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사례] 올림푸스 디지털카메라 마케팅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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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회사소개
1) 올림푸스 (주) 소개
2) 올림푸스 한국(주) 소개
3) 올림푸스 기업의 비전과 기업전략

2. 상황분석
1) 시장상황
2) 시장분석
3) 제품시장분석

3. 사업단위 전략현황
1) 디지털 카메라 사업포트폴리오 평가 및 전략
2) 올림푸스 디지털 카메라의 성공사례
3) 올림푸스 디지털 카메라의 실패위험사례

4. STP 전략
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타케팅(targeting)
2) 포지셔닝(positioning)

5. 마케팅 믹스(Margeting mix)
1) 제품(product)
2) 판촉(promotion)
3) 가격(price)
4) 유통(place)

6. SWOT 분석
1) 강점(strenghth)
2) 약점(weaknesse)
3) 위기(threat)
4) 기회(opportunity)

7. 결론
1) 올림푸스 한국(주)의 기업전망
2) 향후 전략
본문내용
디지털카메라는 지난해부터 본격적인 성장세를 보이기 시작했다. 극심한 경기불황에 전 산업계가 타격을 입어 역 신장을 하고 있지만 디지털카메라만이 소폭의 성장세를 보일 정도로 디지털카메라 열풍은 거세다. 지난해 45만대 규모를 형성했던 디지털카메라 시장은 올해 70만대까지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게 시장의 성장은 계속 되지만 시장 안에서의 경쟁상황은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현재는 가히 디지털카메라시장의 ‘춘추전국시대’에 돌입했다고도 할 수 있을 정도이다. 그동안 시장을 독주하던 올림푸스의 점유율이 크게 약화된 반면 캐논, 후지, 삼성 등 다양한 브랜드가 고르게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파크는 지난해와 올해 ‘디지털카메라’ 제품 판매 추이를 분석한 결과 올림푸스 제품의 판매가 크게 줄어든 반면, 캐논, 코닥, 후지, 니콘, 삼성 등 다양한 브랜드가 고르게 판매됐다고 밝혔다. 또 300만~400만 화소에 가격은 40만원대 이상 제품으로 단가와 사양이 한층 고급화됐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아직 소비자들이 가장 먼저 떠올리는 디지털카메라 브랜드는 ‘올림푸스’이다. 5일 브랜드 컨설팅업체 브랜드메이저(www.brandmajor.com)가 최근 전국의 20-39세 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디지털카메라’ 부문에서 올림푸스가 30.1%로 1위에 올랐다. 다음으로는 캐논과 소니가 20.7%, 20.2%로 각각 2,3위를 차지했고 삼성테크윈[012450](12.8%), 니콘(10.9%), 코닥(2.1%) 등이 차례로 뒤를 이었다. 브랜드별 이미지 평가에서는 소니가 전반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는데 신뢰감, 기술력, 디자인, 참신성 등의 부문에서 1위에 올랐고, 올림푸스는 친근감에서 34.2%로 가장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 응답자 중 68.7%가 디지털카메라를 소유, 지난해 조사당시의 45%에 비해 23%포인트 이상 늘어났으며 연령대별 카메라 소유 비율은 20-24세가 66.0%, 25-29세 73.7%, 30-34세 69.3%, 35-39세 64.3%로 조사됐다. 또한, 구입가격은 올해 구입자의 경우, 50-60만원대가 20.7%로 가장 많았고 카메라구입 의사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40.6%가 ‘금방이라도 구입하고 싶다’고 대답해 당분간 디지털카메라 시장의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분석됐다.
참고문헌
http://koreainternet.com
http://www.csjounal.csnet.co.kr
http://www.wizjob.com
http://www.lgad.co.kr/
http://kr.news.yahoo.com/

전자부분연구원 기술기획실, 카메라폰 산업 동향, 주간전자정보, 2003. 5. 26
손영석, 에센스마케팅, 세학사, 2002
오세조박충환, 마케팅, 박영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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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1111111111111111111111111111
  • gosuboy***
    (2009.11.13 17:35:2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다른 자료에 비해 비교적 상세한 예시와 분석이 있는것 같습니다.
  • kangps0***
    (2007.03.15 15:2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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