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국제경영]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09.27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
1. 진출배경과 목적
2. 사업현황
3. 진출전 환경조사
4. 진출방식 및 파트너 선정
5. 회사 설립 절차 및 공장 건설

Ⅲ. 미원의 현지화 전략
1. 인도네시아인의 특징
2. PT MIWON INDONESIA의 현지화 전략
3. 마케팅전략

Ⅳ. 재편되는 합작관계와 미원의 전략
1. 재편되는 합작관계
2. 상표전략의 수정
3. 사업 및 지역 다각화

Ⅴ. 결론
1. 미원 인도네시아 진출의 긍정적 평가
2. 미원 인도네시아 진출의 부정적 평가
3. 미원이 나아갈 길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 조미료(MSG)의 대명사로 불릴 만큼 국내 조미료 시장을 선도하여 왔던 미원(주)(現 대상)은 1970년대 접어들면서 국내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기 시작하였다. 조미료의 주원료인 당밀을 전량 해외서 수입하여 오던 미원은 조미료 사업의 획기적인 전환을 마련하고자 원료의 안정적 조달과 해외직접투자라는 두 가지 전략을 세우고 투자대상국을 물색하였다.
현재 이를 위해 미원은 사업을 전담할 프로젝트 팀을 구성하고 대상국들에 현지 조사단을 파견하여 투자환경을 조사한 결과 인도네시아를 투자대상국으로 선정하고 인도네시아 Kayo Salim과 1972년 합작 계약을 체결하였다. 1973년 인니정부로부터 허가를 얻어 1973년 11월 자본금 150만 달러의 현지법인 P.T Miwon Indoneisa Tbk를 설립하게 되었다. 이로써 미원은 조미료 사업의 국제화의 첫걸음을 내딛게 된 것이었다.
1973년 7월 자카르타에서 700km 떨어진 수라바야만의 5만평 대지 위에 연건평 5천평 규모로 연간 6000톤 생산 규모의 조미료 공장을 착공하여 2년만인 1975년 7월 완공하였다. 바로 이 공장이 한국 경제가 도약을 시작하던 1970년대 초
참고문헌
- 한국기업의 국제 경영 사례집 (장세진)
- 미원 인도네시아 직접투자 사례 (1996,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 국제경영현장실습 보고서 (1996, 고려대학교)
- 大象(주)의 인도네시아 진출사례 (미원 공개 자료)
- 대상 홈페이지(http://www.daesang.co.kr/) 보도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주) 대상 기업,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사례
  • (주)대상❛미원❜의인도네시아 진출- 사례분석 최종보고서 -▣ 목차 ▣Ⅰ 서론1. 주제선정이유2. (주) 대상 그룹 소개1) 연혁 2) 경영이념3) VISION4) CIⅡ 본론1. 미원이란?1) 미원2) 조미료 산업의 특징2. 조미료 시장분석1) 한국에서의 시장 점유율2) 인도네시아 진출 배경3. 인도네시아 1) 인도네시아 인구 및 경제 현황2) 인도네시아 외국인 직접투자 현황4. 인도네시아의 조미료 시장 분석1) 인도네시아 조미료 시장2)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3

  • [국제경영사례] 미원㈜대상 인도네시아 베트남 진출사례
  • 1. 선정개요(1)선정기업개요(2)조미료 사업의 특성(3)인도네시아(4)베트남(5)미원㈜대상의 해외시장 진출 동기2. 미원㈜대상의 국제경영전략(1)진출1)인도네시아2)베트남(2) 인도네시아에서의 시장 진출 방법 분석(3) 현지의 문제점3.글로벌 기업으로써의 미원㈜대상(1) 글로벌 기업으로써의 사업다각화(2) 글로벌 기업으로써 사업다각화 과정(3) 글로벌 기업으로써의 시장확대 4.결론1. 선정 개요(1)선정 기업 개요대상(주) 大象(株), Daesang Corp

  • [국제경영] 인도네시아 경제 현황 및 LG와 미원 진출사례
  • 인도네시아 넘버원 브랜드 어워드 1위시장 점유율 1위 플라즈마TV, 홈 씨어터 시스템, LCD 모니터, 냉장고, 세탁기, 오디오 홈 시스템 등 6개 제품으로 최다 품목 기록 LG전자 – 성공요인현지 고객 인사이트 반영광고마케팅의 선택과 집중판매원 역량강화핵심지역 전용매장 구축오지서비스 지원미풍과의 경쟁VS미원 – 진출동기1.국내*당밀의 국제적 가격 폭등미원 – 진출동기2.국외원재료의 안정적 확보 위해*미원 - 선택이유 세계적인

  • [국제경영]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사례 분석
  • 인도네시아 진출 이후90’S6,500만 달러의 매출유럽,미주,중국  8개 공장, 10개 현지법인 동남아 총괄 체계결론 – 인도네시아 진출 이후결론 - 경영학적 시사점효율적인 마케팅 활동경쟁우위현지화표준화질 문 해 주 세 요 THANK YOU  참고 문헌 연혁  ㈜대상 홈페이지http:/www.daesang.co.kr/comp/history.asp기업소개  네이버 지식인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6&dirId=6&docId=56613627&qb=66+47JuQIOyduOuPhOuEpOyLnOyVhCDsp4Tstpw=&enc=utf8§ion=kin&rank=4&sort=0&

  • [국제경영](주)대상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 사례 분석
  • 인도네시아 진출동기미원 상표로 국내 조미료 시장을 선도하여 왔던 대상(구 미원)은 1970년대 접어들면서 국내시장에서 경쟁업체인 제일제당과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었다. 동시에 대상은 조미료의 주 원료인 당밀을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었는데, 당밀의 국제가격이 폭등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일본과 영국의 대기업이 전세계적으로 당밀시장을 독점하고 있었기 때문에, 물량확보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와 같은 내외적인 환경변화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