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프로야구 `SK 와이번스`의 사업성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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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3.10.2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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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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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본론
문제점 분석
1. SK 와이번스의 연고지 문제
(1) 인천의 인구구조와 연고지의 문제
(2) 서울과의 근접함에서 오는 문제
(3) 잦은 연고지 팀의 교체로 인한 문제
(4) SK와이번스의 정통성
2. 서비스 낙후성
(1)서비스 낙후성의 원인: 모기업의 홍보목적에 따른 소극적 투자
문제 해결 방안
1. 연고지를 이용한 마케팅 전략
(1)구단의 명칭변경
(2)선수 기용
2. 유입된 인구를 타겟으로 한 마케팅 전략
3. 스타마케팅
SK 야구단의 취약점 스타마케팅
1 스타마케팅의 의의
2 스타마케팅의 중요성
3 스타마케팅의 중요성을 알 수 있는 국내 사례
4. 스타마케팅을 통한 효과
4. 서비스 개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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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일반적으로 그 팀의 관중동원 능력은 성적과 깊은 연관이 있다는 통념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실질적이 조사 결과 현실에서는 성적보다는 고정된 팬을 얼마나 보유하고 있느냐가 그 팀의 관중동원 능력에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았다. 아래표는 위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자료로써 93년~97년에 걸쳐 두산베어스의 성적과 입장객수를 나타낸 표이다. 표에서 보듯이 성적 변동에 따른 입장객 수는 약 1 만명 미만이었다. 95년의 자료는 정규시즌과 플레이오프 시즌의 입장객을 합친 것으로 플레이오프 경기가 7번 있고 플레이오프 경기 중, 한 경기 입장객 평균이 2만 5천명 안팎이라는 사실을 고려해 볼 때 다른 연도의 자료와 같은 조건하의 95년 입장객은 73만 안팎으로써 다른 연도의 비해 큰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았다. 아래 표를 바탕으로 결론을 내린다면 그 구단이 동원 할 수 있는 관중은 그 구단의 성적과 관계없이 그 구단의 고정된 관중으로써 흔히 말하는 그 구단의 팬의 숫자에 의해 좌우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각 구단은 고정된 팬을 확보하기 위해 여러 가지 전략을 수행하고 있는데 이러한 전략 중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연고지역내 팬을 확보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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