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마케팅] 기업의 성공 & 실패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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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감성 마케팅
감성 마케팅 성공사례
외식 산업의 실패 - 후터스
결론
본문내용
(1) 감성 마케팅의 정의
감성 마케팅은 소비자의 감성에 어울리는 또는 그들의 감성이 좋아하는 자극이나 환경 조성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호의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소비 경험을 편안하고 즐겁게 해줌으로써 소비자를 감동시키는 방법이다.

(2) 감성 마케팅의 도입 배경
각 기업들의 제품 및 서비스의 발전으로 경쟁사들 간의 제품 및 서비스 수준에서 평준화가 이루어졌다. 그래서 제품 및 서비스의 기본적인 편익이나 기능을 강조하는 이성 마케팅 보다는 고객의 기분과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감성적인 자극을 통해 고객과의 유대 관계를 강화하는 감성 마케팅을 펼치게 되었다.

(3) 감성 마케팅의 장점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이 뒷받침되어 있다는 전제하에서)
 · 단기간에 브랜드 이미지를 인식시켜 브랜드 파워를 제고할 수 있다.
 · 감성 자극을 통해 친근해진 고객의 무의식적 반응을 이끌어 냄으로서 매출 증대로 연결된다.

(4) 감성 마케팅의 단점
 · 상품의 질이나 우수성보다는 마케팅에만 초점을 두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 무분별한 감성 마케팅 도입은 비용만 늘릴 수 있다.



1) 민들레 영토 개요  

민들레 영토는 ‘어머니의 사랑’을 컨셉으로 하고 있는 문화 공간 개념의 까페이다. 일반 카페처럼 식사를 하거나 차를 마시는 공간만이 아니라, 문화카페라는 형태의 문화공간으로 설립되었다. 민들레 영토에서는 기존의 커피숍이나 찻집과는 차별적으로 찻값 대신 문화비를 받는다. 문화비만 내면 차는 원하는 만큼 마실 수 있고, 세미나실, 영상 실을 갖추고 있어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을 접할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각종 공연과 이벤트가 열리는 역동적 문화공간이다. 민들레 영토는 1994년 4월 10평으로 시작한 신촌점을 시작으로 하여 현재는 대학로 본점을 비롯하여 서울의 각 대학가를 중심으로 하여 전국에 26개의 지점이 운영 중 이고 2007년 후반에 서울에 3곳, 일산에 1곳, 부산 서면에 1곳을 더 오픈할 예정이다. 또한 미국의 LA와 중국의 북경에 해외 지점을 준비 중이다.

2) 창업자의 민들레 영토 설립 배경
민들레영토를 만들게 된 특별한 계기는 민들레 영토의 CEO이자
창업주인 지승룡 소장의 과거 경험에서 찾을 수 있다. 목회자를
꿈꾸던 그는 이혼이라는 핸디캡으로 인해 목회자의 꿈을 포기하고
미래의 삶을 구상하다가 결국 서울에서도 고향의 집이나 어머니의
포근함을 느낄 수 있는 편안한 휴식 공간을 만들자는 의지로
‘민들레 영토’를 만들게 되었다. 이렇듯 감성CEO가 감성공간을
만들었고, 그 새로운 감성공간에서 감성사원들이 ‘어머니의 사랑’을
서비스하기 시작했다.


민들레영토는 내부 감성 마케팅의 성공 사례로 꼽힌다. 종업원들에게 민들레영토에 대한 자부심과 감동을 느끼게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그 자부심과 감동이 고객에게로 전달될 수 있도록 하였다. 업계 최고의 대우라든가 마스터제도를 통한 우수사원 인센티브 부여 등 다양한 동기부여 프로그램이 종업원들의 감동을 불러일으켰고 이러한 내부직원 감동이 고객만족으로 이어져 오늘날의 민들레영토가 만들어졌다.

업계 초고의 대우
높은 급료를 지급하여 우수한 도우미를 채용한다. 그리고 다른 곳으로 쉽게 옮겨가지 않고 오랫동안 일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이득이다.

마스터 제도
도우미들에게 주인의식을 심어주기 위해 마스터 제도를 마련했다. 1년 이상 근무자 중에서 친절한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는 직원, 다른 직원들에게 큰 영향을 주는 직원에게 마스터작위를 수여한다. 마스터 작위는 명예직이지만 승진의 혜택과 이익에 대한 소정의 배분을 받을 수 있어 직원들의 관심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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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www.lgeri.co.kr '감성 마케팅에 대한 오해‘
 www.seri.org ' 변화의 주인공, 감성 마케팅 ‘
민들레 영토 홈페이지 www.minto.co.kr
보랏빛 소가 온다. 세스고딘.재인.2004
http://www.sportsseoul.com/ 스포츠 서울
http://www.chosun.com/ 조선일보
http://www.hooterskorea.co.kr/ 후터스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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