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자라 ZARA의 마케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기업 선정 이유
2. SPA란?
3. ZARA 소개 및 연혁

Ⅱ. 본 론
1. 환경분석
1) 내부환경 : SWOT 분석
2) 외부환경 : ⓛ 업체 환경 분석
② 경쟁자 분석
2. ZARA의 마케팅 전략
1) STP 분석
2) 4P 분석

Ⅲ. 결 론
1. SWOT분석을 통한 향후 전략
2. 맺는 말

참고자료 및 사이트

본문내용
Ⅰ. 서 론

1. 기업 선정 이유
유럽은 ‘패션의 천국’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런던의 리젠트 스트리트(Regent street)와 본드 스트리트(Bond street)에는 각 패션 브랜드의 매장들이 거리를 가득 메우고 있으며, 이탈리아의 밀라노나 프랑스 파리의 멋쟁이들을 보고 있노라면 말 그대로 최첨단 패션의 흐름을 미리 읽을 수 있다.

그런데 최근 까다로운 유럽의 소비자들에게 가히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는 브랜드가 있어 화제다. 그 주인공은 바로 스페인계 브랜드인 『ZARA』이다. 특히 패션 비즈니스 관련 저널들도 앞 다투어 『ZARA』의 상승세와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에 호평을 내놓고 있는 것으로 볼 때 패션의 흐름에서 그 위치를 공고히 하고 있는 것에는 의심할 여지가 없어 보인다.

또한 『ZARA』는 다품종 소량생산의 제조 직매형 의류브랜드(SPA)라는 차별화된 제품 전략으로 국내 진출 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빠른 상품의 회전 속도와 최신 트렌드를 고스란히 반영한 제품에 국내의 소비자들도 열광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스페인에서 시작되어 세계 속으로 ZARA가 그들의 위치를 만들어가기까지 그들의 탁월했던 전략은 어떤 것인지 분석하고, 이제 시작 단계인 국내에서의 브랜드 입지를 확실히 세우기 위한 국내 마케팅 전략의 방향성을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

2. SPA란?
1) 개요
SPA (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제조 소매업)란 한 업체가 제품을 기획하고 생산과 판매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일체화해 운영하는 매장을 의미한다. 구체적으로 말해서 제품기획과 생산, 판매에 이르는 전 단계를 시스템화 함으로써, 이를 통해 물류와 고객 정보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적기·적재 생산을 지향하고, 중간 유통과정을 생략함으로써 제품공급 시간과 생산원가 절감시키는 방식이다. 판매의 경우 소규모 대리점에 가지 않고 가두점 위주의 대형매장을 통해 박리다매하는 형식을 따른다.

그렇기에 재고부담이 적고 옷값은 그만큼 싼 편이다. 다시 말해 SPA는 제조 직매형 의류전문점을 의미하며, 좋은 상품을 부담 없는 가격으로 구매하기를 원하는 소비자의 요구가 출발점으로, 값비싼 옷 한 벌보다 싸고 괜찮은 여러 벌의 옷을 원하는 소비자의 수요와 시대정신에 부합되는 업체운영 방식이다.

SPA는 「만들었는데 안 팔렸다.」,「없어서 못 팔았다」는 등의 패션비즈니스에서 근절될 수 없는 숙명적인 문제의 해법으로 등장한 시스템으로, 지금까지 단절되었던 업무구조와 프로세스를 기획에서 생산, 매장까지 하나로 묶어주는 프로세스 혁신전략으로서 각광을 받고 있다.

또한, SPA는 자사의 오리지널브랜드에 의한 기획, 제조, 직판형 전문점으로, 고객이 추구하는 가치를 가장 효율적으로 실현하기 위하여 스토어의 콘셉트와 이미지를 구성하면서, 상품제공방법과 공급 프로세스를 혁신하는 기업전략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서 자사에서 기획한 상품을 직접 생산하여, 자사브랜드로 자사 점포에서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업종 형태가 전형적인 SPA에 속한다. 특히 중간유통을 거치지 않으므로 유통마진이 제외되기 때문에 다른 점포보다 싼 가격으로 제공하는 것은 당연하며, 아울러 아울렛 운영이 재고 소진의 필수조건이 된다.

SPA는 기업의 가치창조 비즈니스로 기업의 가치를 최대화하기 위하여 고객이 추구하는 가치 즉, 신선도, 가격, 품질, 사이즈, 이미지 등이 중요한 요소가 된다. POS에 의한 정보수집과 분석에 의한 가설, 검증 사이클을 확립시키는 정보 기술의 활용으로, 시즌 초기의 매출커브를 분석하여 반응이 좋으면 추가 생산하고 결과가 좋지 않으면 중단하는, 소위 치고 빠지는 발상에서 탄생된 시스
참고문헌
국내 브랜드의 SPA 전략 연구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 이지현 | 2001
일본 SPA 패션브랜드의 비주얼머천다이징에 대한 연구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이영숙 | 2004
Brand Equity 향상을 위한 마케팅 믹스 전략 :SPA브랜드와 일반 캐주얼의류브랜드의 비교를 중심으로
경희대 경영대학원 | 김근애 | 2004
삼성패션연구소 http://www.sfi.co.kr
패션비즈 http://www.fashionbiz.co.k
텍스헤럴드 www.fashionn.com
국제섬유신문 www.itnk.co.kr
한국섬유신문 www.ktnews.com/
패션플러스 www.fashionplus.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샤넬vs자라,CHANELvsZARA,샤넬마케팅전략,샤넬분석,자라마케팅전략,자라분석,ZARA,CHANEL
  • ZARA의 Targeting타게팅10대 후반~30대 중반대도시 거주 여성비차별화(중저가격)패션과 트렌드에 민감프라브족중점매장의 고급화중상품질 중저가격유행과 개성 적극 강조하는 브랜드임을 강조모든제품 소량 생산STP분석 - Positioning4P 마케팅 믹스4P- Product샤넬의 브랜드명샤넬 로고/ Black & White4P- Price고가격 정책No Sale Brand4P- Place매장분포의 희소성매장의 형태POP 전략 (Point of Purchase) Black & White 전략4P-Promotion귀족 마케팅 전략이벤트 마케팅

  • ZARA,ZARA마케팅,ZARA분석,ZARA전략,자라마케팅,자라전략,자라기업분석,자라STP,자라SWOT,국내시장진출마케팅,국내시장마케팅
  • 마케팅 수단- 탁월한 직원 관리- 정보수집의 최신성- 시장 기반 전략에 근거한 마케팅4P 분석*그렇다면 과연 ZARA가 한국시장 진출하면서 보완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낮은 품질 : 짧은 제품수명 ⇨ 부정적 인식뒤늦은 진출로 인해 상대적으로 낮은 인지도 경쟁 브랜드와 비교하여 ZARA만의 확실한 차별화 요소 확보1. 백화점에서 메가 스토어로!ZARA 롯데백화점ZARA 메가 스토어새로운 전략제안*2. 합리적인 가격 설정 필요 !2주 마다 New Fashion이 들

  • ZARA 자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ZARA 자라 성공비결분석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ZARA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미래전략방향 제시#목차1. ZARA 자라 브랜드소개2. ZARA의 성공비결3. ZARA 마케팅전략의 특징4. ZARA 마케팅전략 사례연구(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어플케이션 활용)(2) 빅데이터 활용 마케팅전략(3) 매장이용 마케팅(4) 마케팅믹스 4P전략1) Product 2) Price 3) Place4) Promotion 5. ZARA의 미래전략방향 제시1. ZARA 자라 브랜드소개1975년 아만시오 오르테가 아르테이호에 있는 공장 근처의 라코루냐에 의류매장을 개설하여 여

  • ZARA 자라 브랜드분석과 성공비결및 마케팅전략 사례분석과 ZARA 향후나아갈방향 제시 PPT- ZARA 마케팅발표
  • ZARA마케팅발표1. ZARA 자라 브랜드분석(1) ZARA 개요(2) ZARA 브랜드특징2. ZARA 자라 성공비결3. SPA 시장상황분석4. ZARA 자라 SWOT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5. ZARA STP분석(1) Segmentation(2) Targeting(3) Positioning6. ZARA 마케팅전략(1) 역발상 마케팅(2) VMD 전략(3) 하이엔드 마케팅(4) 디자인 마케팅(5) 고객위주 마케팅(6) 마케팅믹스 4P전략1) Product2) Price3) Place4) Promotion7. 향후 나아갈방향 제시1. ZARA 자라 브랜드분석ZARA 자라는 1970년대 초,

  • ZARA 자라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 & 자라 마케팅전략과 4P,STP분석& ZARA 자라 글로벌전략과 SCM도입사례연구& 자라 미래전략방안
  • 마케팅 사례연구INDEX1. 자라 ZARA 브랜드분석2. SPA브랜드 시장상황분석3. ZARA 자라 가치사슬분석4. 자라 ZARA 경쟁우위전략5. 자라의 ZARA 글로벌전략 연구6. 자라 ZARA SCM 도입사례연구(1) SCM의 정의(2) ZARA의 SCM 도입사례연구7. ZARA 자라 SWOT분석(1) Strength (강점)(2) Weakness (약점)(3) Opportunity (기회)(4) Threat (위협)8. ZARA 자라 STP 분석(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2) Targeting (목표시장선정)(3) Positioning (포지셔닝)9. 자라 ZARA의 주요 마케팅전략10. ZARA 자라 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