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ARA,ZARA마케팅전략,자라마케팅전략,자라분석,SPA브랜드,패스트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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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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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ZARA소개 및 연혁
-SPA브랜드란
-SPA브랜드 특징
-SPA브랜드 발전상황
Ⅱ.본론
-시장 환경 분석 1)한국에서의 SPA
2)경쟁 환경
-SWOT분석 1)Strength
2)Weakness
3)Opportunity
4)Threat
-STP분석 1)segmentation
2)targeting
3)positioning
-4P분석 1)product
2)price
3)place
4)promotion
-ZARA의 성공요인
Ⅲ.결론
-ZARA의 문제점
-나아갈 방향
- 본문내용
-
Ⅰ.서론
-ZARA소개 및 연혁
자라 ZARA는 스페인의 인디렉스사의 브랜드업체로 1960년대 초에 설립되었다. 처음에는 Amancio Gritega Gaona 소유의 공장에서 만든 옷을 팔기 위한 가게에서 출발하였지만 지금은 전 세계 56개국에 779개의 매장을 가진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하였으며 연 매출액도 38억 유로를 기록하며 상승세를 타고 있다. 매장 규모는 488,400 평방미터에 이르며 회사의 자본 중 80% 정도를 유치하고 있다.
자라는 폭넓은 고객층을 대상으로 남성복, 여성복에서부터 캐주얼, 액세서리까지 최신 트렌드의 다양하고 스타일리시한 디자인 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프라다Prada, 구찌Cucci 등 최고급 디자인 하우스의 최신 트렌드를 응용하여 이를 상품화하고 있다. 현재 이태리의 베네통Benetton, 미국의 갭Fap, 스웨덴의 H&M 들과 경쟁관계에 있다. 유럽에서만 판매되다 세계 주요도시로 판매량을 확충하였는데 다양한 문화권에 널리 퍼져 있기 때문에 세계의 트렌드를 모두 포함할 수 있도록 실용적인 디자인과 빠른 유행의 반영이 그 특징이다. 자라가 이렇게 전 세계적으로 매장을 확장할 수 있었던 것은 사회 트렌드와 패션의 최첨단 유행에 민감하고 한 사회의 새로운 아이디어, 가치관, 성향 등을 잘 파악했기 때문이다. 또한 신체 사이즈의 차이, 문화, 기후의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85~90%의 상품이 전 세계적으로 동일하다. 이것은 점포 매니저와 본사의 크리에이티브팀과의 활발한 의사소통 및 공유를 통해서 가능하였으며 이것이 자라의 성공비결이기도 하다. 자라는 남성복, 여성복, 아동복의 3개 라인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라인업은 각각의 팀을 가지고 있다. 각 팀은 소비자로부터 얻은 정보들을 즉시 반영하여 소비자의 욕구와 니즈를 끊임없이 충족시키고 있다. 또한 시즌 시작 이후에도 그 노력은 계속되며 자라의 직원들의 패션 감각도 반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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