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경영론] SPA 브랜드 UNIQLO 유니클로 vs ZARA 자라 생산전략과 경영방식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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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주제선정이유
1) 우리가 자주 구매하는 SPA 브랜드
2) 생산방식의 차이에 따른 구매자의 상반된 니즈
3) 경제 불황속에서의 꾸준한 매출액 상승
2. SPA 브랜드란?
Ⅱ. 본론
1. 간략한 기업소개
1) UNIQLO
2) ZARA
2. 경영철학과 리더십
1) UNIQLO
2) ZARA
3. UNIQLO vs ZARA
1) 고객의 니즈
2) 생산공정방식의 차이
3) 생산전략의 차이
4) 브랜드가 추구하는 이미지의 차이
5) 매장운영방식의 차이
4. 불황을 이겨낸 전략과 성공비결
1) UNIQLO
2) ZARA

Ⅲ. 결론 (시사점)

본문내용
Ⅰ. 서 론

1. 기업 선정이유

최근 불황과 함께 이례적인 소비위축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성장을 보이는 두 의류브랜드가 있다. 이 브랜드들은 ZARA와 UNIQLO인데 둘 다 국내에 진출한 뒤 짧은 시간안에 인기몰이에 성공하였다. 이는 낮은 가격과 중간 이상의 품질, 다양한 디자인등의 브랜드 장점이 크게 부각되면서 국내 의류산업의 패러다임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ZARA는 Inditex그룹 매출액의 70%를 차지하며, Inditex그룹의 2008년도 매출액은
약 19조 4800억원으로 불황 속에서도 10%의 성장을 보였음>
두 브랜드는 모두 SPA브랜드(아래 설명)라는 같은 틀 안에서 UNIQLO는 단순하고 기본적인 디자인을 바탕으로 대량으로 판매하는데 반해, ZARA는 UNIQLO에 비해서 고급화되고 세련된 디자인을 소량으로 판매하고 있다. 이렇게 각자 상반된 시스템을 가지고 시장에 진출한 UNIQLO와 ZARA의 매출액은 위의 그래프와 같이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최근 이목을 집중 시키고 있는 UNIQLO와 ZARA의 생산방식과 구체적인 전략 등에 차이를 비교하고, 상반된 방식에도 불구하고 두 브랜드 모두 불황 속에서도 꾸준한 성장할 수 있게 된 성공비결을 분석하였다. 또한 이 과정 안에서 두 브랜드의 향후 전망과 필자가 생각하는 결론으로써 이 보고서를 마무리 하고자 한다.


< 직접 방문한 UNIQLO와 ZARA 매장 (명동) >
2. SPA 브랜드란?

SPA (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제조 소매업)란 한 업체가 제품을 기획하고 생산과 판매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일체화해 운영하는 매장을 의미하는데 구체적으로 말해서 제품기획과 생산, 판매에 이르는 전 단계를 시스템화 함으로써, 이를 통해 물류와 고객 정보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적기·적재 생산을 지향하고, 중간 유통과정을 생략함으로써 제품공급 시간과 생산원가 절감시키는 방식을 말한다.
즉 자사의 오리지널브랜드의 지휘아래 모두 팔릴 수 있는 상품을 만들기 위하여 철저하게 매장 내에서 예측하고 고객반응을 토대로 기획, 제조되는 직판형 전문점으로 고객이 추구하는 가치를 가장 효율적으로 실현하기 위하여 매장의 콘셉트와 이미지를 통일되게 구성하면서, 상품제공방법과 공급 프로세스를 혁신하는 기업전략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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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PA 브랜드의 대표주자인 유니클로와 자라의 비교를 통해 더욱 잘 알수 있었습니다
  • tnsrl***
    (2012.12.11 01:3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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