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SK텔레콤의 고객만족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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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가. 이론적 고찰
1. 고객 만족 경영(CSM)의 개념
2. CSM의 추진을 위한 기본지침
3. 고객 만족 경영의 효과
나. 실례 분석
1. SK Telecom 개괄
2. SK Telecom의 4P 분석
1) 제품(Product)
2) 가격(Price)
3) 유통(Place)
4) 촉진(Promotion)

Ⅲ. 결론- 본문 요약 및 시사점
본문내용
Ⅰ. 서 론

최근 기업들의 광고를 보면 너나할 것 없이 '고객을 만족시키는,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는, 고객감동의 실천' 등의 모토를 내걸고 있다. 많은 기업들은 이제 고객 만족 경영을 기업의 존속과 성장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방침으로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고객 만족 경영을 위한 전략적 방안들은 많이 논의되어 왔고 다수의 기업이 고객 만족 경영을 기치로 내걸고 있지만 사실상 상당 수의 기업들은 소비자에게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그렇다면 여기서 우리는 고객 경영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을 가지고 기업을 운영해야 하는 지에 대한 의문을 갖게 된다. 과연 어떤 전략이 성공적으로 고객에게 만족과 감동을 줄 수 있는가?
이 해답을 얻기 위해서 우리는 SK Telecom이라는 기업의 전략을 고객 만족 경영의 관점에서 분석해 보고자 한다. SK Telecom은 한국 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하는 고객만족경영대상에서 1998년 전사일반서비스부문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이후 2002년 제10회 고객만족경영대상에서 서비스 혁신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또한 올해로 11차를 맞고 있는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조사 결과 일반서비스업종의 이동전화 산업에서 5년 연속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1. 서적

이우용, 서창적, 박영석 공저,『경영의 원론적 이슈와 경영학의 본질』, (형설 출판사, 2002)
김성만,『통신 산업에 있어 고객 만족 경영에 관한 연구』, (인하대 경영 석사 학위 논문, 2000)
배진우,『경영 혁신과 고객 만족에 관한 연구』,(경상대 경영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2000)
채윤식,『이동 전화 서비스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제주대학교 석사학위, 1996)


2. 주요 인터넷 웹 싸이트

SK 텔레콤 (011) http://www.sktelecom.com/
우수대리점 http://www.skspeedshop.co.kr/
해피 2 바이 http://www.happy2buy.com/default.htm
네이트몰 http://mall.nate.com/index.jsp
재정 경제부 http://www.mofe.go.kr/
정보 통신부 http://www.mic.go.kr
광고 정보 센터 http://www.advertisi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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