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하이마트의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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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하이마트의 기업분석, 성공요인, 마케팅전략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문
1. 하이마트의 역사

2. 선종구 하이마트 사장의 경영철학

3. 하이마트의 성공요인
1) 국내 최초의 전자유통 전문점
2) 전자전문점, 혼매가 최대 장점
3) 고객서비스와 전문 유통 인프라로 승부

4. 하이마트의 SWOT분석
1) 강점
2) 약점
3) 기회
4) 위협

5. 하이마트의 경쟁력
1) 빠른 배송
2) 직영 체제
3) 종업원, 협력 업체와 함께 크는 회사

6. 하이마트의 마케팅전략
1) 스포츠마케팅
2) 상품화 계획(Merchandising)
3) 코믹캐릭터 광고마케팅
4) DB마케팅

7. 하이마트의 가전유통 1위를 유지하기 위한 전략
1) 편리한 쇼핑을 최우선 과제로
2) 매장 확장 및 대형화 - scrap & build 전략
3) 모든 브랜드에 대한 A/S 체제 구축
4) 온오프라인 매자의 시너지 효과 - 하이마트 인터넷 쇼핑몰

참고자료
본문내용
<들어가며> 전자제품을 사려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이 하이마트이다. 물론, 각 지역마다 대기업의 대리점이나 대형마트의 전자코너에서도 전자제품의 구매가 가능하지만, 하이마트가 대중들의 마음을 확 사로잡은 것은 사실인 듯하다. 하이마트로 가보면 최근에 나온 각종 대기업의 전자상품을 한 눈에 볼 수가 있다. 10여 년 전까지만 해도 하이마트와 쌍벽을 이룬 전자상가21이 존재했다. 전자상가는 여전히 존재하기는 하지만, 하이마트에 비해 그 발전의 속도가 더뎠다. 지속적인 발전을 이룬 하이마트는 어느덧 국내 가전유통시장의 30%이상의 신기원을 이루어 냈다고 한다. “하이마트로 가요~”라는 징글은 TV를 눈여겨보고 있지 않고, 언뜻 들어보기만 해도 사람들의 머릿속에 들어가는 묘한 마법을 가지고 있었다. 하이마트 광고는 친근하면서도 새롭다. 친근함과 새로움은 광고주, 제작자, 고객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궁극의 목표점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상반된 두 목표를 충족시키는 것은 광고 문외한이 보더라도 '미션 임파서블'에 가깝다. 하이마트 광고는 두 요소를 만족시키는 시리즈 광고로 정착돼 다음 시즌을 기다리게 할 만큼 성공을 거두었다. 또한, 가전유통 시장의 흐름을 가전사 전속대리점에서 전자전문점으로 바꾼 하이마트의 원동력은 혼매(다양한 가전사 제품을 한 매장에서 파는 행위)에 있다는 것이 유통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또한, 고객과 접촉이 많은 유통업체로써 경쟁력 향상을 위해 백화점에 버금가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이 다른 전자유통 전문업체 들과의 차이점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하이마트 http://www.himart.co.kr
• <하이마트의 역사> 디지털타임스 IT/과학 이근형기자 2005.10.25
• 한국경제 경제 윤성민 기자 2009.07.21
• 디지털타임스 IT/과학 이근형기자 2005.10.25
• 한국경제 스포츠 김경수 기자 2005.11.01
• 중앙일보 경제 강병철 기자 2009.09.22
• 문화일보 경제 심은정기자 2009.09.30
• 한국경제 생활/문화 옥선희 2009.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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