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새로운 시장영역을 창출하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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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새로운 시장영역을 창출하는 방안

사례1))맥도널드 홈서비스

e.g.1)폴로 랄프 로렌사

e.g.2)도요타의 렉서스

e.g.3)소니 워크맨

e.g.4)챔피언사

e.g.1)브룸버그사 - 사업정보를 제공하는 기업

e.g.2)필립스 전자

사례2))패스트푸드 24시간 운영

④보완적인 제품과 서비스 제공을 살펴봄 대부분의 경우 여타 제품과 서비스는 그
e.g.1)미국의 보더스 북스 앤드 뮤직사와 반즈 앤드 노블사

e.g.2)버진 엔터테인먼트, 다이슨, 제네카 살릭 암센터

⑤구매자의 기능적·감성적인 매력을 살펴봄

기능적 제품을 감성적 제품으로 만든 사례

e.g.1)스타벅스

e.g.2)스와치

사례4))할리데이비슨

사례5))멕시코 시멕스(CEMEX) - “딱딱한 시멘트에 감성을 불어넣다”
사례6))앱솔루트 보드카(Absolute Vodka) - “평범함에 비범한 가치를 더해라”

사례7))통신사의 커플,가족 통화료 할인제도

감성적 제품을 기능적 제품으로 만든 사례

e.g.1)바디샵

e.g.2)다이렉트 라인 보험사

사례8))이발소 업계 QB 하우스

⑥시간을 살펴봄

e.g.1)에너지 회사 엔론

e.g.2)시스코 시스템스 사

사례10))애플사

사례11))도요타 의 하이브리드카

⑧대기업의 재건

e.g.1)도요타

e.g.2)소니

e.g.3)SMH

사례12))애플사

사례13))야후

사례14))인텔

본문내용
②산업 내 전략집단을 살펴봄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찾을 수 있다. 전략집단은 비슷한 전략을 추구하는 산업 내 기업의 집단을 말한다. 전략집단들 사이의 새로운 시장공간을 창출하기 위한 열쇠는 한 집단에서 다른 집단으로 옮기는 구매자의 의사를 결정짓는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이해하는 것이다.

e.g.1)폴로 랄프 로렌사
랄프 로렌은 고급 의류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두 전략그룹의 결정적인 이점들에 의존함으로써 큰 성공을 거두었다. →오트 쿠튀르의 디자이너 이름은 사람들로 하여금 배타적인 디자이너의 이름을 입고 있다는 감성적인 가치를 위해 옷을 구매하도록 한다. 또한 상점의 우아함, 호화스러움과 최신의 클래식한 모양과 가격 등 클래식라인의 최상의 것들을 모으고 그 밖의 모든 것들은 제거하거나 감소시킴으로써 폴로 랄프 로렌은 두 부문으로부터 시장을 확보하고, 많은 고객들을 시장으로 이끌었다.

e.g.2)도요타의 렉서스
도요타의 렉서스는 저급인 캐딜락과 링컨의 가격수준에서 고급의 메르세데스, BMW 그리고 재규어의 품질을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시장공간을 개척하였다.

e.g.3)소니 워크맨
소니는 저렴한 가격의 붐박스의 음향효과와 시원스러운 이미지에 트랜지스터 라디오의 부담 없는 크기와 무게를 결합시킴으로써 1970년대 말에 개인 휴대용 스테레오 시장을 창출하였다. 또한 이 두 전략집단으로부터 시장 점유의 일부를 가져갔으며, 가치의 적당한 도약을 통해 조깅하는 사람과 통근자와 같은 새로운 고객들을 시장으로 끌어들였다.

e.g.4)챔피언사
싸고 빠르게 건설하는 조립식 주택의 이점과, 다양성과 높은 품질의 이미지를 제공하는 현장건설업체의 조합을 통해 조립식 주택의 경제적 이점에 구매자들이 벽난로, 지붕의 채광창 그리고 둥근천장과 같은 고급의 옵션을 선택할 수 있게 했다.

③구매자의 사슬 구매자가 어느 집단이냐에 따라 구매할 때 빈번히 가치의 정의를 다르게 가진다. 어느 구매자 집단이 표적이 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도전은 새로운 시장의 발견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즉, 구매자 집단을 살펴봄으로써 전에 간과했던 고객들에 중점을 두기 위해서 가치곡선을 재 디자인 하는 데에 새로운 시각을 얻을 수 있다.

e.g.1)브룸버그사 - 사업정보를 제공하는 기업
브룸버그사의 주 고객인 증권거래인과 분석가들에 초점을 두고 자사의 제품을 보완해나갔다. 익숙한 재무용어들을 라벨로 붙여 놓은 키보드와 사용이 편한 단말기 시스템을 디자인하고 두 개의 평면 모니터를 가지고 있어 보다 빠르게 그리고 증권거래인이 창을 수없이 여닫지 않고도 그들의 정보를 볼 수 있었다. 또한 이밖에 버튼을 누르면 작동되는 분석적인 기능과 사용자 개인적인 삶의 필요도 충족시킬 수 있는 정보와 구매서비스를 추가했다. 그 결과 구매자로부터 사용자로 초점을 상향 전환함으로써 브룸버그는 그때까지 산업에서 보아왔던 어느 것과도 근본적으로 다른 가치곡선을 창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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