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미원 인도네시아 진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30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도입부

1. 주제 선정 동기

2. 미원 (본사) 연혁

3. 기업의 진출 시장 선정 동기

4. 생산품목 및 사업규모


• 진출 단계

5. 시장조사

6. (주) 대상의 현지화 마케팅 전략

7. P.T. Miwon Indonesia의 현지화 노력

8. 유통관리


• 평가 단계

9. 영업실적 및 사업평가

10. 제품 경쟁력 평가

11. 미원의 현지 공헌도

12. 성공요인 및 현재 애로요인

13. 향후 개선 방안 및 조사자들의 의견

본문내용

나. 사업영역 확장 및 도약기 1970년 ~ 1986년
70년대 초반부터 80년대 중반, 그룹은 식품을 중심으로 식품관련 사업 및 석유화학 등 비식품 사업 분야로 사업영역을 다각화하고 품질의 세계적 공인을 기반으로 내적 경영기반을 다졌다. 이 시기는 그룹사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우며 근대기업으로 성숙해 나가는 과정이었다.

- 세계에 “미원”의 위상을 떨치고
발효조미료 ‘미원’은 1970년 10월 2일 네덜란드에서 열린 ‘제9회 세계식품콘테스트’ 통조림 부문에서 당당히 1등으로 선정되어, 그 품질의 우수성을 세계적으로 검증 받았다. 이는 미원의 엄격한 품질관리기준을 여실히 보여준 것으로, 세계적으로 품질을 공인 받아 국내 소비 증대는 물론 급격한 해외수출 신장에 기여했다. 이러한 성장을 토대로 회사는 1972년국내 최초로 인도네시아에 조미료 생산 해외플랜트를 수출, PT. MIWON INDONESIA를 설립했다. 1973년에는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통해 인도네시아에 먼저 진출한 일본 아지노모토와 중국 사사를 누르고 조미료 시장의 40% 이상을 점유, 업계 1위로 올라서며 세계 최대 조미료 업체로 성장하는 기반을 구축했다.

- 다양한 사업영역을 개척하다
1970년 5월 21일에는 (주)미원이 본격적인 주식 상장을 실시했다. 1971년에는 상호통상(주)를 설립하고, 72년 한남공업사, 백광약품을 인수하여 석유화학 등의 분야로 업종을 넓혔다. 또 1973년 5월 (주)미원이 배합사료 공장을 준공, 생산을 개시하는 등 비식품사업분야로 과감히 사업영역을 확대했으며, 1976년 1월에는 미원 김포(가양동) 전분당공장을 준공하여 식량증산과 외화절약에 큰 역할을 담당했다. 1979년 8월에는 미국 3대 식품업체의 하나인 C.P.C 인터내쇼날사와 합작으로 한국크노르(주)를 설립하여 인스턴트 식품을 생산하며 식품사업영역의 다각화를 꾀했다. 80년 3월에는 미원 중앙연구소를 설립하여 그룹의 R&D투자를 본격적으로 시작했으며, 1981년 3월 내쇼날합성(주)를, 7월 미원 H.K를 설립하고 6월에는 미원 뉴욕지사를 설립하며 해외진출을 본격화했다.
1984년 9월에는 대상팜스코 농장 부문의 전신인 제일농장을 인수하여 축산업에 진출했고, 11월에는 정주 사료공장을 준공하여 지역 축산발전에 기여했다. 85년 12월 이천공장에 국내 최초로 축산과학연구실을 설립해 사양기술개발 및 서비스에 주력했다. 86년 8월에는 서울미원(주)를 (주)미원으로, 미원(주)를 미원식품(주)로 상호 변경하고 같은 해 11월에는 군산공장 핵산 생산설비를 준공하는 등 사업 영역 확대와 기술력 증진을 도모했다.
참고문헌
- 한국 기업의 글로벌경영 사례집 / 장세진 / 박영사 /

- 한국기업의 국제경영전략사례 / 김병순 / 서울경제경영 / 1999

- 大象(주)의 인도네시아 진출사례 / 미원 공개 자료

- 재미있는 경영이야기 / 조동성 / 유나이티드컨설팅그룹 / 1993

- (대상그룹)보도기사자료집 / 미원그룹 / 大象(주)홍보실 / 2001

- 미원 동영상 www.sbs.co.kr

- 대상 기업 사이트 www.daesang.co.kr

- kbs 신화창조


- 금융 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

- 광고 단체 연합회 www.advertising.co.kr

- 2000년 PT. MIWON INDONESIA 사업보고서

- PT. MIWON INDONESIA 2001년 분기보고서

- 재미있는 경제이야기 / 이연주 저 / 가나출판사

-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영사례집 / 장세진 / 박영사

- 한국기업의 국제경영 전략사례 / 김병순 / 서울경제경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주)대상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 사례 분석
  • 인도네시아 진출동기미원 상표로 국내 조미료 시장을 선도하여 왔던 대상(구 미원)은 1970년대 접어들면서 국내시장에서 경쟁업체인 제일제당과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었다. 동시에 대상은 조미료의 주 원료인 당밀을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었는데, 당밀의 국제가격이 폭등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일본과 영국의 대기업이 전세계적으로 당밀시장을 독점하고 있었기 때문에, 물량확보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와 같은 내외적인 환경변화에

  • [국제경영](주) 대상 기업,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사례
  • (주)대상❛미원❜의인도네시아 진출- 사례분석 최종보고서 -▣ 목차 ▣Ⅰ 서론1. 주제선정이유2. (주) 대상 그룹 소개1) 연혁 2) 경영이념3) VISION4) CIⅡ 본론1. 미원이란?1) 미원2) 조미료 산업의 특징2. 조미료 시장분석1) 한국에서의 시장 점유율2) 인도네시아 진출 배경3. 인도네시아 1) 인도네시아 인구 및 경제 현황2) 인도네시아 외국인 직접투자 현황4. 인도네시아의 조미료 시장 분석1) 인도네시아 조미료 시장2)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3

  • [국제경영사례] 미원㈜대상 인도네시아 베트남 진출사례
  • 1. 선정개요(1)선정기업개요(2)조미료 사업의 특성(3)인도네시아(4)베트남(5)미원㈜대상의 해외시장 진출 동기2. 미원㈜대상의 국제경영전략(1)진출1)인도네시아2)베트남(2) 인도네시아에서의 시장 진출 방법 분석(3) 현지의 문제점3.글로벌 기업으로써의 미원㈜대상(1) 글로벌 기업으로써의 사업다각화(2) 글로벌 기업으로써 사업다각화 과정(3) 글로벌 기업으로써의 시장확대 4.결론1. 선정 개요(1)선정 기업 개요대상(주) 大象(株), Daesang Corp

  • [국제경영]미원 인도네시아 진출과 현지화전략
  • 목차 Ⅰ.서론 . 1Ⅱ.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배경 . 21.진출배경2.산업현황3. 회사 설립 및 공장 건설Ⅲ.현지화 전략 . 41. 인도네시아인의 특징2. 현지화 전략3. 인사정책의 현지화4. 마케팅의 현지화5. 현지화 상표전략Ⅳ. 재편되는 합작관계와 미원의 전략 . 71. 재편되는 합작관계2. 상표전략의 수정3. 사업 및 지역 다각화Ⅴ.결론 . 101. 미원 인도네시아 진출의 긍정적 평가2. 미원 인도네시아 진출의 부정적 평가3. 미원이 나가야 할 길

  • [학사][국제경영]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사례
  •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사례국제경영전략 순 서Ⅰ. 서론1Ⅱ.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1. 진출배경과 목적22. 사업현황33. 진출전 환경조사34. 진출방식 및 파트너 선정55. 회사 설립 절차 및 공장 건설6Ⅲ. 미원의 현지화 전략1. 인도네시아인의 특징72. PT MIWON INDONESIA의 현지화 전략73. 마케팅전략12Ⅳ. 재편되는 합작관계와 미원의 전략1. 재편되는 합작관계142. 상표전략의 수정15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