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주)대상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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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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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Ⅰ. 서 론
1. 기업소개
2. 조미료 산업특성(제품소개)
3. 인도네시아 진출동기
Ⅱ. 본 론
1. 인도네시아 개관
2. 인도네시아 현지시장상황(3C)
(1) CUSTOMER (소비성향)
(2) COMPETITOR (경쟁사)
(3) COMPANY (미원 SWOT분석)
3. ANSOFF 제품-시장 매트릭스
4. STP전략
5. (주)대상의 전략
(1) 마케팅현지화전략(4P)
(2) 인사, 조직현지화전략
(3) 합작전략
Ⅲ. 결 론
1. 향후전망 및 발전방향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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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akness
① 제품의 다양성 부족
‘아지노모토'의 경우, 사업 다각화를 통해 조미식품 뿐만 아니라 인스턴트 식품시장까지 장악하고 있으나, 이에 반해 대상(주)의 제품 다양성은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② 인도네시아에 편중된 원료 공급
제품 생산 시, 원료를 인도네시아 현지에서 대부분 조달하고 있으나, 현지국의 정치적 변 수, 더 효율적인 자원의 활용 가능성 등을 고려해 원료 조달지를 분산할 필요가 있다.
③ 합작 위주의 국제화 진행
인도네시아 정부는 자국화 정책에 의거해 합작투자 후 10년 이내에 자국의 투자지분율을 51%이상으로 제고시킬 것을 의무화하고 있다. 이 때문에 현재 한, 인도네시아간 투자 비율은 미원 56 : 44(현지파트너 14%, 일반공개 30%)로 되었다. 결국 대상(주)이 인도네시아에서 매출액을 증대시켜도 이것이 모두 자사의 이익으로 귀결되지 않는 것이다.
Opportunity
① 인도네시아 현지의 풍부한 원료와 인력
아래 표는 인도네시아의 설탕 생산량을 보여주는 표이다. 표 중, 당밀 생산량을 보면, 당밀 생산량은 2005년부터 2009년까지 약간의 변동이 계속적으로 있지만, 크게 감소하거나 크게 증가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2010년에는 20만톤정도 증가했으며, 앞으로의 당밀 생산량 예상수치를 보면, 비약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따라서, (주)대상은 주원료가 되는 당밀을 대량으로 재배하는 수라바야 지역에 공장을 건설하여 원료를 확보하였다.
앞에서 살펴봤듯이, 인도네시아는 풍부한 원료를 확보하고 있는 동시에, 노동력 또한 풍부하
다. 인도네시아의 인구는 약 2억 명 가량으로, 세계 4위 인구 대국이기 때문에, 노동력이 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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