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플레이스테이션(PLAYSTATION)의 성공과 실패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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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10.2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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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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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 글로벌기업 소니
Ⅱ. 본론
1. 플레이스테이션의 소개
2. 플레이스테이션2의 성공전략 분석
(1) STP 활용 전략
(2) 4P 활용 전략
(3) 타이틀과 연계한 마케팅 전략
3. 플레이스테이션3의 실패사례
1. 환경 분석
(1)외부요인 – 달라지는 게임 환경
일본 게임 산업계에 분 Multi-platform화-
(2)내부요인 – 강력한 경쟁자들의 출현
구매자들의 심리
2. 전략분석
(1)Our goal is to create a virtual society or a community
(2)경쟁사 제품과의 차별화 전략
3. 실패의 원인분석
(1)빗나간 마케팅
(2)너무 앞서 나간 기술력으로 인한 실패
(3)킬러타이틀의 대량 이동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변화하는 21세기형 여가문화의 대두와 더불어 오락시장의 급속한 확대와 게임제작기술의 발전으로 세계 게임시장은 연 30% 이상의 고속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다. 여기에 3차원 그래픽처리의 발전과 컴퓨터기술의 고급화 및 풍부한 아이디어, 끊임없는 놀이문화의 추구로 게임시장은 국제적인 지식산업, 정서 서비스산업, 감성산업 및 고부가가치산업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상황이며, 게임제작기술과 영화제작, 애니메이션, 방송제작, 캐릭터디자인, 교육산업 등과 같은 영상관련 산업과의 접목으로 관련 산업발전의 상승효과를 가져오는 원동력이 되는 기반기술 산업이기도 하다. 특히 중요한 것은 아이디어 및 시나리오, 그래픽디자인, 컴퓨터음악과 첨단 컴퓨터기술의 접목으로 게임 상품을 제작하는 것 자체가 중요한 지식산업이라는 사실도 주목할 만하다. 「미래혁명(2007)」 pp.191 / 신지은 외 / 일송북
특히 비디오게임(일명 가정용게임기 및 TV게임기)은 별도의 전용게임기를 개발하여 게임기의 규격에 맞는 게임CD 또는 게임PACK을 개발하여 판매하는 게임으로 전 세계에서 인기 있는 게임이다. 비디오게임의 주요 개발국은 일본으로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는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사의 플레이스테이션 게임기는 1994년 12월 처음 발매되어 1996년 11월에는 무려 1천만대가 넘게 팔렸으며, 4년 만에 5천만대의 판매고를 올린 소니 효자 상품으로, 그 게임CD는 역시 그 해에 약 2억6천만 본의 게임이 팔린 비디오게임의 대명사가 되었다. 「소니의 선택 소니의 성공(2000)」 pp.217 / 마쓰오카 다케오 / 연합뉴스
이에 우리 조는 전 세계적으로 90% 이상의 비디오 게임 개발을 차지하는 일본, 그 중에 세계 비디오 시장의 70%를 점유한 소니사의 플레이스테이션을 주제로 선정하였다.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은 게임 산업의 불황에도 비디오게임 업계 1위를 차지하며 성공적인 결과를 보였다. 하지만 플레이스테이션3의 출시 이후의 판매는 이전의 플레이스테이션 시리즈의 명성에 크게 미치지 못했다. 이에 우리 조는 플레이스테이션2를 중점으로 성공사례를 언급한 후, 플레이스테이션3의 실패사례를 중점으로 마케팅 전략과 그 실패의 원인을 분석하여 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대응방안을 제시하려 한다. 「비디오게임(2008)」 pp.143~145 / 제임스 뉴먼 / 커뮤니케이션북스
먼저,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소니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겠다.
- 참고문헌
-
□ 도서
- 소니의 선택 소니의 성공 / 마쓰오카 다케오 발행 / 2000년
- 소니의 야망 / 아사쿠라 레이지 저/신동기 역/ 바다출판사 / 2000년
- 제2차 디지털 전쟁-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2 /아리사와 소지 / 이혁재 역/ 상상북스/ 1998년
- IT혁명, 소니로부터 배운다 / 야기 츠토무 저/이계성 역 / 서울문화사 / 2001년
□ 사이트
- 게임스팟 코리아 gamespot.zdnet.co.kr 2008. 05.20 am11
- 네이버 블로그 blog.naver.com/lsb8666?Redirect=Log&logNo=10022720093
2008.05.17 am10
- 디지털 조선일보 게임조선 game.chosun.com 2008.04.16 pm4
- 디지털타임즈 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0710300201125773000
2008.04.20 pm6
-매일신문 www.imaeil.com/sub_news/sub_news_view.php?news_id=31145&yy=2007
2008.04.12 pm6
- 소니공식자료실 www.sony.co.jp/SonyInfo/IR/financial/fr/index.html 2008.05.08 pm6
- 소니 기업 정보 홈페이지 www.sony.co.jp/SonyInfo/CorporateInfo 2008.05.12 pm9
- 소니 컴퓨터 엔터테이먼트 코리아 www.scek.co.kr 2008.05.17 pm1
- 올어바웃 (1) allabout.co.jp/game/playstation/closeup/CU20070525A/
(2) allabout.co.jp/game/playstation/closeup/CU20070418A/
(3) allabout.co.jp/game/playstation/library/mlibrary.htm?lp=6
2008.05.11 pm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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