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KTF의 CSM(고객 만족 경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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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duction
2. 산업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STP 분석
5. 고객 만족 경영 전략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6. 향후 발전 방안
본문내용
요즘은 여성을 타겟으로 하는 산업이 활성화되고 있다. 이러한 여성을 표적시장으로 하는 산업이 속속 등장하고, 또 발전하는 것은 여성이 사회적 활동이 증가하고,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향상되면서 생겨나는 당연한 추세일 것이다. 이제 소비시장의 주역은 여성이다. 세계적인 마케팅 컨설턴트인 페이스 팝콘은 이 같은 경향을 `이브올루션(Eveolution)`이라고 부른다. 여성을 상징하는 `이브(Eve)`와 `진화(Evolution)`를 합성한 말이다. 굳이 이 말을 빌리지 않더라도 여심(女心)을 잡으려는 기업들의 홍보. 판촉활동은 활발하다. 처음부터 아예 남성을 배제한 채 `여성 전용`을 강조하기도 한다. 카드 업계의 경우, 여성을 위한 차별화 된 서비스는 이미 일반화 되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여성들은 자동차나 스포츠 대신에 패션이나 인테리어, 쇼핑, 미용 등에 더 관심을 가진다. 콘서트, 영화, 뮤지컬, 오페라, 전시회, 음악회, 연주회, 문화 강좌와 같은 문화생활을 영위한다. 가정을 가진 여성들은 가끔 있는 잔치나 파티, 외출할 때 도와줄 베이비시터, 전문적인 청소와 방역, 아이들을 위한 장난감 대여를 비롯한 가정 내에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도움과 서비스를 원하기도 한다.
미국의 저널리스트 데이빗 브룩스는 `보보스(Bobos in Paradise)`란 책을 통해 빌 게이츠처럼 `부르주아(Bourgeois)의 경제적 기반에다 보헤미안(Bohemian)`적 사고방식을 가진 디지털시대의 신(新)인간을 소개했다. 보보스란 `부르주아`와 `보헤미안`의 결합어. 소득 수준은 안정됐지만 자유롭고 진보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20대 후반~40대를 일컫는다. 때문에 이들의 소비패턴도 독특하다. 절대로 낭비나 사치는 하지 않는다. 하지만 취미생활을 즐기거나 생활에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아무리 비싸도 구매하는 성향이 있다. KTF가 여성 중에서도 특히 관심을 가진 세분 시장은 바로 이러한 여성 보보스이다.
참고문헌
www.ktf.com
www.show.co.kr
www.kics.or.kr
www.wownet.co.kr/stocktv
www.goodi.com
www.edaily.co.kr
www.yonhapnews.co.kr
www.chosun.com
www.khan.co.kr
서비스 디자인 시대 - 표현명 외, 안그라픽스, 2008
고객가치를 경영하라 (고객만족을 넘어) - 이유재, 21세기북스, 2007
브랜드 네이밍 - 김상률, 랜덤하우스, 2007
KTF 리포트 - 성종화, 메리츠증권, 2007
광고심리학 - 김완석, 학지사, 2005
KTF, 즐거움을 파는 회사 - 이화자, 흐름출판, 2005
KTF의 ‘굿타임 경영’과 문화마케팅 전략 - 라이터스 편집부,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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