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미원의 인도네시아진출에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9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미원의 산업특징 및 진출배경
1) 미원
2) 조미료 산업의 특징
3)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 배경
2. 미원 인도네시아 현지 진출
1) 아지노모도의 견제
2) 마케팅의 현지화 전략
3) 현지화 상표전략
4) 인사정책의 현지화
5) 기업이미지 제고
3. 사업의 재편과 미원의 전략 수정
1) 아지노모도와 사사그룹의 합작
2) 미원과 살림그룹의 합작
3) 상표전략의 수정
4. 미원의 사업 및 지역다각화
1) 사업 및 지역다각화
2) 사업군 다각화
3) 지역확장
5. 인도네시아 도전
1) 인도네시아 현지상장
2) 인도네시아의 경제위기
6.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 평가
1)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 평가
2) 미원이 나아가야 할 방향
- 본문내용
-
2) 조미료 산업의 특징
조미료 사업은 연간 2만5천t 정도를 생산하는데 $50,000,000 ~ $60,000,000이 소요되는 장치산업이어서 값싼 노동력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또한 조미료(MSG)를 생산하기 위해 미생물공학을 이용하므로 고도의 장비기술이 필요하고 많은 투자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큰 산업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종생산물의 기업 간 차별화는 거의 없다.
세계적으로 화학조미료(MSG)를 생산할 수 있는 주요 업체는 4~5개로 점유율 70%를 차지하며 세계수요는 71만t이며 연간 6%의 성장을 보이고 있다. 특히 중국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경쟁적으로 생산설비의 확장을 꾀하고 있다.
3)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 배경
조미료산업은 그 성격상, 기술수준이 어느 정도에 이르면 기술에 의한 차별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자본투자에 의해 수익성이 결정되는 장치산업으로 당시 제일제당이 삼성그룹의 지원하에 막대한 자본조달 능력을 갖추고 있어 당밀 구매에 있어서 규모의 경제를 누릴 수 있었다. 따라서 미원이 국내 경쟁에서 유리한 것만은 아니었다. 국내 시장에서 제일제당과의 경쟁에서 불리했던 미원은 국내 시장 외에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만한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당밀 또한 영국과 일본 등지의 대기업들이 독점하고 있는 상태여서 당밀의 확보를 위해 동남아 진출이 불가피했다.
이러한 배경으로 1970년 해외조사단을 파견, 당밀의 주요생산국인 태국, 말레이시아, 필리핀, 인도네시아에 대한 시장성과 환경을 분석하였다. 이 조사에서 거대한 시장잠재력과 풍부한 저임금 노동력, 안정적인 정치상황의 인도네시아가 채택되었다. 이후 인도네시아의 생활양식, 시장구조, 입지 조건 등 많은 조사활동을 펼쳤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