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마케팅사례연구] `인텔`의 브랜드마케팅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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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선정배경

2.기업개요

1)인텔 기업개요
2)인텔의 사명,가치 목표

3.브랜드 마케팅활동
1)배경
2)주요활동

4.성과

5.문제점
1)시장 구조의 변화
2)CPU부문에만 편중된 브랜드 마케팅 활동
3)새롭게 떠오르는 경쟁자들
4)브랜드 가치 유지의 어려움

6.결론
본문내용
글로벌화 되어가는 국제 경제 동향에 있어 우리나라의 기업들도 서서히 브랜드 자산의 가치에 눈을 뜨기 시작하고 있음. 우리나라의 삼성전자도 위의 세계 10대 브랜드에는 들어 가지 못했지만 48위에 랭크 되었음. 그러나 아직까지 우리의 브랜드 마케팅 능력은 걸음마 단계라고 평가됨.
기업들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글로벌화 되어가는 상황에서 이제 우리의 기업들도 브랜드 자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브랜드 자산을 체계적으로 관리해야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 강력한 파워 브랜드를 유지하고 있는 기업들은 우리와 무엇이 다르고 배울점은 무엇인가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됨.
2001년 기준으로 ‘인텔’은 전세계에서 6위의 브랜드 파워를 갖고 있는 기업으로 랭크되었음.
제품의 특성상 ‘인텔’이라는 브랜드를 알리는 작업은 매우 어려움.
이런 어려움 속에서 인텔은 어떻게 브랜드 자산을 키워나갔고 그 주요 활동은 무엇인가 ? 또한 이와 같은 브랜드 파워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길은 무엇인가 ?

1)인텔 기업개요

1968년 로버트 노이스와 고든 무어가 설립한 인텔은 'Integrated Electronics'의 줄임말임.
인텔이 설립될 당시의 목적은 반도체를 이용한 컴퓨터 메모리제품을 제조하는 것이었음.
반도체를 이용한 메모리 기술은 컴퓨터의 처리 능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로 여겨졌지만 당시 일반화된 기술이던 자기 코어 메모리 제품에 비해 100배 이상 비용이 많이 들어 시장에서 상당한 어려움에 직면했지만 인텔은 크기가 매우 작고 강력한 성능을
참고문헌
인텔 한글 홈페이지 - www.intel.com/kr
인텔 영문 홈페이지-www.intel.com
컴퓨터 정보 사이트 ZDnet - www.zdnet.co.kr
브랜드스탁 - www.brandstock.co.kr
컴퓨터 정보 사이트 다나와- www.danawa.co.kr
한국 광고주 협회 - www.kaa.or.kr
한국마케팅 연구원 - www.kmarketing.co.kr
제일기획 - www.cheil.co.kr
LG애드 - www.lgad.co.kr
브랜드리포트 - www.brandreport.co.kr
삼성경제연구원 -www.seri.org
이화여대 홍부길 교수님 홈페이지 -home.ewha.ac.kr/~bghong/

시사 컴퓨터 -99년 5월호
파워 브랜드 50 - 세종 연구원 (데스 디어러브 , 스튜어트 크레이너 공저 홍수원 옮김)
편집광 만이 살아 남는다 - 한국경제 신문사 (앤드류 그로브 저 유영수 옮김)
미학적 마케팅 - 한언 출판사 (번 슈미트외 , 한상만외 옮김)
브랜드 파워 - 한언 출판사 (안광호외)
인사이드 인텔 - 세종 연구원 (팀 잭슨 저 , 금기현 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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