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 다나와 DANAWA 성공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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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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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다나와 기업소개
2. 기업유형의 경영전략 특성
1)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탄생 배경
2) 다나와 경영전략 - SWOT 분석
3) 다나와 경영전략 -STP 분석
4) 다나와 경영전략 - 4P분석
3. 수익모델
1. 임대형 쇼핑몰 사업
2. 광고 사업
3.쇼핑 중개 사업
4. 웹 사이트 설계 특성
1. 활발한 회원 커뮤니티
2. 자체 생산하는 컨텐츠
5. 목표고객 - 경영전략 - stp 부문에서 언급하였음
6. 향후 발전전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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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나와 기업소개
회사명 주식회사 다나와
대표 성장현(다나와 기업부설연구소), 손윤환(다나와 본사)
주요사업 가격비교 서비스 및 상품 정보 검색
대표사이트 인터넷 가격비교 서비스 www.danawa.com
인터넷 링크 서비스 www.danawa.net
중국 인터넷 가격비교 서비스 www.danawa.com.cn
자본금 15억
사업모델 가격비교 입점 관리비
제휴 쇼핑몰 전자상거래 수수료
사이트내 배너 광고 수입
PC 및 주변기기 시장 점유율 데이터 제공
주소 서울시 양천구 목1동 923-14 드림타워 5층
지사 중국지사(베이징) 운영 www.danawa.com.cn
가장 주목 받을 만한 Web2.0 100대 기업’ 에 선정(2006.4)
2. 기업유형의 경영전략 특성
1)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탄생 배경
▲1990년도 150~200만원을 호가했던 PC 가격
▲1990년도말 PC통신 하이텔 커뮤니티에 용산 PC 부품 시세표 등장
▲2000년 2월 디지털 카메라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오픈
▲소비자의 기존 커뮤니티 시세표에 대한 불편함을 인식하고 2000년 4월 시세표를 DB화 ▲주문된 PC 관련 부품 가격비교 서비스 시작
2) 다나와 경영전략 - SWOT 분석
S
▲PC 가격비교 부분의 독보적인 영향력
▲다양하고 전문적인 컨텐츠
▲재방문율 64%의 높은 이용자 충성도(적은 이탈률)
▲에스크로를 이용한 안전 거래 시스템
▲국내 최대 규모의 전자 제품 관련 중고 장터
w
▲PC 가격비교 의존성이 높음
▲여성 고객을 위한 컨텐츠 및 마케팅 부족
▲복잡한 UI와 잦은 개편
▲한정된 고객 연령층으로 시장 확장이 제한적
▲최저가 경쟁에 의한 전자상가 수익률 악화로 다나와와 전자상▲가간의 갈등 심화
o
▲가격비교 1위 브랜드 가치로 사업 확장이 용이
▲막대한 DB를 이용한 부가가치 창출
▲불황일수록 가격에 민감해 지는 소비심리
▲전문적인 컨텐츠로 소비자의 구매 결정력을 높임
▲중국 지사를 두어 가격비교 세계화의 발판을 마련
t
▲규모 대비 적은 매출
▲(06년 매출 : 1위 다나와 75억 / 2위 에누리 90억)
▲거대 포털의 사업 진출
▲오픈 마켓의 가격비교 사이트 거리두기 "딜레마"
▲새로운 수익 모델 창출의 한계
▲점점 둔화되는 성장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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