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베어스 마케팅전략분석및 두산베어스 구단분석과 관중동원위한 두산베어스의 스포츠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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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베어스 마케팅전략분석및 두산베어스 구단분석과 관중동원위한 두산베어스의 스포츠마케팅전략 레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6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책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자료입니다.

그래서 여기서 판매되는 다른 레포트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교수님께도 칭찬받았고 A+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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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1. 두산 베어스의 현재

Ⅱ 두산베어스 재무, 수익구조 분석
1. 재무제표 분석
2. 수익구조 분석

Ⅲ. 환경분석
1. 외부환경분석
1) 프로야구 산업 일반환경분석
2) 프로야구 산업구조분석
3) 외부환경 분석을 통한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 요인

2. 두산베어스 내부환경 분석
1)두산베어스 보유자원
(1) 선수단
(2) 프런트
(3) 잠실야구장
(4) 쇼핑몰

2) 두산베어스 핵심역량
(1) 다양하고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
(2) 높은 구단 자체 자산규모와 탄탄한 모기업 재정
(3) 잠실야구장을 기반으로 한 서울 시장 활용
(4) 젊은 층, 여성 팬 다수 확보
(5) 명문구단의 명맥 유지
(6) 구단 자체에서 성장한 스타 선수들

3) 두산베어스 내부환경 분석을 통한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도출

IV. 두산베어스 SWOT분석
1) SWOT Matrix

Ⅴ. 두산베어스 관중동원위한 마케팅 4P 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및 사회 공헌 활동

VI. 두산베어스 ST분석
1. ST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VII. 두산베어스 수익사업 전략
1. 광고
2. 머천다이즈 사업
3. 임대사업
본문내용
그중 잠실구장 내에 2011년도까지 입점한 매장의 경우 KFC, 버거킹, GS25 등이 있었다. 이중 KFC와 버거킹과 같은 그룹사 및 제휴사가 입점하여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오비맥주의 경우에도 잠실 구장과의 독점계약을 통해서 맥주를 공급하고 있다. 잠실 야구장의 매점 계약권이 두산과 LG에게 있기 때문에 그룹 및 제휴사사와 공급 계약을 맺고 매점 임대료 외의 부가적인 수입 및 계약이 가능해보인다.
그러나 2012년부터 서울시가 경기장광고권과 더불어 매점계약권의 권리를 빼앗아 감으로서 지금까지의 매점계약 통한 구장 내 수입확보가 어려워졌다. 또한 2012시즌 서울시가 새로 공씨네주먹밥, 던킨도넛, 라이스스토리, 레드스푼, 로드쉐프, 망고식스, 미스앤미스터, 백오브빈스, 스무디킹, 스윙그릴, 아이리시포테이토, 어메불, 오니기리와이규동, 카페아모제, 홈스테드커피 등의 다양한 브랜드를 입점시킴으로서, 기존에 두산베어스의 그룹사 및 제휴사에 독점적으로 제공하던 위치를 박탈당함으로서, 그에 따른 로열티, 광고계약 등의 부가적인 수익창출이 어려워 보인다.
그러나 2010년 2월 4일 개정된 스포츠산업 진흥법에서 ‘지방자치단체는 공공체육시설의 효율적 활용과 프로 스포츠 활성화를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공유재산 및 물품 관리법 제21조 제1항에도 공유재산을 25년 이내의 기간을 정해 그 목적 또는 용도에 장애가 되지 아니하는 범위에서 사용 및 수익하게 할 수 있다’고 규정함으로써 3년 위탁운영이 아니라 장기임대를 할 수 있는 법적 토대를 만들었다. 이러한 법적 토대를 근거로 두산 베어스는 장기임대에 따른 백화점식 매장 및 대형매장을 유치코자 계획 중이다. 현재 출입구 외부공간을 최대한 활용해 간이매장을 설치했으며 유명 브랜드업체(휠라코리아/쌤소나이트 등)와 제휴 형태의 로열티 있는 사업을 지향하고 있다. 아울러 상표권 독점사용을 불허해 다양한 상품 개발로 소비자의 지갑을 여는 정책을 추구하고 있다. 이러한 임대마케팅은 새로운 수익구조를 창출하려는 시도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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