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AO 경영전략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20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Executive summary
1. 주제와 주제의 선정 이유 그리고 목적
2. Fast Fashion
3. SPAO

Ⅱ. Case study
1. 이랜드 그룹의 간략한 개요
2. SPA 산업
3. SPAO VS 유니클로

Ⅲ. Analysis of case
1. 기업의 외부분석
(1) 외부환경분석
(2) 마이클 포터의 5대 위협
2. 기업의 내부분석
(1) VRIO Framework
(2) RBV 분석
3. 기업의 경영전략 분석
(1) SPAO 경영전략 분석
(2) 유니클로 경영전략 분석

Ⅳ. Strategic Recommendation
1. 벤치마킹의 현재상황
2. 스파오 전략적 취약점 보완 방향
3. 결론

본문내용
Ⅰ. Executive summary

1. 주제와 주제의 선정 이유 그리고 목적
어느 순간, UNIQLO, ZARA, H&M 이라는 이름을 가진 브랜드들이 익숙해지기 시작하고,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나날이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브랜드들이 Fast Fashion 시장에 속해있는 SPA브랜드라는 것을 많은 사람들이 잘 모르고 있다. 이런 패스트패션 시장은 국내에 이미 들어온 ‘자라’와 ‘포에버21’ 등 글로벌 패스트패션 브랜드의 성공에 힘입어 최근 국내 토종 SPA브랜드인 SPAO와 MIXXO 그리고 8seconds까지 국내 패스트패션 시장을 둘러싼 경쟁은 계속 치열해지고 있다.
패션업계에서 떠오르는 분야인 SPA브랜드를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었고 그 중에서도 가장 인지도와 시장점유율이 높은 UNIQLO가 2009년 이랜드 그룹에서 선보인 SPAO의 벤치마킹의 대상이라는 점이 흥미롭게 다가왔다. 팔은 안으로 굽는다기에 우리나라 SPA 브랜드인 SPAO가 UNIQLO를 뛰어넘는 성공을 위해 그들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여 비교하고 우리 나름대로의 전략을 제시하였다.

2. Fast Fashion
패스트 패션이란 말 그대로 트렌드가 즉시 반영된 ‘빠른 패션’을 뜻한다. 헌재 유통 채널이 다양해지고, 해외여행과 인터넷을 통해 소비자들이 해외 패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접하게 되면서 유행 흐름이 급속도로 빨라지고 있다. 유행주기가 짧아졌기 때문에 이젠 미리 트렌드를 제시해 대중들을 리드하는 것이 아닌, 오히려 패션리더들이 현재 무엇을 원하는지 거리의 트렌드로부터 아이디어를 얻어 선택을 받을 만한 아이템을 전개하는 쪽으로 바뀌고 있다. 즉 계절에 앞서 옷을 만들어 놓는 것이 아니라 유행에 다라 그때그때 다품종 소량 생산하는 시스템으로 재고를 줄이고 유행을 빨리 다가가기 위해 패션업체들 사이에서 널리 도입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ZARA(스페인)’, ‘H&M(스웨덴)’, ‘FOREVER21(미국)’, ‘UNIQLO(일본)’ 등의 SPA(SPA:다품목 소량생산 시스템으로 패스트 패션을 확산시키는 글로벌 그룹의 생산방식), 즉 제조 직매형 브랜드들이 패스트 패션을 주도하고 있다. 이들 브랜드들은 고객의 반응을 수시로 체크하고 상품 기획, 제작, 판매까지 직접 진행하며 공정을 단축시켜 당장 팔릴만한 제품들을 빠르게 전달한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지금 원하는 디자인을 부담 없는 가격으로 만날 수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가정신의 정의, swot 분석의 정의
  • 경영자가 적절하게 결합 내지 조화해서 사용하는 전략을 의미한다. 즉 어떠한 제품에 사용된 모든 마케팅 전략의 집합체를 조정, 구성하는 일이다.4P전략제품:20~30대 공략의류,다품종소량,희소성가치가격:중고가 통한 고객층 확보 , 마일리지적립제도 실시촉진:이미지광고(유명인광고),홈페이지 의류제공유통:명동 위치 , 전략적 제휴(동대문 업체)SPA브랜드의 창업성공 사례이랜드가 2009년 선보인 국내 1호 SPA 브랜드 ‘스파오(SPAO)’는 지난해 40개

  • [조직구조론] 이랜드(E-Land) 사례문제 해결
  • 자산이다”라고 말했다.박 부회장은 또 다른 도전을 눈앞에 두고 있다. 국내 최초의 SPA 브랜드 ‘SPAO’ 출시를 앞두고 있다. SPA 브랜드는 세계 시장을 무대로 디자인, 생산, 소매 유통까지 직접 관리하는 의류사업.그는 “SPAO 브랜드를 2015년까지 30개국에 진출한 글로벌 브랜드로 키울 계획”이라며 “2012년까지 SPAO로만 1조원의 매출을 올리고 이를 토대로 2015년엔 ‘그룹 매출 10조원’ 시대를 열 것”이라고 말했다.출처 - 조선경제 2009년 9월 16일 28

  • [소비] SPA 브랜드 특징 현황 사례 효율적 사용
  • http://blog.naver.com/zaraestilo/70010576822http://blog.naver.com/ryanplee?Redirect=Log&logNo=140103789202http://cafe.naver.com/uplan.cafe?iframeurl=/ArticleRead.nhn%3Farticleid=3500http://trendinsight.biz/112 http://blog.naver.com/carpedem1827?Redirect=Log&logNo=120102821571http://blog.naver.com/stussy9505http://www.spao.co.kr/About/SpaoIs.aspxhttp://blog.naver.com/style0923?Redirect=Log&logNo=90082400623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3&aid=0002971757

  • 2020년 2학기 경영전략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VRIO 분석)
  • 2020년 2학기 경영전략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VRIO 분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