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만도공조 김치냉장고 신제품 『예담』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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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들어가기 전에

◈ 만도공조 김치냉장고 신제품 『예담』 마케팅 전략
Ⅰ. Real Product Concept
A. 기업소개
B. 신제품소개
Ⅱ. 제품환경분석
A. 내부환경
B. 거시환경
C. 제품시장 분석
D. 경쟁자 분석
E. 소비자 분석
F.『딤채』의 SWOT 분석
Ⅲ. 마케팅전략의 개발 및 마케팅 목표
A.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B. 표적시장선정 (Targeting)
C. 제품 포지셔닝 (Positioning)
D. 런칭 마케팅 목표
Ⅳ. 마케팅믹스의 개발 (4P + Package = 5P)
Ⅴ. 향후 마케팅 목표 및 제품관리전략
A. 성장기와 성숙기의 마케팅 목표
B. 성장기와 성숙기의 제품관리 전략

◈ 보고서를 마치면서

¥ APPENDIX
A. 참고자료
B. 설문조사
본문내용
◈ 들어가기 전에
1997년, 전체 냉장고 시장에서 김치냉장고는 단지 5%의 점유율을 차지했었다. 하지만 불과 5년 사이에 김치냉장고 시장은 급성장했다. 현재 가전업계는 2002년도 김치냉장고 시장규모를 지난해보다 약 30% 가량 늘어난 150만대에서 최대 170만대로 추산하고 있다. 이것은 일반 냉장고 시장규모를 상회하는 수치이다. 금액 기준에서도 약 1조 3000억 원에 달해 김치냉장고는 이제 각 가정에 필수적인 가전제품으로 부상했다. 가전업계는 당분간 급속한 시장확대가 지속적으로 이뤄질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이제까지 김치냉장고 시장은 만도공조, 삼성전자 그리고 LG전자가 전체 시장의 90%를 차지하고 있는 형태로 지속되어왔다. 하지만 최근의 김치냉장고 시장은 “고품격 고가격”을 전략으로 내세운 삼성전자의 『하우젠』의 런칭 이후 급속한 지각변동을 겪고 있다. 현재 『하우젠』은 젊은 주부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얻으며 시장점유율 1위를 고수하고 있는 만도공조의 『딤채』를 무서운 속도로 따라잡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기술력과 인지도를 강조해왔던 만도공조는 삼성전자의 추격을 따돌리고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기 위해 새로운 고품격 김치냉장고를 개발할 시점에 이르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우리는 만도공조의 『딤채』의 분석을 바탕으로, 삼성전자의 『하우젠』의 추격을 따돌릴 수 있는 만도공조의 신제품 김치냉장고 『예담』을 개발했다. 아래의 본문에서는 신제품 『예담』의 개발과정과 마케팅 전략을 자세히 다루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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