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리빨리`문화와 `비빔밥`문화 경영에 도입 성공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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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빨리빨리 문화
2. 비빔밥 문화
Ⅲ. 연구의 개념적 틀과 연구 방법
Ⅳ. 토론 및 분석
1. 빨리빨리 문화 접목의 성공 사례
1) 외식 서비스
A. 도미노 피자
2) 퀵 서비스
3) 디지털 전자 시장
A. '아이리버' 레인콤
B. 휴대전화
C. 반도체
4)인터넷
A. 싸이월드
B. 미샤
2. 비빔밥 문화 접목의 성공 사례
▶국내사례
1) 뷰티플렉스
▶ 국내기업이 해외에서 성공한 사례
1) 현대 상트로
2) LG전자 - 프리미안 냉장고
3) LG전자 - 메카폰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 정보화 시대를 넘어 창조화 시대로 접어드는 과정에 있어서 기업의 핵심과제는 기존의 일회성의 이윤추구보다 새로운 고객의 창출 및 기존 고객의 유지를 위한 고객만족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맞춰 대부분의 기업은 고객만족이라는 기조를 가지고 기업을 경영하고 있다.
고객만족경영이란 경영의 거의 모든 부문을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고객을 만족시켜 기업을 유지하고자 하는 경영기법으로 1980년대 후반부터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 관심을 가진 경영기법이다. 고객만족을 높이기 위해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킬만한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의 불만을 효과적으로 처리하며 사원들의 복지 향상과 일체감 조성 등의 노력이 기본적인 사항이다. 결국 고객만족은 상품의 품질뿐만 아니라 제품의 기획, 설계, 디자인, 제작, 사후 서비스 등 모든 과정에 걸쳐 제품에 내재된 기업문화 이미지와 함께 상품 이미지, 기업이념 등을 고객에게 제공하여 소비자에게 만족감을 기대 이상으로 충족시킴으로써 고객의 재구매율을 높이고 선호가 지속되도록 하는 기업유지의 핵심과제이다.
고객만족을 위해 기업은 고객의 입장에서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어떤 것을 더 선호하는 지에 대해 끊임없이 연구하는데, 고객만족을 위한 가장 용이한 방법으로는 어느 나라에나 공통적으로 해당되는 것으로 그 나라의 문화적 속성을 캐치하여 그것을 경영에 도입하는 것이 그 기본이다.
문화적 속성은 사람들에게 내재되어 있어 쉽게 바뀌지 않는 것으로 우리나라의 문화적 속성은 우리나라 사람들의 기본적인 선호를 보여준다.
이러한 문화적 속성을 경영에 이용한다면 기업은 고객만족경영의 완성도를 한 층 높일 수 있으며 무엇보다도 강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무기가 될 수 있다.
우리가 가진 수많은 문화적 속성 중 '빨리빨리'문화와 '비빔밥'문화와 이것을 경영에 도입시켜 성공한 사례를 알아보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빨리빨리 문화

최근 TV광고를 보면 같은 제품의 광고가 다른 버전으로 자주 바뀌어서 나오고 있다. 특히 휴대전화 같은 경우는 신제품 광고를 내 보낸 지 한 달도 안돼서 새로운 모텔이 만들어져 광고에 등장한다. 현대는 모든 것이 급변하는 시대이다. 이러한 현상은 한국인의 '빨리빨리'문화로부터 일어났다. '빨리빨리' 문화란 절박함에 쌓인 사람들이 빠르게 진행되는 생활을 나타내면서 형성된 문화를 말한다.
우리나라의 '빨리빨리문화'의 이론적 배경은 60,70년대 급격한 경제 성장을 겪으면서 생겼다. 당시는 노동자의 열악한 노동조건이나 황폐해져 가는 환경에 대한 고려 없이 성장에만 치중했다. 이렇게 빨리빨리 해내기 위해 질보다는 양과 목표달성에만 치중했었다. 따라서 우리나라사람들은 이러한 ‘빨리빨리’ 문화를 좋지 않은 시선으로 보는 고정관념을 갖게 되었다. 또한, 한때 우리나라에서는 우리가 가진 능력들을 보잘 것 없는 것들로 취급하고 다른 나라 사람들보다 열등하다고 여겼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우리의 ‘빨리 빨리’문화다. 매사에 빨리빨리 처리하려는 조급증은 다른 나라 사람들이 보면 이상하게 보일지도 모르나, 계절의 변화가 뚜렷한 기후 환경에서는 그것이 삶의 지혜일 수도 있다. 매사에 서두르고 쉽게 싫증을 내는 ‘빨리빨리’ 문화는 앞에서 말했던 것과 같이 20세기의 공업화 시대에는 전문성을 갖추지 못하고 불량품을 만들어낸다 해서 나쁜 습관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시장과 기술이 빠른 속도로 변하는 21세기의 상황에서는 오히려 ‘빨리빨리’문화가 경쟁력이 되기도 한다.

2. 비빔밥 문화

어떤 나라의 문화나 특성을 가장 쉽게 나타내주는 것은 바로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비빔밥의 유래는 바쁜 농번기에 밥 따로 찬 따로 먹는 시간을 절약하기
참고문헌
IT속도경영/마쓰모도 다카도시/크라운출판사

경향신문 특별취재팀 '한국의 힘'

매일경제

문화일보 2009년 3월 9일

이춘열 '네트워크형 기업과 미래경영 전선'

BBC엮음 '경영의 최전선을 가다'

인도의 국민차를 개발하라! -현대자동차 인도시장 진출기- | 신화창조의 비밀
[http://www.kbs.co.kr/1tv/sisa/sinwha/]

현대차 클릭 생산라인 내년 인도로 이전 추진
[중앙일보 2006-03-21 10:16]

현대차 인도법인 쾌속질수…3월 판매 급증 3만대 첫 돌파
[한국경제 2006-04-04 17:23]

현대차 인도공장 車생산 100만대 돌파
[파이낸셜뉴스 2006-03-14 01:12]

인터넷 기사 - 서울신문, 연합뉴스, 아시아 경제 등

한국인의 성공 DNA (글로벌 NO.1으로 가는 한국인 만의 6가지 기질), 백석기, 매경출판주식회사, 2007

뷰티플렉스 홈페이지
[http://www.beautiplex.co.kr/]

뷰티플렉스 지하철 시대 개막
[뷰티누리 2009-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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