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KTF 고객만족경영 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24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1 고객만족의 정의, 중요성, 효과, 필요성
1. 고객만족의 정의
2. 고객만족경영의 의미
3. 고객만족경영의 역할과 중요성
4. 고객만족경영의 필요성
5. 고객만족의 효과
1-2 모범 사례로서 KTF선정이유
2. 본론
2-1 KTF소개
2-2 KTF의 SWOT 및 전략 분석
1. SWOT 분석
2. KTF의 마케팅 전략 (STP)
2-3 고객 만족 경영 전략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3. 결론
3-1 KTF의 고객 만족 경영에 의한 경영 성과 제시
3-2 향후 CS추진계획
- 본문내용
-
1. 고객만족의 정의
1970년대 중반 고객만족 개념이 미국 문헌에 처음 등장한 이후 이에 관한 많은 연구가 학문적 차원과 실무적 차원에서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공공정책의 수립과 관련해서 시작되어 기본적인 개념의 개발보다는 광범위한 측정에 우선적인 관심을 가짐으로써 고객만족의 개념에 관해서는 학자들간에도 많은 이견을 보이고 있다.
Parasuraman 등(1994)은 고객만족은 서비스 품질과는 구별된다고 주장하면서 "만족은 기대된 서비스와 지각된 서비스의 비교에 의한 결과이며, 서비스품질은 요구되는 서비스와 지각된 서비스의 비교에 의한 것" 이라고 하였다.
Bitner, Booms and Terault(1990)는 "만족은 개인이 서비스거래에 대해 평가하는 것이고 개인이 인지한 서비스는 서비스 기업에 대한 개인적인 태도와 관련되어 있다." 고 하였다.
Zeithmal and Bitner(1996)는 고객만족을 전반적인 평가가 아니라 개인의 개별적인 거래에 대한 평가로 보면서 고객만족은 구체적인 차원에 초점을 맞춘 서비스품질에 대한 평가보다 넓은 개념으로 보고 지각된 서비스품질은 고객만족의 하나에 불과하다는 것을 강조했다.
이유재(1990)는 고객만족을 두 가지 관점에서 정의 내릴 수 있다고 하였다. 고객만족은 소비경험으로부터 얻어진 결과물 또는 소비경험에 대한 평각의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고 하였다. 고객만족은 이러한 결과 과정 중심적 정의 이외에도 인지 감정적 측면에서 정의하기도 한다.
- 참고문헌
-
- http://www.kcsma.or.kr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 http://mk.co.kr 매일경제신문
- http://www.csjournal.or.kr 한국능률협회컨설팅
- http://ktf.co.kr KTF홈페이지
- 논문: 효과적인 고객만족관리방법론에 관한연구. 하청수(2002)
자료평가
- 도움이 많이 됬습니다.
- sangw***
(2010.05.15 11:06:5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