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클로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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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기업선정이유




1.브랜드 선정이유




기업소개




1.
기업비전 & CEO




2.
회사연혁




3.
시장진출현황




외부분석




1.
고객분석




2.
경쟁사분석




3.
시장분석




4.거시환경분석




5.기회와위협


Ⅳ내부분석




1.성과분석




2.제품포트폴리오분석




3.성장과정에서의 사용전략




4.강점과약점


ⅤSWOT


Ⅵ문제점파악




1.저가의 브랜드이미지




2.상대적으로 적은 여성복 매출




3. 특정 제품의 매출 집중화


Ⅶ유니클로의 전략




1.출점지의 다변화




2.다양한 마케팅 구사




3.온라인 마켓의 활성화




4.히트텍 100만장 이상 판매




5.한국시장의 매장 확대




대안제시



본문내용
Ⅲ. 외부분석

1. 고객분석

(1) 시장세분화
유니클로의 모토는 모든 사람에게 질 좋은 캐주얼 의류를 제공하는 Non sex, Non age 글로벌 브랜드이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유니클로의 모토가 무색한 상황이다. 실질적으로 매장을 방문하는 소비자층을 세분화한다면 다음과 같이 크게 세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1) 메아리 세대
13세에서 18세에 해당하는 소비자로 주로 인터넷이나 로드매장을 이용해 의류를 구매한다. 구매 시 가격 및 또래 친구들로부터 영향 받은 유행 그리고 디자인 등을 고려한다. 소비력은 다른 소비자층에 비해 약한 편이며 충동구매 성향을 보이기도 한다. 선호 브랜드에 대한 외부정보 접근성이 높다.


2) 프라브 족
19세에서 29세에 해당되는 소비자들이다. 복합적이고 다양한 경로를 이용해 의류를 구매하고 있으며, 고감도에 합리적인 가격을 지향한다. 저렴한 가격의 패셔너블한 제품을 구입해 유행에 맞게 단기간 활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보통 수준의 소비력을 지녔으며, 자신에게 아낌없이 투자하되 합리적 소비를 한다. 선호 브랜드에 대한 외부 정보 접근성은 높은 편이다.

3) 에이지리스 세대
30대 이상으로 백화점 또는 의류 시장을 많이 이용한다. 나이는 들었어도 신세대처럼 젊고 세련된 스타일을 추구하는 성향이 있으며, 여유로운 경제력으로 인해 큰 소비력을 지니고 있다. 단품보다 세트상품을 구매하려는 성향이 강하다. 각 소비자 특성과 저가의류 시장 특성을 살폈을 때, 메아리 세대의 경우 현재 시장 포화 상태이며, 상대적으로 가격에 민감하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에이지리스 세대의 경우 상대적 높은 연령대로 한정된 시장을 가지고 있다는 한계가 있다. 하지만 프라브 족의 경우 다양한 니즈를 가지고 있으며 트렌드에 민감하기 때문에 유니클로의 주 소비시장으로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단시간 내에 유니클로의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 등을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서는 유행에 민감하고 개성을 중시하는 20대에서 30대에게 어필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2) 표적 고객집단의 특성
우리가 정한 유니클로의 표적 고객집단은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20에서 30대까지의 합리적인 소비성향을 지닌 프라프 족이다. 저가 상품의 구입을 원하지만 브랜드의 이미지 또한 함께 중요시하는 프라프 족에게 유니클로는 그들에게 인기를 끌만한 브랜드라고 할 수 있다. 이들은 대부분 20대 중반 이후의 고객들로 한때의 유행 보다는 고품질의 비교적 저렴한 상품을 원하며,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 또한 어느 정도 갖고 있는 편이다. 이들은 일정가격 이상의 상품에 대해서는 오프라인에서의 구입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그리고 여성보다는 남성이 주요 표적 고객집단이 될 것이다. 대중적인 디자인의 옷은 모든 사람을 위한 의류가 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패션과 유행에 민감한 여성들보다는 남성들에게 더 어필할 것이다. 여기에 유니클로가 일본 브랜드이기 때문에 일본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들 또한 표적 고객집단에 포함될 수 있을 것이다.

2. 경쟁사분석

(1) Z A R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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