수원삼성의 팬이 가장 많다는 점이며, 한 가지 흥미로운 사실은, 성남 일화의 경우, 수도권 팀인데도 불구하고 펜 층이 두텁지 않다는 점이다. 성남 일화의 경우, 그동안의 상황을 고려했을 때, 마케팅보다는 팀 성적 위주의 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통일교재단이기 때문에, 일부 개신교 단체들과의 마찰 등으로 인하여 펜 층이 두텁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이는 프로축구단 운

영에그림 4 프로축구단 선호도
있어서 양질의 경기 내용을 확보하는 것 외에도 마케팅적 요소가 상당히 중요한 요소임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그림 프로야구단 선호도

한편, 선호도에서 1위를 달리고 있는 야구의 경우, 프로 야구단의 선호도는 그림 5와 같다.
눈여겨봐야 할 점은, 마케팅을 강조하고 있는 수도권 팀들의(SK Wyverns, 두산 베어스, LG 트윈즈) 노력과는 별다른 관계없이, 지역 색이 강한 팀들이 선호도에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마케팅이라는 개념이 도입되기 전, 고정된 펜 층이 워낙 공고히 다져졌기 때문으로 보인다.

2.2 경쟁자 분석

2.2.1 내적 요소
FC서울의 경우, 2007년부터 “Soul Of Seoul”이라는 일관된 캐치프레이즈를 가지고 연고지 팬들에게 집중어필을 하고 있으며, 야구의 경우 매 년 구단 캐치프레이즈가 바뀌는 현상과 차별화된 것이라 할 수 있다. '혼, 정신, 마음, 열정, 기백, 핵심, 정기'등의 뜻이 담긴 ‘Soul’이
참고문헌
I. 참고문헌
1) 네이버 백과사전
2) FC Seoul 홈페이지
http://fcseoul.com 클럽> 온라인 역사관
3) 프로경기 선호도와 프로야구 관람에 대한 조사
http://www.trendmonitor.co.kr/ Key word: 프로스포츠 선호도 검색
4) 마케팅의 제왕 SK 와이번스의 힘
http://sportsworldi.segye.com/Articles/Sports/BaseBall/Article.asp?aid=20100615004527&subctg1=05&subctg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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