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미원 인도네시아 진출과 현지화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0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 1

Ⅱ.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배경 ... 2
1.진출배경
2.산업현황
3. 회사 설립 및 공장 건설

Ⅲ.현지화 전략 ... 4
1. 인도네시아인의 특징
2. 현지화 전략
3. 인사정책의 현지화
4. 마케팅의 현지화
5. 현지화 상표전략

Ⅳ. 재편되는 합작관계와 미원의 전략 ... 7
1. 재편되는 합작관계
2. 상표전략의 수정
3. 사업 및 지역 다각화

Ⅴ.결론 ... 10
1. 미원 인도네시아 진출의 긍정적 평가
2. 미원 인도네시아 진출의 부정적 평가
3. 미원이 나가야 할 길

참고문헌 ... 13


본문내용
Ⅰ서론
한국 조미료(MSG)의 대명사로 불릴 만큼 국내 조미료 시장을 선도하여 왔던 미원(주)(現 대상)은 1970년대 접어들면서 국내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기 시작하였다. 조미료의 주원료인 당밀을 전량 해외서 수입하여 오던 미원은 조미료 사업의 획기적인 전환을 마련하고자 원료의 안정적 조달과 해외직접투자라는 두 가지 전략을 세우고 투자 대상국을 물색하였다.
이를 위해 미원은 사업을 전담할 프로젝트팀을 구성하고 대상국들에 현지 조사단을 파견하여 투자환경을 조사한 결과 인도네시아를 투자대상국으로 선정하고 인도네시아 Kayo Salim과 1972년 합작 계약을 체결하였다. 1973년 인도네시아 정부로부터 허가를 얻어 1973년 11월 자본금 150만 달러의 현지법인 P.T Miwon Indoneisa Tbk를 설립하게 되었다. 이로써 미원은 조미료 사업의 국제화의 첫걸음을 내딛게 된 것이었다.
1973년 7월 자카르타에서 700km 떨어진 수라바야만의 5만평 대지 위에 연건평 5천평 규모로 연간 6000톤 생산 규모의 조미료 공장을 착공하여 2년만인 1975년 7월 완공하였다. 바로 이 공장이 한국 경제가 도약을 시작하던 1970년대 초 미원이 한국 최초로 수출한 플랜트를 가지고 순수 미원 기술진에 의해 완공된 것이었다.
그러나 공장이 완공되었으나 기존 업체(Sasa, 아지노모토)의 방해 공작과 현지의 법적, 행정적 절차에 대한 기초 지식 부족으로 1년여 동안 공장을 가동하지 못하게 됨은 물론 이 기간동안 전 종업원에 대한 임금 지급, 설비 투자에 대한 비용부담 등 많은 어려움을 겪게
참고문헌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영 사례집 (장세진 지음)
-해외투자환경과 성공사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편)
- 미원 인도네시아 직접투자 사례 (1996,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 大象(주)의 인도네시아 진출사례 (미원 공개 자료)
- 대상 홈페이지(http://www.daesang.co.kr/) 보도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사례를 통해 배우는 기업의 해외진출전략!!!
  • 전략, 상표전략, 인사전략)1)현지마케팅전략2)인사전략3)상표전략4)기업이미지제고5)연구 개발 전략4.미원의 살림그룹과의 합작배경 및 효과적 운영방안5.미원의 현지 사업 다각화 전략에 대한 타당성6. 참고자료(미원의 역사)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사례를 통한 기업의 해외진출 전략1. 기업의 현지 해외 진출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1)문화적 환경①언어: 국제 기업에 있어서 의사소통의 문제는 대단히 복잡하다. 해외에 파견된 경영자는 현지의

  • [글로벌기업사례](주)대상과 아지노모도의 국제경영전략
  • 진출배경과 목적 12p 2.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 (1) 사업현황 13p (2) 진출국사에 대한 평가 14p (3)인도네시아 시장환경 조사 15p (4)진출방식및 파트너 선정 - 16p (5) 회사 설립 절차 및 공장 설립 17p 3. 미원의 국제화 전략 현지화 전략 17p마케팅의 현지화 전략(PRODUCT / PRICE / PLACE / PROMOTION ) 현

  • 국제경영,미원,해외진출,국제경영,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사례분석< 목 차 >Ⅰ. 서 론1. 기업소개2. 조미료 산업특성(제품소개)3. 인도네시아 진출동기Ⅱ. 본 론1. 인도네시아 개관2. 인도네시아 현지시장상황(3C)(1) CUSTOMER (소비성향)(2) COMPETITOR (경쟁사)(3) COMPANY (미원 SWOT분석)3. ANSOFF 제품-시장 매트릭스4. STP전략5. (주)대상의 전략(1) 마케팅현지화전략(4P) (2) 인사, 조직현지화전략(3) 합작전략Ⅲ. 결 론1. 향후전망 및 발전방향Ⅰ. 서 론1. 기업소개순수 국내자

  • [국제경영사례] 대상(주)의 대 아지노모토 아시아 경쟁전략
  • 현지화를 달성해야하는 상방된 목표가 동시에 존재한다. 세계 각국에 막대한 자산 규모를 가진 이 거대 기업들은 세계 곳곳에 존재하는 인적, 물적 자원과 자금 및 정보 등의 다양한 경영 자원의 집중, 분산 또는 통합, 조정을 통하여 범세계적인 경쟁에 대처하고 글로벌 경영 환경의 위협 및 기회 등의 새로운 국제적인 도전에 성공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글로벌 경영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기업들은 그 어느 때보다 경쟁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 [국제경영사례] 대상(주)의 대 아지노모토 아시아 경쟁전략
  • 전략으로 선회할 경우의 시장 결정4(3) 대상(주)의 미래.511장 - 국제경영사례 6.대상의 대 아지노모토 아시아 경쟁전략- 해외시장의 환경 변화 : 아시아지역 국가에서 산업화와 경제성장에 힘입어 조미료를 비롯한 식품제품 수요가 과거 10여년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경쟁사인 일본의 아지모노토사의 아시아 진출 전략중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태국 등 전략시장에 기존 공장시설을 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