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리빨리 문화 -마케팅 성공사례 및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차례
■개요
1. 서론
1) 빨리빨리 문화의 원인
2) 빨리빨리 증후군(부정적인 시각과 그예)
3) 생활 속 외국인 vs 한국인
4) 더빠르게-IT
2. 본론
* 마케팅 성공사례 및 분석
1)음식문화
2)퀵 서비스
3)도미노 피자
4)마케팅방법으로서의 숫자활용 사례 ( 전화번호를 이용한 마케팅 )
5)패스트 푸드 (맥도날드, KFC, 버거킹, 파파이스, 롯데리아)
* 한국사회에 일으킨 혁명
1)디지털 전자 시장
2)인터넷
3. 결론
- 본문내용
-
2)빨리빨리 증후군(부정적인 시각)
우리의 옛 야사에는 빨리빨리 문화에 대한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다.
성질 급한 사람이 출세가 빠르다고 생각하고 사위를 찾고 있는 한 영감이 성급한 놈 하나를 발견했다. 측간에 들면서 허리끈이 잘 풀리지 않으니까 주머니칼을 꺼내어 자르는 것을 보았기 때문이다. “너 이놈 잘살겠으니 사위 삼겠다.” 하고 날을 잡자고 하니까, “날 잡을 것 뭐 있습니까? 오늘 밤 해치웁시다.”했다. ‘아따 그놈 되게 출세 빠르겠다.’ 하고 신방을 차려주었더니, 이른 새벽에 신부 비명소리가 들려나온지라 영감이 달려가 보았더니 신랑놈 빗자루 거꾸로 들고 신부를 패대고 있는 것이었다. 하룻밤 잤으면 애를 낳아야 할 게 아니냐는 것이었다.
이 이야기는 빨리빨리 문화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본 단적인 예이다.
그렇다면 보편적인 사회의 시각은 왜 빨리빨리 문화를 부정적인 시각으로만 바라보는 것일까?
①결과가 아닌 과정의 중요성을 망각
사실 따지고 보면 빠르다는 것 자체가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다. 같은 결과를 저 비용으로 진행 할 수 있는 것은 장점일 수 있다. 문제는 빨리빨리 한다는 것이 대충 엉터리로 한다는 것과 동일한 것으로 잘못 해석되어버린 다는 것이다.
사실상 우리사회에 만연해 있는 이러한 빨리빨리는 대충대충이라는 적당주의로 이어질 경우 큰 사회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다리가 무너지고 백화점이 무너지는 것도 모자라 교통사고율은 세계 1위.
자동차 만대 당 사망자수가 8.3명으로 일본의 6배, 영국의 6.4배, 미국의 4배로 OECD국 중 1위이고 저개발국을 제외하고는 3위라고 언론이 보도한바 있다.
이는 과정은 무시한 채 결과만을 중요시 해온 결과주의와 연관이 깊다. 한국의 빠른 경제 성장 뒤에는 환경오염이라는 커다란 병폐들을 가져왔고, 사람들의 의식구조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결국 결과주의가 부추긴 빨리빨리가 된 셈이다.
②결과주의의 극복
빨리 빨리는 ‘신속화, 순발력’이란 단어와 일맥 상통한다. 그 동안 빨리빨리가 안고 있었던 결과주의와 대강대강의 부정적인 이미지는 사회현상에 대한 오해의 산물이다.
즉 빨리빨리 문화는 과정과 원칙이 지켜진다는 점을 전제로 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 사회는 바로 그 점을 간과하고 있는 것이다.
과정과 원칙이 지켜지는 사회가 되면 그 빨리빨리는 세계적으로 유래 없는 우리민족의 문화원형질이 되어 오히려 우리의 우수성이 될 수 있다.
성수대교와 삼풍백화점 사고에 대한 기사
1.성수대교붕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