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KTF의 마케팅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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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요 약

1. KTF 소개
(1) 연 혁
(2) 기업 소개
2. 이동통신 서비스 시장의 현황 및 분석
(1) 한국 무선이동통신시장의 발달과정
(2) 시장 현황 (five forces model)
① 현재 시장 내의 경쟁 (경쟁의 심화)
②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정부의 규제)
③구매자의 교섭력 (고객의 변화)
④공급자의 교섭력 (한정된 자원인 주파수)
⑤ 대체재의 위협 (와이브로의 상용화)
3. 이동통신서비스 고객 분석
(1) 서비스 사업자별 분포
(2) 연령대별 분포
① 이동전화 사용자 연령대별 분포
② KTF의 이동전화 사용자 연령별 분포
③ 연령별 이동전화 사용률
4. 경쟁사 분석
(1) 경쟁사 현황 및 경쟁구도 분석
(2) 경쟁 요인
(3) 각 이동통신사의 마케팅 전략
① SKT
② KTF
③ LGT
(4) 요금제 비교
① 10대 겨냥 요금제
② 20대 겨냥 요금제
(5) 경쟁사 마케팅전략의 장단점
① SKT
② LGT
(6) KTF 마케팅전략의 장단점
① KTF의 장점
② KTF의 단점
5. KTF의 SWOT분석
6. STP 분석
7. KTF의 마케팅 믹스 전략
(1) Product
① 통화 품질
② 다양한 요금제 개발 및 출시
③ 멀티미디어 서비스
④ 고객만족 서비스와 멤버쉽 서비스
(2) Price
① 저렴한 요금
② 차별화된 요금제
③ 다양한 부가서비스
(3) Promotion
① 광고
② 월드컵 마케팅
(4) Place
① 대리점
② 고객센터
8. 결 론
9.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요 약

마케팅원론 KTF의 마케팅전략 분석
우리나라는 이동통신가입자의 엄청난 증가로 인해 이동통신회사의 폭발적인 발전을 가져왔다. 지금은 현재 거의 포화상태로 치닫고 있는 상태라서 신규가입의 이윤증대는 거의 없지만 2002년 한해동안 7,7898억 원 이라는 통화료를 벌어들였다.
현재 우리나라 이동통신사업자는 (주)SK텔레콤(이하SKT), (주)케이티프리텔(이하KTF), (주)LG텔리콤(이하LGT) 이렇게 3개의 회사가 장악하고 있다. 1900년 후반부터 시작되었던 핸드폰과 PCS사업은 여러 회사들이 생기고 통․폐합되는 과정에서 지금의 모습을 이루었다. 처음에는 경제력을 가지고 있는 40~50대의 성인들의 위주로 사업이 이루어 졌으나, 점차 가입자가 증가하면서 고객의 연령층도 점차 낮아지고 다양하게 되었다.
지금은 현 인구의 70%가 넘는 인구가 핸드폰을 사용하고 있으며, 서로의 경쟁 회사의 고객을 유치하기 위하여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수행 중에 있다. 현재는 SKT가 타 회사를 제치고 총 50% 넘는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으며, 그 뒤를 KTF, LGT가 따라가고 있다.
이동전화의 이용률을 보면 20대 후반이 가장 높은 98% 이상을 보이며, 예전에는 사용이 미비했던 연령대에서도 계속해서 이용률이 증가하면서 포화상태인 시장 상태에서도 계속되는 성장 가능성을 확보하고 있다.
각각의 이동통신회사는 회원의 폭발적인 증가로 인한 다양한 연령층의 확보로 많은 요금 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요금제도에 따른 서비스가 다양해짐으로 해서 그로 인해 가입자들은 많은 혜택을 누리고 있다. 각 요금제에 따른 회원카드를 발급받아서 음식점, 극장, 놀이시설과 기타 등등의 무료입장 및 30~40% 할인 혜택 등을 누릴 수 있다.
여기서 KTF는 2001년 3월 한국통신엠닷컴(주)과의 합병, 2004년 번호이동의 법적 허용, 2001년 6월에는 ‘(주)한국통신프리텔’이라는 기업의 이름을 ‘(주)케이티프리텔’로 변경하여 합병 후, 새로운 도약을 하고 있다.
KTF는 거의 독점에 가까웠던 SKT에 대항하여 후발업체로서 굿타임 경영이라는 고객만족 경영이념을 통해서 최상의 품질과 고객만족을 주기 위한 혜택을 통해서 지금의 위치까지 올라왔다. 다양한 요금혜택과 제도 등을 이용하여 시장을 공략했으며, 끊임없는 마케팅을 통해서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노력해 왔다.
우리는 이런 시장상황 속에서 SKT의 뒤를 이여서 2위를 달리고 있으며 PCS로 뒤늦게 후발주자로 진입하여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꾸준한 성장을 이룩한 기업인 KTF의 초고속 성장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KTF의 경쟁사인 SKT와 LGT의 경쟁사들 분석을 통해서 KTF의 마케팅 전략의 약점들을 파악해 보고 KTF만이 가진 마케팅 전략들을 SWOT분석과 STP분석 등을 통해서 알아보고, 마케팅믹스들을 어떻게 활용하여 지금의 위치까지 왔는가에 대해서도 알아보기로 했다. 또한 앞으로 KTF가 나아가야 할 방향까지도 같이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1. KTF 소개

마케팅원론 KTF의 마케팅전략 분석
(1) 연 혁



내 용
1996
6월
PCS사업권 획득

12월
한국통신프리텔 주식회사 창립총회
1997
8월
전국망 개통

10월
전국 상용서비스 개시
1998
2월
PCS 업계 최초 50만 가입자 돌파

10월
국내 이동통신업계 2위 도약

12월
코스닥 등록, 거래 개시
2000
4월
최단기간 최 다 무선통신가입자 확보(99년말 기준 427만명)기록
기네스북 등재(인증서 수여)
2001
3월
한국통신엠닷컴(주)와 합병

6월
"주식회사케이티프리텔"로 사명변경 주총승인
2002
5월
EV-DO서비스 'fimm' 개시
2003
8월
‘Have a good time! KTF’ 캠페인 런칭
2004
7월
제 2기 굿타임경영 - 굿타임파티 - 전개 선언
2005
5월
음악전문 포털 서비스 'dosirak' 출시!
2006
2월
지상파 DMB 가입자 1만 명 돌파



(2) 기업 소개

KTF는 기존의 셀룰러 무선전화가 선점하고 있던 시장에 PCS로 뒤늦게 후발주자로 진입하여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꾸준한 성장을 이룩한 기업이다. 1998년 초, PCS 상용화 7개월만에 100만 가입자를 확보하고 서비스를 시작한지 불과 3년만에 가입 고객 900만 돌파라는 사상 초유의 기록을 세우는 등 초고속 성장으로 업계 2위라는 확고한 위치에 도달한 기업이기도 하다.
특히나 2001년 3월 한국통신엠닷컴(주)과의 합병, 2004년 번호이동의 법적 허용은 KTF의 성장에 좋은 기회가 되어 기업 성장의 밑거름이 되었다. 2001년 6월에는 ‘(주)한국통신프리텔’이라는 기업의 이름을 ‘(주)케이티프리텔’로 변경하여 합병 후, 새로운 도약을 위한 비전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2002년 6월에는 세계적인 경제 주간지인 비즈니스위크가 선정한 세계 100대 IT기업 중 이동통신 분야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하였으며 세계 최초로 휴대폰을 통해 초고속 1xEV-DO서비스인 Fimm을 상용화하였으며, 유무선 토털 인터넷 서비스인 매직엔은 네티즌 및 전문가 대상 조사에서 최고의 유무선토탈서비스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또한 KTF는 고객만족 1위를 목표로 ‘굿타임 경영’을 표방한 고객만족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이다. 굿타임 경영이란 고객이 기대하는 그 이상의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새로운 개념의 KTF만의 고객만족 경영이념이다. 이로써 KTF는 최상의 통화품질과 고객 상담, 고객 혜택 등 다양한 부문에서 고객만족을 실천하고 있다.

2. 이동통신 서비스 시장의 현황 및 분석

(1) 한국 무선이동통신시장의 발달과정
참고문헌
KTF 홈페이지 www.ktf.com
LGT 홈페이지 www.lgtelecom.com
SKT 홈페이지 www.sktelecom.com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www.fss.or.kr
LG경제연구소 홈페이지 www.lgeri.com
정보통신부 홈페이지 www.mic.go.kr
삼경경제연구소 홈페이지 www.seri.org
전자신문(2005.10.24), 「이통 3사, 유통전략 새로 짠다」
권영욱(2004), 「KTF의 ‘굿타임 경영’과 문화마케팅 전략」, CEO report
박재범(2005), 「이동통신산업의 유틸리티화」, LG 주간경제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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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용은 잘 정리된듯 하나 작성시기가 2006년 7월이라 최신정보를 담고 있진 않네요
  • mobi***
    (2009.03.19 15:3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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