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SPAO 경영전략 제안-유니클로와의 비교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29 / 2018.08.29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Executive summary
1. 주제와 주제의 선정 이유 그리고 목적
2. Fast Fashion
3. SPAO

Ⅱ. Case study
1. 이랜드 그룹의 간략한 개요
2. SPA 산업
3. SPAO VS 유니클로

Ⅲ. Analysis of case
1. 기업의 외부분석
(1) 외부환경분석
(2) 마이클 포터의 5대 위협
2. 기업의 내부분석
(1) VRIO Framework
(2) RBV 분석
3. 기업의 경영전략 분석
(1) SPAO 경영전략 분석
(2) 유니클로 경영전략 분석

Ⅳ. Strategic Recommendation
1. 벤치마킹의 현재상황
2. 스파오 전략적 취약점 보완 방향
3. 결론
본문내용
Ⅰ. Executive summary

1. 주제와 주제의 선정 이유 그리고 목적
어느 순간, UNIQLO, ZARA, H&M 이라는 이름을 가진 브랜드들이 익숙해지기 시작하고,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나날이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브랜드들이 Fast Fashion 시장에 속해있는 SPA브랜드라는 것을 많은 사람들이 잘 모르고 있다. 이런 패스트패션 시장은 국내에 이미 들어온 ‘자라’와 ‘포에버21’ 등 글로벌 패스트패션 브랜드의 성공에 힘입어 최근 국내 토종 SPA브랜드인 SPAO와 MIXXO 그리고 8seconds까지 국내 패스트패션 시장을 둘러싼 경쟁은 계속 치열해지고 있다.
패션업계에서 떠오르는 분야인 SPA브랜드를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었고 그 중에서도 가장 인지도와 시장점유율이 높은 UNIQLO가 2009년 이랜드 그룹에서 선보인 SPAO의 벤치마킹의 대상이라는 점이 흥미롭게 다가왔다. 팔은 안으로 굽는다기에 우리나라 SPA 브랜드인 SPAO가 UNIQLO를 뛰어넘는 성공을 위해 그들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여 비교하고 우리 나름대로의 전략을 제시하였다.

2. Fast Fashion
패스트 패션이란 말 그대로 트렌드가 즉시 반영된 ‘빠른 패션’을 뜻한다. 헌재 유통 채널이 다양해지고, 해외여행과 인터넷을 통해 소비자들이 해외 패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접하게 되면서 유행 흐름이 급속도로 빨라지고 있다. 유행주기가 짧아졌기 때문에 이젠 미리 트렌드를 제시해 대중들을 리드하는 것이 아닌, 오히려 패션리더들이 현재 무엇을 원하는지 거리의 트렌드로부터 아이디어를 얻어 선택을 받을 만한 아이템을 전개하는 쪽으로 바뀌고 있다. 즉 계절에 앞서 옷을 만들어 놓는 것이 아니라 유행에 다라 그때그때 다품종 소량 생산하는 시스템으로 재고를 줄이고 유행을 빨리 다가가기 위해 패션업체들 사이에서 널리 도입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ZARA(스페인)’, ‘H&M(스웨덴)’, ‘FOREVER21(미국)’, ‘UNIQLO(일본)’ 등의 SPA(SPA:다품목 소량생산 시스템으로 패스트 패션을 확산시키는 글로벌 그룹의 생산방식), 즉 제조 직매형 브랜드들이 패스트 패션을 주도하고 있다. 이들 브랜드들은 고객의 반응을 수시로 체크하고 상품 기획, 제작, 판매까지 직접 진행하며 공정을 단축시켜 당장 팔릴만한 제품들을 빠르게 전달한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지금 원하는 디자인을 부담 없는 가격으로 만날 수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파오 SPAO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스파오 마케팅,경영전략분석과 스파오 향후 마케팅전략제안
  • SPAO와 타브랜드의 다운점퍼의 보온성능과 가격 비교SPAO와 UNIQLO의 대표제품의 가격 비교과 에서 알 수 있듯이 다른 SPA브랜드보다 보온성은 훨씬 좋으면서 가격은 가장 낮은 점, SPAO의 제품이 유니클로에 비해 평균 20~30%정도 더 저렴한 점으로 보아 SPAO는 국내시장에서만큼은 타 SPA브랜드에 비해 훌륭한 가격경쟁력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3) PLACE (유통전략)SPAO는 타 백화점이나 아울렛에 입점하기보다 계열사의 유통채널에 의

  • 유니클로 UNIQLO 전략사례연구(유니클로 SWOT분석*마케팅전략*경영전략분석및 유니클로 문제점과 해결방안제안)
  • 유니클로 기업사례연구 보고서1. 유니클로 UNIQLO 기업소개2. 유니클로 시장상황분석(1) 5 force model 분석(2) 국내 SPA시장의 성장3. 유니클로 SWOT분석(1) Strength(2) Weakness (3) Opportunity(4) Threat4. 유니클로의 경영전략(1) 저원가전략 (2) 고품질전략(3) 글로벌 확장전략(4) 글로벌 유통전략(5) 광고전략(6) 판매전략5. 유니클로 주요 마케팅전략(1) CSR 마케팅(2) SNS활용 마케팅(3) CRM 마케팅전략6. 유니클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제안(1) 유니클로의 문

  • [경영] SPAO 마케팅 전략 제안
  • < 경영전략 김봉선 교수님 – 사례개발 중간레포트>스파오의 유니클로 넘어서기Ⅰ. 전략적 이슈- SPA시장의 전반적인 성장장기적인 경기침체와 이에 따른 소비감소로 국내 패션 업계는 저성장 국면에 진입하였다. 이런 상황 속에서도 SPA브랜드들은 최근 몇 년간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여주었다. 2008년 5천억원에 불과했던 SPA시장 규모는 2013년 3조원으로 6배나 증가하였고, 전문가들은 이러한 성장세가 계속되어 2015년엔 시장 규모가 5조원에 이를 것으

  • [국제경영] 이랜드의 중국진출(SPA시장에 뛰어든 SPAO, 스파오)
  • 유니클로의 중국진출과정① 첫 번째 진출과 실패② 두 번째 진출과 성공2.2.2 유니클로의 특징① 로드사이드형 중심의 스피디한 유통망 확보② 숍마스터 권한 최대화와 e-마케팅 성공③ 패션성 및 상품개발 중시2.4 경쟁사별 역량 비교Ⅲ. SPAO의 출시와 미래 전망1. SPAO란?2. SPAO의 국내 런칭 현황3. 사업 성공을 위한 요건 참고자료 및 출처Ⅰ. 중국시장에서의 이랜드1. Intro1.1 선정 기업 이랜드 (E-LAND)1980년 이화여대 앞 잉글랜드라는

  • [전략경영] 스파오 SPAO 1등 SPA브랜드 만들기 프로젝트
  • SPAO의 강점들을 VRIO모형에 적용해보았습니다. 모바일오피스체형맞춤자사유통망 textVRIO글로벌직소싱맴버십제도조인트벤처YESNOYESYESYESYESYESNOYESYESYESYESNONOYESYESYESYES브랜드 인지도제품 다각화Place4. 전략제안주요 SPA 브랜드들의 메인고객은 20대 여성이었습니다. 가격과 패션성을 기준하여 이들의 포지셔닝 맵을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유니클로, g.uA자라, TOP SHOP, A/XE 등 BH & M , Forever21 등 C베이직트렌드프리미엄 가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