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하우젠 드럼세탁기 1위 탈환을 위한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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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조사 목적
1. 조사 배경
2. 조사 목적
II. 2차 자료를 토대로 한 마케팅 분석
1. 현재 시장 동향
2. 마케팅 분석
III. 1차 자료
1. FGI
2. 서베이
IV-1. 마케팅 전략 방향 도출
1. Segmentation 전략
2. Targeting 전략
3. 2차 FGI
IV-2. 수정 전략 (하우젠 프리미엄 전략)
1. Positioning 전략
2. 5P 전략

본문내용
II. 2차 자료를 토대로 한 마케팅 분석
(현재 삼성의 마케팅 전략)
1. 현재 시장 동향

1) 사회문화적 환경
여성의 교육 수준이 향상하고 있다. 이는 여대생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드러난다. 인구 만명 당 여자 대학생 수는 90년 200명에서 2000년 406명으로 증가하였다. 총 대학생 대비 여대생 비율 역시 90년 30.9에 비해 2000년 36.6으로 증가하였다. 그에 따라 여성의 경제력이 향상되었다. 그리고 개성이 강해지며, 자신을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해지고 있다. 오늘날 이상적인(아름다운) 한국의 여성상은 '활달하고 자기주장이 강하며 개발적인 여성'으로서 개인적으로 인식의 편차가 심하다는 것이 주요한 특징이다. 그와 더불어 미모의 기준이 무조건적, 획일적 유행추구에서 개성표현으로 전환되는 추세이다.
반면, IMF 이후 가격이 저렴하고 실용적인 구매를 해야한다는 심리도 존재한다. 한 연구 결과는 이런 심리에 마케팅은 '고급화를 향한 욕구'와 '실속을 따져 봐야 하는 현실'로 양분된 현대인의 심리를 요령 있게 만족시키는 시점에 존재한다고 말한다. 소비자들도 양분된 심리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합리적 가치를 창출하는 제품을 선택하게 됐다.

2)전체적인 가전 시장 동향
TV, 세탁기, 영상재생매체 시장에서 종전 제품을 대체하는 디지털 TV, 드럼세탁기, DVD플레이어 판매량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나는 전반적인 경기침체 상황 속에서도 가전 시장이 아날로그에서 디지털화로 급속하게 전환하는 한편, 고급화하고 있음을 반영한다.
전자관련 유통업계에 따르면 올 들어 아날로그 제품을 ‘대체’하는 디지털 가전 제품 판매량이 경기침체 상황에도 불구하고 2002년에 비해 20%에 이르는 판매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기존 제품을 ‘교체’하는 신규 가전제품 판매도 급증하고 있다.
하이마트(대표 선종구)가 자사 전국 250개 매장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디지털 TV의 경우 2002년보다 2003년은 23%의 판매량 증가를 나타냈다. VCR시장을 급속 대체하고 있는 DVD플레이어도 18%의 판매량 증가세를 보였다.
참고문헌
안광호, 임병훈 (2004) 마케팅조사원론, 학현사
서울신문 2004년 03월 11일
매일 경제 2004년 3월3일
한국일보 2004년 3월 4일
교육인적자원부, 「2000 교육통계연보」
통계청, 「장래인구추계」
통계청, 「2000 경제활동인구연보」
제일모직 삼성패션연구소 연구 자료
삼성경제연구소, 「소비시장의 양면성과 기업의 대응」 (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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