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리버의 성공 마케팅 전략분석 및 향후전략방안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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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아이리버가 국내와 해외에서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경영전략에 대해 자세히 분석하고, 국내외 동향을 통한 문제점 분석을 하여 미래의 전략에 대해서도 제시하였습니다. 표와 그래프도 다수 첨부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서론
1.들어가며
2.기업선정배경

Ⅱ.본론
1.레인콤의 기업개요
1)회사개요
2)기업연혁
2.레인콤의 소개
1)회사소개
2)아이리버 탄생배경
3.아이리버의 성공요인 분석
4.시장환경분석
1)MP3플레이어 시장환경
2)MP3플레이어 주요 시장동향
3)MP3플레이어 국내 시장현황
5.경쟁사 분석 - 삼성 yepp
1)삼성 yepp소개
2)SWOT
3)4P
6.내부환경분석
1)아이리버 국내*해외 시장현황
2)SWOT
3)4P
7.아이리버의 성공요인 분석
8.아이리버의 문제점과 향후 전략제언

Ⅲ.결론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1.들어가며
한국은 인터넷 인프라의 눈부신 발전으로 세계적인 정보ㆍ통신 강국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이에 힘입어 정보ㆍ통신 관련 소프트웨어ㆍ하드웨어 산업도 동반 성장하고 있다. 국내 정상의 MP3생산 업체로써 현재 글로벌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한 기로에 선 레인콤도 그 중 하나이다. 레인콤은 세계 최초로 멀티코덱 CD플레이어를 생산하여 미국 시장 진입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였고 이후 iRiver라는 브랜드로 플래시메모리 타입의 MP3플레이어로 마침내2003년 국내시장 점유율 1위뿐 아니라 미국, 유럽 등을 포함한 세계 시장 1위라는 기염을 토하였다.
2.기업선정배경
'일등이 아니면 안 되는' 삼성전자가 MP3플레이어 분야에 1위 도전장을 던졌었다. 지난 3월17일 삼성전자는 2007년께 전세계 MP3 시장 1위에 올라서겠다는 야심찬 비전을 내놓았었다. 얼마 전에는 윤종용 부회장까지 나서 'MP3 사업 강화'를 지시한 바 있다. 돈과 인재가 넘치는 삼성이 마음먹은 것이니 못할 것도 없어 보였다.
그러나 삼성 MP3의 현주소는 '짝사랑'에 가까운 것 같다. 소비자들의 평가가 그리 우호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삼성전자는 시장조사 기업 'GfK 마케팅서비스 코리아'가 조사한 2월 국내 MP3플레이어 시장(오프라인 기준)에서 판매대수와 매출액 모두 3위로 내려앉았다.
국내 1위 레인콤은 이미 멀찌감치 앞서 있었다. 조사가 서울, 인천, 경기, 경상지역 유통업체의 집계치라는 한계가 있지만 삼성은 지난해까지 이 집계에서 한번도 2위를 뺏기지 않았었다. ‘일등기업’ 삼성을 맥도 못 추게 만드는 기업 레인콤(아이리버)의 매출액 성장이 마케팅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이 회사를 선정하게 되었다.
Ⅱ.본론
1.레인콤의 기업개요
1)회사개요
설립일 : 1999년 1월 20일 ㈜ 레인콤
2000년 7월 ㈜ 아이리버 설립
오디오 및 비디오(AV) 솔루션 개발
CEO : 양 덕 준
자본금 : 26억원
직원수 : 261명(2003년 8월 13일 기준)
(한국:183명, 중국:54명 미국:15명 일본:5명)
2)기업연혁
참고문헌
하이테크 마케팅 / 김상훈 / 박영사
국내외 MP3 PLAYER 시장규모 /(주)알앤디비즈
http://www.mpmania.com
http://www.minivian.com
http://www.kbs.co.kr/1tv/sisa
http://www.iri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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