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빨리빨리 문화와 고객만족 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의 개념적 틀, 연구방법



Ⅳ. 토론
-Ⅰ 빨리빨리 문화로 인한 긍정적인 측면 사례 분석
-Ⅱ 빨리빨리 문화로 인한 부정적인 측면 사례 분석



Ⅴ. 분석



Ⅵ. 결론


본문내용
Ⅲ. 연구의 개념적 틀, 연구방법

본 연구는 한국식 빨리빨리 문화가 고객만족경영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전개에 앞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식 빨리빨리 문화'의 특성을 '역동성', '신속성', '군대문화'의 3가지로 분류하였다. '고객만족'이란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얻어진 결과로부터 사전의 기대감이 충족된 정도'를 의미하며, 본 연구에서는 '고객이 재 구매의사가 들도록 즐거운 경험상태'로 규정지었다.
본 연구에서의 '고객'은 '최종 소비자를 포함하여 제품, 서비스를 통해 가치사슬 프로세스에서 가치를 제공받는 모든 사람 강병서, 『가치창출을 위한 신경영론』서울: 2003, 무역경영사
'으로 의미하며, 고객의 관점을 내부고객과 외부고객으로 구분하고, 외부고객은 다시 잠재고객, 기존고객, 테러리스트로 구분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고객만족경영'을 '고객이 만나는 진실의 순간에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여 경영성과로 이어지는 것'으로 정의한다.
본 연구에서는 첫째, 한국기업의 빨리빨리 경영문화 및 서비스 제공이 고객만족과 기업에 대한 고객충성으로 연결, 수익성향상 및 경영성과로 연결된 긍정적 사례와 빨리빨리 문화로 인하여 상품 및 사람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지는 등 부정적 사례를 분석하고, 마케팅 전략을 펼치며 둘째, 경희대학교 도서관 이용자 00명을 대상으로 도서관 이용 만족도를 설문 분석함으로써 경희대학교 도서관의 서비스 현황을 점검하고, 고객만족을 향상을 위해 빨리빨리 문화가 향후 응용될 수 있는 시사점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를 위해 2009년 5월 1일부터 5월 17일까지 한국식 '빨리빨리' 경영과 관련된 사례를 인터넷과 책을 통해 분석했으며, 5월 18일부터 5월 23일까지 경희대학교 재학생 40명을 대상으로 교내 도서관 이용만족도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Ⅳ. 토론

Ⅳ-Ⅰ 빨리빨리 문화로 인한 긍정적인 측면 사례 분석

(1) 한국식 ‘빨리빨리’ 에프터 서비스 마케팅 효과

누구나 인정하듯이 영국은 세계 어디에서든지 인정하는 선진국이다. 그러나 이러한 영국도 한국을 따라오지 못하는 것이 있었으니 바로 한국에만 존재하는 ‘에프터 서비스'이다. 영국에 잠시 거주를 했던 한명의 네이버 블로거(아이디 batman1057)에 따르면 “처음 영국에 도착 후 초기 정착을 하는 과정에서 겪은 고객 서비스는 정말 '테러블(Terrable)' 그 자체였다.”고 말했다. 그는 영국의 한 인터넷 회사 불독(Bulldog)과 계약을 하였다. 계약은 5분 만에 이루어 졌다. 그러나 변심으로 인하여 계약을 해지하려고 하였지만 불독에 몇 수십통의 전화를 해도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자 고객 컴플레인 부서에 장문의 이메일을 보내서 겨우 해지를 하였다고 한다.


참고문헌
1. 강병서, 「가치창출을 위한 新경영론」, 서울: 2003, 무역경영사

2. 제프리 존스, 「나는 한국이 두렵다」, 2000년 9월1일, 중앙 M&B

3. 「러시아워」,『위키백과』, 2008년 10월 28일
http://ko.wikipedia.org/wiki/%EB%9F%AC%EC%8B%9C%EC%95%84%EC%9B%8C, 2009월 6월 5일

4. 강주형, 「지하철 서울역은 '환승 지옥' "대형사고 날까 두렵다"」,『한국일보』, 2009년 3월 16일
http://news.hankooki.com/lpage/society/200903/h2009031603000684110.htm
2009년 6월 5일

5. 김고은, 「시험기간 도서관 자리를 사수하라」 ,『일간스포츠』, 2006년 6월 15일

6. 최진영, 「캠퍼스산책-도서관 '전자시스템' 빈자리 놀려 답답」,『동아일보』, 2009년 1월 31일, http://www.donga.com/fbin/output?n=200901310036, 2009년 6월 5일

7. 인연, 「한국식 "빨리빨리" 애프터서비스 마케팅 효과」, 『인연』, 2007년 4월 18일, http://blog.naver.com/batman1057/70016551940, 2009년 6월 5일

8. 이성운, 「퀵서비스도 프랜챠이즈 시대」, 『dodana님의 블로그』, 2005년 2월 18일 http://blog.naver.com/dodana/10259662, 2009년 6월 5일

9. ‘동부화재 위험관리 서비스 사이트’
http://www.riskinfo.co.kr/sago/sa6.htm, http://www.riskinfo.co.kr/sago/sa7.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스타크래프트2 `STARCRAFT 2`의 한국 시장공략 마케팅
  • 고객에게 보다 게임에 빨리 적응할 수 있는 편의를 제공하였다.-공격적인 360도 마케팅제작사인 블리자드는 전작의 인기를 통한 후광효과에만 만족하지 않고, 후속작인 스타크래프트2 홍보를 위하여 많은 마케팅 투자를 하였다. 출시 전부터 언론을 이용한 홍보마케팅, 홈페이지 마케팅을 비롯하여, 방송광고, 항공기 wrapping, 롯데리아 제휴, 바이럴 마케팅 등 거의 모든 종류의 마케팅을 선보이며 블록버스터로써의 이미지 다지기에 힘쓰고 있다. 여기

  • [국제경영학] 삼성테스코의 기업 분석
  • 고객전략이 철저히 현지화 되어야 한다는 원칙을 고수하였다. 그 결과 스스로의 표준과 원칙을 범세계적으로 적용하려는, 즉 이른바 글로벌 스탠다드를 중시하는 월마트나 까르푸와는 의견의 접근이 쉽지 않았다. 반면 테스코는 자신들의 원칙을 고수하기보다는 지역 및 시장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대응하는 입장을 보였기 때문에 협상이 비교적 순조롭게 진행 될 수 있었다. 협력업체와의 공존공영을 강조하는 삼성의 경영철학, 파트너와의 상생(win-

  • [급식경영학] 기숙사식당의 만족도에 대한 조사
  • 그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방향, 향후 전망에 대해 알아보는데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한 학기 동안 급식경영에 대한 이론적인 수업을 듣고 실제에 적용해 보면서 매우 의미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3. 참고 문헌http://yahoo.co.kr - 야후 백과사전 및 경제 용어 사전http://www.chosun.co.kr - 조선일보http://www.cjfood.com - 제일제당푸드시스템http://www.donga.com - 동아일보http://www.joins.com - 중앙일보양일선 외, 급식경영학, 효문사양일선 외, 단체급식, 효문사

  • [경영학] 스토리 텔링을 통한 조직문화 연구
  • 경영학회, 2003년도 추계국제학술 발표 논문김영진, 2003, “조직을 이야기하기”, 지식경영학회 12회 심포지엄 발표 논문.유영만, 1995, 『지식경제시대의 학습조직』, 삼성인력개발원.유영만, 1999 , 기업교육과 기업교육학, 산업교육연구, 6호, 169-2000.윤견수, 2001, 자연언어에 토대를 둔 조직 연구방법, 정부학연구, 7권 2호, 9-40.윤견수, 1991, “상징체계를 통해 본 조직의 변화과정”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행정학과 박 사학위 논문., 1998, “텍스트분

  • [미주유럽 지역연구] 국제 인턴쉽 사례
  • 경영학과에 재학중인 04학번 이원신(독일) 학우, 04학번 김성모 학우(멕시코)와 졸업생 조수형 학우의 인터뷰를 통해 도움을 받았다. 실제로 우리는 지난 16주간 이론 학습을 통해 현지 경제를 공부하는 것뿐 아니라 문화와 사회 전반을 검토하고 전혀 다른 환경하에서의 인적 자원 관리, 생산관리, 마케팅 믹스 전략 등을 적용해볼 수 있었다. 현재는 지원 후 기업이 모두 확정 된 상태이므로, 실제로 기업에 가기 전까지 여권 발급이나 비자 등의 문제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