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클로,유니클로마케팅전략,유니클로성공전략,SPA,SPA브랜드,패스트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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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관심주제

2. 선정기업
1) 관련기사
2) 기사의 시사점 및 기업 선정동기

3. 기업소개
1) 탄생배경과 성장 - “GAP에서 배워 GAP를 능가한다.”
2) 매출현황
3) 핵심역량

Ⅱ. 본론

4. 유니클로가 속한 산업 환경
1) SPA 의류란
2) 패션 시장의 변화

5. 유니클로의 강점
1) 저렴한 가격
2) 좋은 품질
3) 효율적인 체계
4) 유행에 휘둘리지 않는 베이직한 아이템
5) 유연한 기업구조

6. 성공요인 및 전략
1) 매장운영의 표준화
2) 최상의 소재
3) 최고의 브랜드 구축
4) 고객과의 유대감
5) 유니클로의 SPA
6) 인사체계정비
7) 글로벌화
8) 성공적인 마케팅

Ⅲ. 결론

7. 사례연구를 통해 학습한 점
본문내용
3. 기업소개

유니클로는 일본 패스트리테일링사가 1984년 창립한 캐주얼 브랜드로 글로벌 SPA(Special retail store of Private label Apparel : 제조에서 판매까지 한 업체가 직접 운영, 브랜드 파워보다는 트렌드와 유행을 반영한 상품을 판매) 회사이다.

1) 탄생배경과 성장 - “GAP에서 배워 GAP를 능가한다.”

유니클로는 일본에서는 불가능하다고 생각되는 GAP방식의 OEM조달형 SPA를 구축, 일본 내에서는 SPA의 원조인 GAP를 능가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유니클로는 “Unique, Closing wear house"의 약자로 ‘유니크한 오리지널 의류를 판매하는 창고의 개념’이란 뜻으로, 야나이 타다시 사장이 일본의 GAP를 꿈꾸며 84년 6월 히로시마에 1호점을 개점하면서 탄생되었다.
1991년 회사이름을 ‘패스트 리테일링(빠른 소매업이란 뜻)'으로 변경하였고,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을 바로 상품화해서 매장에서 판매한다.’는 의미로 ‘패스트푸드의 완전 시스템화 된 형태를 패션산업에서 확립하고 캐주얼의 스탠더드를 스스로 만든다.’는 제조 소매업SPA를 선언했다. “품질이 좋고 패션성도 어느 정도 갖춘 베이직한 캐주얼웨어를, 싸게 대량으로 공급한다면 어떨까?” 그 착안점이 유니클로 최대의 특징인 SPA라는 업태개발을 창안하게 된 것이다.
이후 1990년 8월 매출 52억 엔, 경상이익 1억 엔에서 2000년 8월 매출 2250억 엔, 경상이익 540억 엔으로 10년 만에 매출 43배, 경상이익 540배라는 경이적 매출을 기록했고, 브랜드 가치와 회사 주식이 1조 엔을 상회하는 등 업계 최고의 성장력을 갖게 되었다.

2) 매출현황

유니클로는 지난 5년간 매출 90% 증가, 점포 수 3배 확장, 평균 영업 이익률 15%를 기록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한국에서도 대략 60%의 성장을 하고 있다. 최근 계속 되는 불황에도 불구하고 2012년까지 매 장수를 100개로 늘려 4000억 원의 매출을 올린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기도 하다.
참고문헌
▷ 『유니클로 이야기』-가와시마 고타로
▷ 『유니크로 방식』 - 나기노 준죠
▷ www.uniqlo.co.kr
▷ www.fashionchannel.co.kr
▷ www.fastretailing.com
▷ www.kaia.or.kr
▷ www.qrsc.or.kr
▷ www.hankyung.com
▷ www.economy.hankooki.com
▷ www.apparel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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