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소비자학] 가격정보사이트(다나와) 사용 여부에 대한 소비자의 특성과 만족도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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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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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 초록
제 1 장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1
제 2 장 이론적 배경과 관련 연구.................2
제 1 절 이론적 배경......................................2
1. 소비자 정보
1) 정보 불균형과 인터넷
2) 인터넷 상의 소비자 정보활동: 적극적 정보활동
3) 정보중간상(infomediary)
2. 소비자 만족
제 2 절 연구대상의 특수성: 용산 상가와 다나와의 관계.......................................4
제 3 장 연구방법................................................6
제 1 절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6
제 2 절 용어의 정의......................................7
1. 소비자
2. 소비자 만족도
1) 정보 만족도
2) 제품 만족도
3) 정보활동 만족도
3. 소비자의 특성
4. 다나와 사용자와 비사용자
5. 기술적응수명주기와 얼리 어답터
제 3 절 조사대상 및 분석방법...................9
제 4 장 연구결과 논의....................................10
제 1 절 분석 part1: 질문지 분석............10
1. 연구문제 1 분석
2. 연구문제 2 분석
제 2 절 분석 part2: 심층 인터뷰(상인, 소비자)...........................................17
1. 용산전자상가 내 상인 인터뷰
2. 다나와를 이용하는 소비자 인터뷰
제 5 장 결론 및 제언......................................22
참고 문헌.....................................27
질문지...............................................................29
표 ․ 그림 목차
<표 1> 사용자와 비사용자의 정보탐색 관련 특성
<표 2> 사용자와 비사용자의 컴퓨터 구매비용
<표 3> 사용자와 비사용자의 구매비용 t-test
<표 4> 사용자의 컴퓨터 구매비용 부담자
<표 5> 비사용자의 컴퓨터 구매비용 부담자
<표 6> 비사용자의 컴퓨터 구매비용 부담자
<표 7> 사용자의 다나와 방문빈도
<표 8> 사용자의 얼리 어답터 비중
<표 9> 비사용자의 얼리 어답터 비중
<표 10> 주변 사람, 인터넷, 다나와의 정보 만족도 비교
<표 11> 사용자와 비사용자의 제품 만족도 비교
<표 12> 사용자와 비사용자의 구매 전과 구매 후의 가격 만족도 비교
<표 13> 다나와 사용자의 정보활동만족도
<그림 1> 다나와 닷컴의 가격정보 매커니즘
<그림 2> 연구모형
<그림 3> 사용자의 컴퓨터 구매비용 부담자
<그림 4> 비사용자의 컴퓨터 구매비용 부담자
<그림 5> 사용자와 비사용자의 성별 비교
<그림 6> 사용자의 얼리 어답터 비중
<그림 7> 비사용자의 얼리 어답터 비중
<그림 8> 비사용자의 정보원천 비중
<그림 9> 기술적응수명주기와 캐즘
<그림 10> 별점 매기기로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정보교환이 이루어지는 한 사이트의 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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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문제제기 및 연구배경
제품이나 서비스 구매시, 소비자들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정보를 수집하고 활용한다. 이러한 정보원천들 중 최근 급격히 부상한 것이 바로 인터넷이 제공하는 정보이다. 한국인터넷정보센터의 통계에 따르면, 2003년 현재 한국의 인터넷 이용률은 65.5%, 인터넷 이용자 수는 2900만 명에 달하고 있다고 한다. 이렇게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인프라가 확대되면서, 많은 사람들은 제품 구매 시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얻고 있으며, 약간의 인터넷 서핑만으로도 가격정보는 물론 제품정보, 매장정보까지도 알 수 있게 되었다. 인터넷 인프라의 확충이 소비자 정보의 폭을 넓히고 이에 대한 접근을 용이하게 하고 있는 것이다.
한편 소비자는 상품의 관여도와 새로움의 정도가 클수록 소비자 원천 정보량을 늘려간다고 말하는데(박미경, 1993) 전자제품의 경우 이와 유사한 특성을 지니고 있을뿐더러 다양한 제품군과 기능, 짧은 라이프 사이클, 큰 폭의 가격 변동 등을 그 특성으로 하기에, 소비자의 정보 수집이 더욱 필요한 제품들이다. 특히 컴퓨터의 경우 필수적인 전자제품임과 동시에 비교적 고가인 제품에 속하므로, 구매 전 정보 수집이 무척 중요하게 여겨질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 참고문헌
-
김기옥, 문지영 (2001) “인터넷 쇼핑몰의 소비자 만족에 관한 연구,” 생활과학 4호 71-90.
김정은 (1996) “PC통신에 의한 정보환경과 정보 행동의 변용에 관한 연구: PC통신 이용자와 비이용자의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김정은 (2003), “소비자 평가 사이트에서의 소비자 유형별 이용행동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엔토크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현환 (1999), “인터넷 월드 와이드 웹의 네트워크 공동체 형성에 관한 연구,” 한국외대 석사학위 논문.
박미경 (1993) “상품의 관여도와 새로움이 상품정보추구행위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박정현 (2001), “가상공동체에서의 소비자 정보활동과 소비자 만족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이건우 (2000), “온라인 공동체의 사회적 성격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이은희 (1993), “소비자 정보의 요구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이준구 (2002) 경제학 원론, 법문사.
최범준 (2001), “정보비대칭성 해소가 온라인 상에서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인포미디어리와 브랜드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Geoffrey A. Moore (1999), 김기원, 유승삼 공역 (2002), 캐즘 마케팅, 세종서적
네이버 검색 http// www.naver.com
다나와 홈페이지 http// www.danawa.co.kr
얼리 아답터 홈페이지 http//www.earlyadoptor.co.kr
한국인터넷정보센터 http://www.nic.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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