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학] 빨리빨리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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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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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은 기다려 주지 않는다?!
■차례
■개요
1. 서론
1) 빨리빨리 문화의 원인
2) 빨리빨리 증후군(부정적인 시각과 그예)
3) 생활 속 외국인 vs 한국인
4) 더빠르게-IT
2. 본론
* 마케팅 성공사례 및 분석
1)음식문화
2)퀵 서비스
3)도미노 피자
4)마케팅방법으로서의 숫자활용 사례 ( 전화번호를 이용한 마케팅 )
5)패스트 푸드 (맥도날드, KFC, 버거킹, 파파이스, 롯데리아)
* 한국사회에 일으킨 혁명
1)디지털 전자 시장
2)인터넷
3. 결론
- 본문내용
-
①한국인의 기질
인간에게는 저마다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성의 형성에는 공통된 배경이 있다. 이것은 ‘같은 문화를 가지는 공통된 국가아래에서의 개개인’이라는 점을 전제로 한다. 즉, 같은 문화 같은 국가의 아래에서 형성되는 개개인의 모습들은 하나하나 떼어놓고 보면 별개 인 것 같지만 조금 더 넓은 시각에서 바라보면 같은 모습이란 것이다.
그 결과 공통된 개개인의 특성들은 ‘기질’이라는 이름으로 대표된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기후, 풍토 등의 환경 적인 영향과 봄, 여름, 가을, 겨울 등의 반복되는 계절 및 시간의 감각과 색깔의 변화에 영향을 받는다. 또한 산악지대와 평야지대, 해안지구 등의 지형과 지리적인 여건에 따라서 적응하고 순응하는 능력이 기질화 내지 체질화되어 개인 또는 집단의 기질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한국인의 기질은 과연 어떠한 것일까?
한국인은 중앙 아시아에서 살다가 동쪽으로 이동하여 만주에 머물렀다가 한반도에 내려오는 몽골리안 루트를 따라 이동하여 정착한 민족으로 보고 있다. 그 뒤에 농사를 지으면서 중국의 압력을 받아 유교문화권에 편입되었다. 그렇지만 생존양식 또는 문화의 핵은 유목 민족적인 것이 많다.
유목민들은 목축하기 좋은 환경을 찾아서 이동하거나 말을 타고 장사를 다니면서 수시로 이동하고 움직이는 민족이었기 때문에 스피드에 강했다.
이러한 성격은 “고구려 사람들은 사납고 성질이 급하며, 침략하기 좋아한다. 또 고구려 사람들은 걸을 때도 달리는 것 같고, 절을 할 때도 발하나를 뒤로 빼서 언제나 재빨리 움직일 수 있도록 준비를 하고 있었다.” 는 중국의 기록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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